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의식, 마케팅,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협력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1 / 2016.11.01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의식, 마케팅,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협력관계, 일본환경회계정보공시,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외국 사례, 향후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내실화 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의식

Ⅲ.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마케팅

Ⅳ.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협력관계

Ⅴ.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일본환경회계정보공시
1. 환경관련효과의 정의와 특징
2. 일본기업의 환경회계정보 공시의 새로운 동향

Ⅵ.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외국 사례
1. 제품전략
2. 커뮤니케이션 전략
3. 유통전략
4. 교섭력 개발전략
5. 공공관계 개선전략
6. 제품전략
7. 유통전략
8. 교섭력 개발전략
9. 커뮤니케이션 전략
10. 공공관계개선 전략
11. 제품전략
1) 제품개념(Product Concept)
2)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3) 제조과정(Process)
4) 유통(Distribution)
5) 사용(Use)
6) 폐기(Disposition)
12. 커뮤니케이션 전략
13. 교섭력 개발전략
14. 공공관계 개선 전략

Ⅶ. 향후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내실화 과제
1. 지역별 자율환경관리제 추진
1) 추진개요
2) 추진현황
3) 향후계획
2. 환경친화기업지정제도 운영
1) 개요
2) 추진현황
3) 향후 계획
3. 환경라벨링제도
1) 개요
2) 외국의 환경라벨링제도
3) 향후 계획
4. 그린빌딩인증제도
1) 개요
2) 추진현황
3) 추진계획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정보와 환경회계정보에 있어서 먼저 「환경」이라는 언어의 성질을 보면 자연환경 이외에 경우에 따라서는 안전면, 건강면, 종업원 관계 등 사회적 환경이라는 넓은 의미로 쓰여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세리즈 원칙 등의 환경 가이드라인, 나아가서 이들에 영향을 받은 미국, 유럽의 많은 기업들은 현재 「환경, 건강, 안전보고서(Environment, Health & Safety Report)」를 발행하는 등 환경의 범위를 확대해서 사회적 의미까지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환경은 「사회(관련)회계」의 영역에 있어서도 자연환경과는 구분해서 사용하고 있으므로, 마찬가지로 여기서 사용하는 「환경」의 개념도 자연환경 영역에 국한하도록 하겠다.
일반적으로 환경정보에는 기술(記述)정보, 물량정보(비화폐정보), 화폐정보가 포함된다. 기술정보는 계량화할 수 없는 내용을 기술해 놓은 정보이며,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공시 형태이다. 여기에는 환경방침과 목적, 환경관리시스템에 관한 설명 등이 포함된다. 물량정보는 주로 환경에 대한 영향에 관해 물량 등의 속성을 기준으로 각종 물량단위로 측정하는 정보로 오염물질 배출 등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사용하며, 특히 그래프나 도표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이러한 물량정보의 경우 나름대로의 방법을 통해 각각의 단위로 측정한 환경부하를 공통단위로 환원하여 파악하려는 움직임도 있는데, 독일과 스위스를 중심으로 한 에코밸런스 등이 그것이다. 이에 비해 기업 회계적인 영역에서 환경에 관련된 사상을 취급하려면, 화폐정보에 의한 환경정보 공시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환경문제를 기업의 영리성과 연결시킬 경우 화폐정보는 보다 정확한 환경정보를 제시할 수 있으며, 공통단위에 의한 물량정보가 화폐가치로 환원될 수 있다면, 이 또한 유용한 화폐정보의 일환으로써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회계를 「어떤 경제사상을 인식, 측정, 전달하는 행위」라고 정의한다면, 「환경회계」는 「자연환경에 관련된 사상을 인식, 측정하여 전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기업회계에 적용하면, 「기업의 환경관련사상, 즉 환경관련 활동과 그에 따른 영향을 인식, 측정하여 전달하는 행위」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처럼 화폐정보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환경회계」는 「기업활동 속에서 환경에 관련된 사상을, 화폐단위 또는 화폐척도에 의한 공통단위로, 환경활동에 관련된 코스트와 관련 베네피트까지 측정, 전달하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단, 현 단계에서는 회계로서의 인식과 측정 메커니즘이 완성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환경에 관련된 재무적 수치를 데이터로 포함한 전반적인 기업의 환경관련정보를 환경회계라고 칭하는 경우가 있다.
회계의 중요한 역할을 경영 성과의 측정이라고 할 경우, 거기에는 코스트와 동시에 베네피트가 요구된다. 그리고 환경회계의 경우도 환경 코스트와 베네피트까지 포함시키도록 한다. 왜냐하면 경제적 관점인지, 지구 환경보전의 관점인지에 따라 측정 단위가 달라지는 경우는
참고문헌
? 강성덕, 국내 중소기업의 환경경영 대응방안, 충주대학교, 2005
? 박현성, 기업의 환경경영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환경경영학회, 2011
? 오정훈, 우리나라 기업의 환경경영전략 유형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2011
? 이상욱, 기업의 환경경영시스템 도입효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7
? 장기윤, 기업의 환경경영이 지속가능한 발전에 미치는 실증분석,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09
? 최근배, 국내 기업의 환경경영 도입방안, 전북대학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계획서
  • 문제 때문에 도입사의 구매 조건이 매우 까다로움 Page *Ⅰ. 경영환경 종합 분석3. 내부역량 분석이아이엔정보기술㈜인사/조직재무마케팅R&D기업문화수시 인력 수급 체계 및 라인(결제) 구조가 간소하여 조직내 원활한 Communication을 통한 신속한의사결정, 일체감 조성이 수월함신설기업으로 재무구조는 취약하나 점진적으로 매출이 향상되고 있으며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으나수익성과 활동성에서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함ERP영업과 H

