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성을 고려한 장소마케팅 전략 -에딘버러 장소마케팅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8 / 2016.03.1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판매자 할인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도시경쟁 시대의 도래
(1)한국의 지역 활성화를 위한 벤치마킹의 필요성
(2)에딘버러의 성공적 도시마케팅



Ⅱ 에딘버러의 침체기와 축제를 통한 재기
1)에딘버러의 침체기와 지역사회의 위기의식
2)에딘버러 페스티발
(1)에딘버러 페스티발의 시작과 성장
(2)오늘날의 에딘버러 페스티발


Ⅲ 에딘버러의 성공적 장소마케팅과 그 전략
1) 에딘버러의 성공적 장소마케팅
2) 에딘버러의 장소 마케팅 전략

Ⅳ 에딘버러의 시사점을 통한 한국 지역 활성화 전략
1) 현재 한국의 지역특구제도 실상
2) 에딘버러의 시사점을 통한 지역 활성화 전략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시경쟁 시대의 도래
(1)도시경쟁 시대와 벤치마킹의 필요성
이제는 하나의 도시가 국가 경쟁력과 경제 경쟁력을 이끌어가는 도시 경쟁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에 걸맞게 한국정부도 지역 특성을 살린 도시마케팅으로 지역 특구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그러나 아직 정책지원이 미비하고 도시 성장을 위한 인프라인 의료·교육·보육 등 사회서비스업은 이해관계가 얽혀 아직 가시적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상황에서는 도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끈 외국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이를 벤치마킹하는 것을 시작으로 도시성장의 저력을 공고히 하여야 한다. 이에 적당한 사례로는 전쟁으로 인한 지역 침체에서 지역사회가 합심하여 새로운 지역의 특성을 창조하고 세계적 관광지로 발돋움한 에딘버러의 마케팅 사례를 살펴 볼 수 있다.

(2) 에딘버러의 성공적 도시마케팅 사례
스코틀랜드의 수도인 에딘버러는 영국 북서쪽에 위치하여 있는데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 중의 하나로 북부의 아테네, 페스티벌의 도시라고 불리며 영국에서 가장 활기찬 대학도시중의 하나이다. 또한 최고의 극장 및 콘서트홀, 식당, 그리고 번화한 클럽이 있는 역사적인 그라스마켓을 볼 수 있으며, UNESCO 지정 세계유산으로 등록된 역사적인 도시로 15세기 이래 스코틀랜드의 수도로서 중세 성곽도시의 유적들과 도시계획의 중요한 유산들이 산재해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해마다 여름이면 지구상 최대의 연극 축제라고 불리는 종합예술축제인 ‘에딘버러 프린지 축제’를 개최하여 세계 각지로부터 유명 예술인들이 모여드는 축제의 도시라고도 할 수 있다.
전 세계 주요 도시에는 으레 그 도시만의 특징을 절묘하게 표현해 주는 이미지가 따라다니게 마련이다. 이는 스코틀랜드에 위치하는 에딘버러의 경우도 예외가 아닌데, 이 도시를 떠올릴 때면 체크 무늬 치마인 킬트와 백파이프가 자연스럽게 연상되곤 한다. 푸른 초원과 색 바랜 고성들이 어우러진 이 도시에서는 실제로 성문 앞이나 중심 거리에서 킬트를 입은 백파이프 연주자를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창의적 문화 정책과 문화 사회』, 임학순, 진한도서, 2003.

『한국 축제 연감』, 데이코 D&S, 진한엠엔비, 2006

‘축제의 계절, ’좋은 축제‘를 키우자’, Weekly경향, 2010

‘지역축제가 농촌지역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유승우 · 박경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글로칼리즘의 성공사례’, 은은기(계명대학교 사학과 교수)

‘문화자원 개발과 지역활성화 전략’, 전영옥,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edinburghfestivals.co.uk/, 에딘버러 페스티발 공식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관련 기사(2009년 1~8월에 보도된 기사) 10개 와 의견, 제안, 혹은 시사점
  • 지역 약국에 우선 공급키로 합의했다. 휴온스는 WHO의 신종인플루엔자 대비 권장 마스크인 미국질병 통제예방센터 인증제품(N95), 유럽 표준인증제품(FFP2)와 비슷한 수준의 제품력을 앞세워 약국가를 공략하고 있다.기존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는 제약사들도 주목된다. 조아제약은 세척 전용 의약품인 ‘노즈후레쉬액’이 신종플루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전략을 내세워 약사와 소비자들에게 적극 홍보하고 있는 것.또한 광동제약은 비

  •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
  • 지역은 부산의 역동성을 보여 주는 공간으로 부산역 ,북항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되면서 배후 주거 지역인 산복도로 지역에 대한 구체적이고 통합적인 계획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이러한 배경 하에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은 산복도로의 역사와 공간, 생활 문화가 배여 있는 지역 자원을 통해 재개발․재건축의 도시 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지역 발전 전략 및 추진 과제를 개발하여 서민 주거 환경 개선과

  • About Barnes Noble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조화 반스앤노블 기업소개
  • 바탕으로 1997년 ‘반스앤노블닷컴’이라는 사이트를 개설하고 ‘아마존닷컴’과의 전쟁을 시작하게 된다.⑶ off-line 마케팅전략1) STP전략▶ Segmentation 반스앤노블의 off-line의 중요 전략에는 크게 도서와 문화공간(카페, 음반, 기타영상물)이 있다. 따라서 세분화도 이에 따라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되는데 책을 읽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 소득수준에 따라 세분화할 뿐만 아니라 문화 공간을 즐기는 성별, 연령별에 따른 세분화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
  • 장소 특유의 우위요소 분석(1) Diamond Model 이론 소개(2) 캄보디아 특유의 우위요소 분석5) 외국인 투자 관련 고려사항(1) 법제도적 환경(2) 실물환경 고려사항6) 포스코의 캄보디아 진출 타당성 평가Ⅴ. 철강 산업 해외진출 성공 사례 및 시사점1. 외국의 성공사례1) 미국- US Steel : 구조조정과 집중화 전략2) 일본 - JFE Steel : 아시아 시장 중심의 글로벌 전략3) 유럽 - Arcelor-Mittal : M&A를 통한 해외 진출4) 세계 철강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의 평가(1) 선진

  • [마케팅조사] 지속가능한 헤이리마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제안
  •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원1) 학술자료2) 인터넷 사이트헤이리 아트벨리, http://www.heyri.net/구글이미지, http://images.google.com/머니투데이, http://www.mt.co.kr/지나친 상업화와 공업화로 피폐해진 대도시와 획일화된 장소마케팅으로 경쟁력을 잃어가는 도시들 사이에서 문화예술 마을 성공한 헤이리 마을에서 헤이리의 IP 분석에 따른 만족도와 행동의도를 연구하여, 지속가능한 예술마을이 되기 위한전략적 도출점을 찾고자 함.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