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신세계 이마트 중국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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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MART
1.(주)신세계 백화점
①이마트의 진출 배경
②점포개항

2.중국의 유통시장
①유통현황
②물류현황
③중국인의 소비구조 및 소비 패턴의 변화

3.이마트의 중국진출

4.현지화 전략
①상권
②상품구성
③판촉전략
④운영시스템의 도입과 서비스의 차별화
⑤물류관리
⑥인력관리

5.문제점 및 향후 계획

본문내용
"해외에서의 점포운영의 성패는 그 곳의 문화와 언어에 얼마나 접근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
이처럼 철저한 현지화전략으로 성공한 기업의 이야기를 할 것이다.

1997년11월 한국이 국가부도의 위험에 직면하여 IMF로부터 구제금융을 받게 된 이후, 한국 유통업체 대부분은 한국적 경영관습과 매출부진으로 부도 및 부도 위기에 몰리고 있으며 , 한편으로는 외국 유통업체의 공세적 확장전략으로 미증유의 위기를 맞고 있다. 한편 자체적으로 구조조정을 완료한 몇몇 대형유통업체들은 자금력을 바탕으로 인수나 지가하락을 통한 사업확장의 기회를 맞고 있다.
특히 1993년 신세계 이마트의 할인점 출점 이후, 국내유통업계에서 할인점은 폭팔 적인 성장을 계속해왔으나 그 반면 백화점은 상대적으로 정체상태를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외업체들은 할인점 사업에 너나할 것 없이 뛰어들었으며, 외환위기이후에도 국내 할인점은 건실한 성장을 보여서 보다 상대적인 경쟁우위 산업으로 인식되어T다. 따라서 할인점은 노하우가 많은 신세계의 투자우선사업이 되었다.
외환위기 이전에 성장전략의 하나로 좁은 국내시장을 뛰어 넘어 성장의 기회로 생각하여 중국에 지출한 상해 이마트는 IMF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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