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루코 기업소개 및 전략 제안[토종 면도날 브랜드 도루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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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습/건식 면도기 시장 중 습식 면도기 시장
Gil ette와 Schick가 양분
국내 습식면도기 시장
Gil ette / Schick / 도루코 접전
목차
1. 기업소개
2. 연혁, CI 비전 제품군
3. 시장환경
4. 면도기 시장 경쟁사 소개 경쟁 구조
5. 자사분석
6. 내부환경분석 국내전략 해외전략
7. 전략제안
8. 단계별전략 제안
9. 결론
본문내용
DORCO는 1955년 설립된 수동 면도기 칼 회사로 '동양경금속주식회사'로부터 출발하였다.
1970년 '한일공업'으로 잠깐 이름을 바꿨다가 80년대 말 정부의 생필품 수입개방 정책으로 인해 '질레트'와 '시크' 등의 경쟁 브랜드가 들어오게 되자 이에 발맞추어 모태기업의 이름을 따서 'DONGYANG RAZOR COMPANY' 의 약어인 'DORCO' 라는 브랜드를 출범시켰다. 현재 900억 원대에 이르는 국내 수동 면도기 시장에서 외국 브랜드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도루코는 44%의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다. 월 평균 8000만개의 면도기를 생산하며 지난해 750억 원의 매출을 올린 도루코는 ‘브랜드 파워’ 조사(한국능률협회)에서 지난해까지 4년 연속 면도날 부문 1위로 선정됐다.
기업은 이 비전 아래에 핵심가치 3가지와 4대 전략 목표 & 7대 전략 과제를 명시했다. 기업 핵심가치 3가지는 첫째 ‘팀워크’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 역할 배분에 따라 시너지를 발휘하는 열린 조직 문화를 지양하는 것이다. 둘째 ‘기술’로 독창적 기술 개발로 업계를 선도하고 축적된 기술로 신제품을 양산하는 기술 기반 문화를 지양하는 것이다. 셋째 ‘스피드’로 확고한 계획, 적극적 실행력, 탄탄한 조직력을 기반으로 목표를 선점하는 기업문화를 추구한다. 그 아래 4대 전략 목표로는 수익성 확보, 하이엔드 시장 진입, 업무 프로세스 혁신, 핵심 인재관리가 있고 매출증대, 예산관리, 연구개발, 고객요구 품질달성, 비용절감, 생산 리드타임 단축, 인재 육성 투자 증대의 7가지 전략 과제를 명시하고 있다.
DORCO는 이해관계자의 가치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사회로부터 신뢰를 확보하여 지속 성장, 발전하기 위해 기업은 고유의 경영철학인 MS(Management System)를 바탕으로 SUPEX 추구와 6시그마 방법론을 활용하여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한다. DORCO의 존속과 성장에 근간이 되어온 경영철학이며, DORCO를 비롯한 관계사들이 함께 실천하는 경영관리체계, 그리고 SUPEX는 경영활동에서 Super Excellent Level의 달성을 위해 DORCOMS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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