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루코 기업소개 및 마케팅전략 제안[국내 토종 면도기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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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도루코 제품은 현재 ‘질레트’와 ‘쉬크’에 비해 '가격'은 매우 낮고 성능은 ‘쉬크’와 비슷한 수준으로 가정하고, 이를 성능은 ‘질레트’와 같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가격은 경쟁사들보다 낮은 수준으로 책정하여 제품을 포지셔닝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브랜드 개념은 칼날로 한 길만을 걸어 온 '날'이 우수한 기업으로 자리 잡게 하고 제품 개념은 면도 후 세척이 용이하며 위생적인 보관이 가능하여 고객의 잠재욕구를 충족 시켜주는 면도기, 위생적인 면도기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목차
Ⅰ 기업소개
Ⅱ 시장 환경
Ⅲ 자사분석
Ⅳ 전략제안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루코의 강점은 우리나라 최초의 면도기 제조회사로 소비자들에게 선두주자라는 인식이 되어 있다는 점과 그로 인해 ‘질레트’나 ‘쉬크’와 같은 해외 브랜드와 달리 우리나라 고유의 브랜드라는 이미지가 강점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80년대 수입 개방 정책이 시행되기 전 도루코의 입지는 국내 유일무이한 면도날 생산업체로서 점유율 99%로서 모든 이발소, 목욕탕 등지에서 유일하게 사용되는 브랜드였다.
그만큼 흔하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토종 브랜드로서의 이미지가 각인된 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2007년 세계 최초 6중날 PACE6 출시와 Xpec 제품의 품질 향상으로 회사 이미지가 개선되었고, 1회용 면도기 시장은 독점적으로 점유하고 있다는 것이 도루코의 강점이다.
반면, 1회용 면도기로 유명해서 상대적으로 값이 싸고 오래 쓰지 못한다는 이미지가 생기기 쉽고, 상대적으로 저가격인 것과 광고 효과로 인해 경쟁업체들의 제품에 비해 품질이 떨어진다는 소비자의 인식이 생기기 쉽다.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알리는 홍보가 너무나도 부족한 실정이고 ‘쉬크’의 경우 중, 소형 할인점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지만 도루코의 경우 유통망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루코가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사항은 현재 남성 미용성 소비재 시장이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면도기 산업의 가치가 증가 추세에 있다는 점이다.
사회 문화적 성향이 남성도 외모를 가꿔야 한다는 인식으로 점차 바뀌면서 미용관리의 수단으로서 면도기가 부각된다는 것이다.
또한 Xpec 출시를 통해 기업이미지를 고급화시키고 있고 해외시장에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한다는 점이다.
특히 근래에는 반미 감정으로 인한 중동지역에서의 선전이 기대된다. 게다가 군대에 보급품으로 도루코 제품이 납품되면서 광고 선전 효과와 이미지 상승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위협이 되는 사항으로는 기본적으로 ‘질레트’와 ‘시크’ 등 해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증가로 입지가 약화될 수 있다는 점이 있고, 경쟁회사들의 새로운 제품들이 출시됨에 따라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중소현장을 가다-(주)도루코 기술연구소 KISTI 최종덕|대한산업안전협회
자랑스런 안전인 - 제46호 도루코(문막공장) 엄재은 과장KISTI 임재근|대한산업안전협회
소비자 선호 감성이미지 기반 남성용면도기 디자인 전략 이유리, 양종열|한국감성과학회
소비재 조형에 대한 한.일 이미지 비교-안경, 소형카메라, 전기면도기의 사례를 중심으로-윤형건|한국디자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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