[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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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면서

1. 콘텐츠

1-1. 콘텐츠란 무엇인가?
1-2. 미디어는 콘텐츠다 - 메시지에서 콘텐츠로
1-3. 콘텐츠의 새로운 개념, 디지털 콘텐츠
1-4. 콘텐츠의 분류

2. 콘텐츠 산업

2-1. 콘텐츠 산업이란 무엇인가?
2-2. 디지털 사회에서 컨텐츠가 부가가치 산업으로 대두된 이유
2-3. 콘텐츠 산업의 시장현황 및 수용현황
1) 웹 캐스팅
2) 게임 콘텐츠
3) 교육용 콘텐츠 (e-Learning)
4) 인터넷 영화 콘텐츠
5) 인터넷 음악 콘텐츠

3. 콘텐츠의 미래

3-1. 콘텐츠 산업의 발전 방안
3-2. 콘텐츠는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마치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미디어가 '그릇'이라면 콘텐츠는 '음식'에 비유된다. 음식인 콘텐츠가 맛있지 않으면 그릇인 미디어는 쓸모가 없다는 뜻이다. 즉 미디어와 콘텐츠는 '공동운명체'다.
세계는 지금 디지털화로 인한 융합이 현실로 다가오는 시점에 있다. 기술적 융합은 산업 간 융합현상을 부추기고, 이는 곧 문화 콘텐츠 공급이 소수의 거대기업에 의해 지배됨을 의미한다. 즉, 문화 제국주의(Cultural imperialism)의 형성이다. 세계적 규모의 거대기업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그 동안 별개였던 각각의 역량을 하나의 '가치사슬'상에 집중시키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소수 초국적 기업에 의해 제작, 유통되는 문화 콘텐츠 통제력이 자연적으로 발생하게 될 것이다. 머독의 사례가 대표적인 경우다. 기술적 융합에서 비롯된 융합현상은 위성 및 케이블, ADSL을 이용한 초고속통신망의 체계적 확장과 더불어 융합된 서비스 창출로 이어진다. 또한 초고속통신망을 통하여 전 계를 연결하는 인터넷은 통신과 방송, IT 융합의 집산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고 세계화를 통하여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 잡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5천만 이용자를 확보하는데 라디오가 38년, TV는 13년이 걸렸으나 인터넷은 단 4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한다.
우리는 이처럼 각광받고 있는 '콘텐츠(산업)'이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에 앞서 콘텐츠의 정의 및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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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박문석, <21세기 황금산업/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미래 : 황금 거위를 잡아라 지구는 지금 미디어 콘텐츠 전쟁 중>, 도서출판 신유, 2022
15. 송해룡,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그리고 콘텐츠>,. 다락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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