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마케팅] 리츠칼튼호텔의 마케팅과 객실 및 식음료 사업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리츠 칼튼의 연혁과 경영 방침
1. 서울 리츠칼튼 호텔의 연혁
2. 리츠칼튼의 경영 철학

Ⅲ. 리츠 칼튼의 내부마케팅과 관계마케팅의 목적과 운영방침
1. 마케팅의 목적
2. 내부 마케팅
3. 관계 마케팅
4. 홍보 마케팅

Ⅳ. 타 호텔과의 객실부문 상대적 비교 분석과 객실 종류
1. 객실관리의 중요성과 목적
2. 리츠 칼튼 및 서울시내 주요 호텔의 객실 현황
3. 리츠칼튼호텔의 객실 종류
4. 리츠칼튼의 객실 운영에 대한 분석

Ⅴ. 리츠 칼튼 식음료업장 소개 및 레스토랑의 최근 경향과 서비스 품질평가
1. 호텔 식음료업장의 중요성
2. 리츠 칼튼의 레스토랑 및 커피숍 소개
3. 리츠칼튼 호텔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요인 평가 및 최근 경향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1935년 이후 서비스가 제 3차 산업으로 등장하며 서비스재가 어엿한 상품으로 판매되기 시작했다. 세계시장은 경쟁에 더 이상 보호막이 없는 무한 경쟁상태에 돌입하였다. 서비스의 제공이 주가 되는 관광산업이 그 흐름을 타고 산업의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관광산업의 선두 주자의 자리에 꾸준히 위치해 있는 것이 호텔 산업이다. 관광객이 머무는 곳에서는 세계어디에서나 숙박과 식음료의 수요가 발생하게 되고 수요에 대한 서비스 공급을 보다 체계적이고 가장 집중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공급원 중 대표적인 것이 호텔이기 때문이다.
하루에도 수십 개의 크고 작은 호텔들이 생겨나는 오늘날 관광객들은 보다 나은 서비스와 가격을 제시하는 호텔을 찾게되고 자신의 의사에 따라 호텔을 결정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예약을 하게될 호텔의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 보는 것도 호텔결정에 있어서 필수적인 항목이 되었다. 본문에서는 서울 소재 특 1급 호텔 중 리츠칼튼 호텔을 선정하여 리츠칼튼 호텔의 마케팅 및 직원 서비스의 기본 운영 방침, 객실과 식음료 부서를 조사 분석하였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리츠칼튼의 마케팅을 조사한 단락에서는 기존에 출간된 마케팅 관련 문헌들과 인터넷을 통한 자료수집, 앞서 리츠칼튼 호텔을 연구했던 분들의 조언을 통해 리츠칼튼의 전반적인 마케팅 운영 시스템에 대해 분석하였다. 객실 부문 단락에서는 최근 발표되었던 호텔관광관련 학회지와 발표된 논문에서 자료를 수집하였고 식음료 부문은 리츠칼튼의 홈페이지(www.//ritz.co.kr)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각종 식음료 전문 월간지와 한국 조리학회에서 발표한 논문들에서 발췌한 것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Ⅱ.리츠 칼튼의 연혁과 경영 방침


1. 서울 리츠칼튼 호텔의 연혁
서울 리츠칼튼 호텔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소재한 호텔로서 1978년도에 개관한 남서울 호텔이 전신으로1987년에는 호텔명칭이 남서울 와싱톤호텔로 바뀌었으며, 강남권 개발이 본격화된 80년 초부터 호황을 누리던 목 좋은 곳에 자리잡아 90년대 초까지 인근 경쟁호텔과 별다른 경쟁 없이 호황을 누리던 호텔이었으나 인근의 라마다르네상스와 인터콘티넨탈호텔등 대형호텔이 들어서자 경쟁력을 갖출 필요성이 생기자 과감하게 93년도에 문을 닫고 증 개축공사 후 현재의 리츠칼튼 호텔사와 경영계약을 체결하고 95년도 2월에 재 개관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 학회지>
・ 호텔・리조트연구 제1권 제1호 2003년1월 한국 호텔 ,리조트 산학회
・ 호텔・리조트연구 제1권 제2호 2003년10월 한국 호텔 ,리조트 산학회
・ 호텔・리조트연구 제2권 제1호 2003년 10월 한국 호텔, 리조트 산학회
・ 호텔 관광 연구 제4권 제2호(통권9호)- 한국 호텔 관광학회 .2002.11
・ 호텔 관광 연구 제4권 제3호(통권10호)- 한국 호텔 관광학회. 2002 12