  • [노사관계론] 경영참가제도
  • 경영정보를 공유하고, 기업의 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 등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경영성과의 결실을 공유함으로써 노사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경영참여는 협력적 노사관계라는 노사관계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그 방향을 같이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의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 기업이 어떻게 근로자 경영참여의 활성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졌다.

  •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보고서
  • 기업윤리도 차츰 나아지기 시작했다. 80년대를 기점으로 만들면 팔린다는 시대에서 경쟁자가 많이 등장하고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서 고객입장에서 제품의 질과 서비스를 생각하게 되었다. 고객에게 불만이 생기면 기업이 존재할 수 없다는것을 인식하여 각종 사회사업과 공익에 기여하는 기업활동도 점차 나타나기 시작했다. 또한 하청업체와의 관계도 동반자 내지 협력자로 변하고 있고 고객중심사고, 협력사와의 관계, 환경경영, 사회에 대한 기업

  • [공급사슬관리] 평화발레오 기업의 SCM
  • 환경적인 손실의 발생을 최소화 하도록 설비를 설계, 제조, 관리한다.5)에너지 소비: 천연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인다.6)참여: 전반적인 환경관리 개선을 위해 고객과 협력사를 참여 시킨다.7)평가시스템: 평가시스템을 운영하여 환경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보증한다.7. 현재 공급자의 수 - 생산관련 공급자: 136개의 업체- 생산과 관련 없는(석유, 약품, 기타 소모품, 사무용품 등) 공급자: 500개의 업체Ⅱ. 본론 (현재 수행

  • [그린마케팅]그린마케팅의 개념 이해(정의,필요성,효과,등장배경 등), 그린마케팅 기본 전략(4P)과 성공/실패 사례 분석 및 바람직한 활용방안 고찰
  • 환경문제를 인류의 최우선 과제로 꼽게 되었다. 이미 WTO의 발족과 함께 무역 및 환경위원회, 국제표준화기구의 ISO 14,000시리즈의 제정 등 세계 각국 정부는 환경 친화적 산업구조로의 전환과 촉진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영환경 하에서 기업도 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연환경 보존과 공존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과거, 기업 활동과 관련된 환경오염 문제는 대게 이 두 가지가 상호 대립적인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