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세계의 이색축제와 국내 축제를 통해본 축제 발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세계의 이색축제 사례
1. 브라질 축제
1) 흑인 노예들의 향수에서 탄생한 삼바
2) 인간이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환상적인 몸부림 리오 카니발
2. 독일 축제
1) 뮌헨 10월 맥주축제
2) 라인카니발
3. 스페인 카발로니아 지방 꽃과 장미 축제
1) 세계적인 출판도시
2) 산 조르디와 세르반테스 기려
3) 프랑코 집권기에는 민족운동의 현장
4) 바르셀로나에서 3곳으로 나눠 진행
4. 스페인 토마토 축제
1) 토마토 축제의 유래
2) 토마토 축제의 시기
3) 토마토 축제의 전개
4) 스페인 산페르민 축제 (San Fermin Carnival)
5) 스페인 메르세 축제 (Barcelona)
5. 대만의 전통 축제
1) 대만의 등불 축제-(음력1월 15일)
2) 바다의 여신 탄생일 - 5월8일(양력)
3) 귀신의 달 - (음력 7월)
4) 지롱(基隆)의 등(水燈) 뛰워보내기-(음력 7월 15일)
6. 러시아의 축제
7. 뉴질랜드의 축제
1) 기스본 축제
2) 로토루아 축제
8. 영국의 축제
1) 런던 노팅힐 거리 축제 (Notting Hill Carnival)
2) 에딘버러 국제페스티벌
9. 캐나다 아이스와인 페스티벌
10. 일본의 축제
1) 꽃쟁탈 축제(시라도리초)
2) 히라유 오다키 결빙 축제(가미다카라무라)
3) 마구와 분라쿠(신세이초)
4) 오코시 다미코․후루가와 축제(후루가와초)
Ⅲ. 국내축제 사례
1. 진도영등제와 진도 명물 여행
2. 여주 도자기 축제
3. 이천도자기축제
1) 개최배경
2) 행사개요
3) 개최효과
4) 이천도자기축제 경제적 효과
5) 향후 발전계획
4. 금산인삼축제
1) 개최배경
2) 행사내용
3) 경제적 효과
5. 춘천인형극제
1) 개최배경
2) 행사내용
3) 개최효과
6.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
1) 주제 및 마스코트
2) 조직체계
3) 재정의 자립도
4) 축제의 구성
Ⅳ.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및 이벤트개발 전략
1. 시간전략 : 개최기간설정
2. 비수기 극복책
3. 지역주민 자발적 참여 유도 프로그램
4. 지역관광업계와의 효과적인 연계를 통한 경제파급효과 확산
5. 이벤트개발을 위한 축제 프로그램 매너리즘(mannerism) 타개
Ⅴ. 결론
본문내용
전통적인 축제는 종교적 의례에서 출발하였고, 문명화의 단계를 거치면서 그 근원적 의미, 말하자면 제의성 이라든가 종교성이 약화되고 세속화함에 따라 인간 본위의 이성적, 합리적 사고에 따라 오락성이 가중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오늘날의 축제는 그 본래적 의미가 약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래 우리의 축제는 대부분이 제액초복(除厄招福)하여 건강하고 풍요롭게 살고자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었다. 특히 농경국의 성격에 적합하게 풍농을 기리는 것들로 집중되어 있다. 민속을 바탕으로 한 축제는 대체로 마을이라는 생활권 단위로 행해지기 때문에 지역축제로 명명된다. 종전에는 축제를 향토축제라 했다. 이렇듯 지역축제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행해지는 장소의 문제, 공간의 문제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바흐친은 여러 형태의 축제유형을 담는 일련의 연속선상의 양극단에 위치하는 축제의 형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의 지역축제의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바흐친에 의한 축제 유형 중 하나는 제사의식(ritual ceremony)의 형태이고 다른 하나는 축제(carnival) 형태이다. 그 동안의 향토축제가 전자에 속하는 것이라면, 최근의 제반 지역축제는 후자의 특징을 갖는 지역축제로 볼 수 있다. 향토축제라는 용어는 고향이라는 낭만적 선입견으로 인해 고장 중심의 이해관계에 빠질 우려가 있으며 자기 고장 중심의 향토 문화는 지역 간의 갈등과 지역감정의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어 지역이라는 가치 중립적 용어를 써야한다는 지적도 있다. 이렇게 지역축제를 정의할 경우 그것의 실제적 측면이 모호해지는 경향이 있음으로 인해 본고에서의 지역축제의 의미는 광의적 의미의 지역축제인 카니발로서의 측면을 강조하고자 한다. 즉, 전통적으로 지역을 중심으로 이어져온 지역축제(향토축제)와 현재의 지역축제는 상당히 다른 형태의 축제들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개념의 혼용으로 볼 수 도 있으나 지방자치 시대의 정치적 측면의 반영이 아닌가 싶다.
지역 문화 행사의 중요한 의의는 지역의 정서와 특성을 보존발전시키는데 있다. 그리고 지역의 정서는 지역 민들 생활의 뿌리라 할 것이다. 절대 다수의 공통적인 생활 의식과 일치되는 문화를 재생산한다는 것은 지역의 특성(정체성)을 구성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지역의 특색에 맞는 축제를 지역의 사람들이 지역 정서에 맞추어 발전시켜야만 전통이 생기고, 전통 있는 축제만이 고유성과 지역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기적인 안목이 우선되어야한다는 지적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축제는 전통적인 축제문화의 본질성에 대한 올바른 전승과 현대적인 구현이라는 과제, 그리고 세계적 수준의 축제 개최라는 문제를 동시에 안고 있다.
우리 식의 축제가 있었으나 그것을 역사의 과정 속에서 제대로 전승하지 못하였고, 축제의 정서를 서양식으로 받아들이려는 고정관념으로 인해 지역축제는 제대로 시행되어질 수 없었던 것이다. 축제의 구성요소로서 민속놀이는 궁극적으로 액운을 없애고 복을 불러 풍요와 건강을 유지하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풍요와 건강은 인간의 삶에 있어 절대적인 요건이다. 이는 삶의 기본이 되는 먹을 것, 살아갈 수 있는 기본적인 힘을 말한다. 이처럼 축제를 통해 삶의 궁극적인 문제를 풀고자 하는 것은 바로 축제 속에 신앙적 요소가 담겨있음을 의미한다.
지역의 다양한 문화현상을 포괄하고 있는 지역축제의 개념 정의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의 개념 정의는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서 생성,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 한 것이다. 반면 넓은 의미로는 이러한 전통 축제뿐 아니라 문화제, 예술제,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를 비롯한 각 지역의 민속 예술 경연대회 등 문화행사 전반이 포괄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벤트] 기업이벤트, 문화이벤트, 스포츠이벤트
  • 세계 속에 대한민국을 알리는 결정적인 계기전시이벤트 - 지역경제, 국가경제에 큰 도움뿐만 아니라 최신의 정보교류의 장이다.3) 3E 이론3E란 벌고(EARN), 배우고(EDUCATION), 즐기자(ENJOY)라는 세 가지 개념을 말한다. 2. 문화기획1) 문화기획의 의미지역축제가 지역문화축제로서 산업의 한 분야로 발전할 수 있기 위해 철저한 상품기획과 마케팅 전략이 전제되는 기획을 문화기획이라고 한다. 2) 문화기획자문화기획자의 전형을 G.O(Gentle organizer)시스템에