<참고 논문>
・ 하채헌. 호텔식음료 부문에서의 positioning에 대한 논문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2003년 2월
・ 김동일. 호텔 조리 업무의 아웃소싱(outsourcing)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조리외식산업. 2003년 2월
・ 김춘호. 호텔식음료 업장의 판매 촉진이 고객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국제호텔학과.
2002년 석사학위 논문.
・ 김덕환. 호텔 객실의 운영 관리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2001년.
・ 원희준. 호텔 객실 이용고객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특 1급 호텔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김선경. 호텔 객실 상품의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 나선영. 호텔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 인식차이 대한 포지셔닝에 대한 연구.한국조리학회. 2003년

<참고 도서>
・ 정규엽, 『Hotel Gospitality Marketing』.연경 문화사. 2002
・ 신혜숙. 『호텔 관광 마케팅』.대왕사. 2004


<참고 인터넷 자료>
・ http://csjournal.cs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메리어트 성공전략분석과 향후전망
  • 호텔의 개장. 장기부채로 인한 회사구조조정 기간 동안 식당과 기내식 사업부문 매각- 1990 - 숙박사업부문의 성장을 위해 프랜차이즈 및 해외시장에 초점을 둔 사업 확장. Host Marriott와 Marriott International로의 분할을 통해 메리어트 인터내셔날 시장 세분화 및 조직의 재정비와 객실 수 확장, 해외에서의 숙박사업 실행. 리츠칼튼의 지분인수, 연간 총 매출액 100억 달러 달성, 메리어트 보상프로그램의 채택- 2000 - 플로리다에 2000번째 호텔 개장- 2004 - 2500

  •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 마케팅 사례 연구
  • 연구〈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서울 그랜드 하얏트호텔의 경영방식2. 서울 그랜드 하얏트호텔의 위치 및 규모3. 서울 그랜드 하얏트호텔의 마케팅 사례연구1) 선도자의 법칙(1) 리젠시 클럽(2) 비서 마케팅(PRIVATE LINE)2) 인식의 법칙3) 희생의 법칙(1) 제품 계열의 희생(2) 시장의 희생(집중의 법칙)(3) 지속적인 변화의 희생4) 솔직성의 법칙5) 영역의 법칙4. 서울 그랜드 하얏트호텔의 현재 마케팅 추진 방향1) 객실 지향 판매2) 인터넷 사업(1

  • [호텔경영] 리츠칼튼 서울과 싱가폴 비교
  • 리츠칼튼 서울과 싱가폴 비교목차-리츠칼튼 서울Ⅰ. 리츠칼튼 서울 호텔의 소개 -12. 리츠칼튼의 직원관리 및 부서소개 43. 리츠칼튼 객실 소개 및 각 업장 소개 84. 리츠칼튼 서울 호텔의 인적판매 현황 - 135. 리츠칼튼 서울의 마케팅 전략 - 146. 리츠칼튼의 마케팅 사례 -187. 리츠칼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 및 브랜드 위치 248. swot 분석

  • [리츠칼튼호텔 호텔경영,마케팅 사례연구] 리츠칼튼 기업현황분석과 SWOT분석및 리츠칼튼 마케팅전략,경영전략분석및 리츠칼튼 향후전망과 나의의견
  • 리츠칼튼호텔 기업전략 사례연구CONTENTS1. 리츠칼튼호텔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목표(3) 기업사명2. 호텔산업 시장환경분석 (5 Forces Model 분석)3. 리츠칼튼 호텔경영전략(1) 품질경영전략(2) 경영혁신전략(3) 서비스전략(4) IT 도입사례4. 리츠칼튼 마케팅전략 분석(1) SWOT분석(2) STP분석(3) 내부마케팅 전략(4) 관계마케팅 전략(5) 프로모션 전략5. 결론 및 나의의견1. 리츠칼튼호텔 기업소개(1) 기업개요영국의 처칠,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을

  • [경영학]메리어트호텔의 기업현황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목차Ⅰ.메리어트의 기업개요1.기업소개2.사업영역3.주요연혁4.메리어트의 역사5.메리어트의 경영철학Ⅱ.산업환경 분석1.서비스 산업의 특성2.호텔 산업의 특성3.호텔 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Ⅲ.메리어트의 내부역량 분석1.SWOT2.메리어트의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분석3.메리어트의 해외진출 사례분석4.메리어트의 국내진출과 아시아나와의 제휴전략Ⅳ.메리어트의 성공요인 분석 및 전망1.메리어트의 성공요인2.메리어트의 전망Ⅰ.메리어트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