  • [관광자원]제주 개발 방안 연구
  • 세계적인 관광지로 부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대내적으로는 관광환경변화에 따른 제주관광공사 설립의 기초마련, 제주웰컴센터 건립, 본격적인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따른 다양한 관광객 유치전략 실시, 지속적인 문화관광축제의 개최 및 체험관광상품 등 관광자원의 개발, 다양한 숙박시설 및 관광시설의 확충과 같은 지속적인 관광인프라의 구축 등 제주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 및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관광산업에

  • [관광사업론]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지역축제의 발전방안
  •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지역축제의 발전방안목 차 Ⅰ. 서론1. 연구배경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1. 지역축제의 개념2. 한국 지역축제의 일반적 현황과 문제점Ⅲ. 한국과 일본의 지역축제 사례분석1. 한국 지역축제 사례분석2. 일본 지역축제 사례분석3. 한국과 일본의 지역축제 비교Ⅳ. 한국지역축제의 발전방안Ⅴ. 결론참고문헌표목차그림목차Ⅰ. 서 론1. 연구배경민선 자치시대를 맞으면서

  •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 에버랜드 기업분석 에버랜드 회사소개 에버랜드 회사연혁
  • 세계 7대 테마 파크로 성장한 에버랜드는 현재 연간 1천만 명에 가까운 국내외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고, 남녀노소․가족과 연인 모두에게 늘 새로움과 즐거움 그리고 행복을 안겨 주는 놀이문화의 대명사로서 우리나라에 자리 매김 하여「21세기 월드 클래스 복합 리조트 타운」을 만들어 가고 있다.3. 에버랜드 연혁 1976. 자연농원 개장 1977. 자연농원 국민관광지 선정 1979. 자연농원 동물원 사파리 개장 (⇒ 現 사파리월드) 1985. 자연농원 장미축제(

  •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
  • 세계적인 관광지로 부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대내적으로는 관광환경변화에 따른 제주관광공사 설립의 기초마련, 제주웰컴센터 건립, 본격적인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따른 다양한 관광객 유치전략 실시, 지속적인 문화관광축제의 개최 및 체험관광상품 등 관광자원의 개발, 다양한 숙박시설 및 관광시설의 확충과 같은 지속적인 관광인프라의 구축 등 제주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 및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관광산업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