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HP 기업 경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Ⅰ. 서론 ---------------- 2
Ⅱ. 본론 ---------------- 2
1. HP의 발전과정 ----------------------- 2
2. 경영요건과 공유가치 ----------------------- 5
3. 공유가치와 인적자원관리 ----------------------- 9
4. HP Way의 기업문화 ----------------------- 10
5. HP Way의 성과 ----------------------- 14
6. 환경변화와 HP문화 ----------------------- 14
7. HP의 노사문화 ----------------------- 16
Ⅲ. 결론 --------------- 18
※ 참고문헌
Ⅰ. 서론
생존 경쟁의 기업환경 속에서 영속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오랜 기간 영속하면서 높은 성과를 내는 기업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성공적인 기업들에 대해 부러운 감정과 함께 그들은 무언가 남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리라 짐작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까지 우리 기업들은 주로 선진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 기법들을 도입하는 데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초우량 기업 내지 비전 기업들의 성공적인 특징을 보면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자기만의 경영 스타일과 경영 관행, 구성원의 행동양식을 발전시켜 나름의 강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핵심 가치를 경영에 체화 했을 때, 우리는 이를 고유의 경영방식 - ‘Way -로 부르고 있다. 대표적인 경우로, 휴렛팩커드의 HP Way를 예로 들 수 있다.
HP사는 태양처럼 변하지 않는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정합성 있는 경영 관행을 개발하여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개인에 대한 존중’이라는 핵심 가치를 이윤분배제도, 의료보험제도, 자율근무시간제 등 다양한 제도와 관행을 통해 실제로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HP의 기업문화를 표현하는 상징어이기도 한 ‘HP Way는 어느 날 갑자기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창업 이후 약 20년 동안 실천해온 두 창업자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1957년 소노마 회의에서 20여명의 고위 경영자들이 경영 방식과 목표들을 논의하였고, 이것이 1996년 수정을 거치면서 HP의 핵심 가치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HP의 기업문화 중 배회관리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HP의 발전과정
휴렛팩커드는 컴퓨터, 인터넷/인트라넷 솔루션, 서비스, 통신제품 및 측정 솔루션 등 여러 첨단정보사업 분야에서 탁월한 제품의 성능과 지원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초우량 글로벌기업이다. 휴렛팩커드는 1939년 빌 휴렛트와 데이비드 팩커드라는 두 창업자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현재 약 4천 5백여 개에 달하는 세계 각국 하이테크 관련 산업체들이 밀집해있는 세계 제1호 첨단정보산업체단지인 미국 실리콘밸리의 그 유명한 시조이다. http://www.lge.co.kr/about/diitalnet/zoom
1) HP의 성장배경
HP는 1939년에 두 창업자 윌리엄 휴렛트와 데이비드 팩커드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그들은 스탠퍼드 대학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할 때부터 라디오와 관련한 통신 기술에 취미를 가지고 가까운 친구가 되었다. 또한, 그들은 매우 활동적이고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은데도 성격이 같아서, 대학을 졸업한 후 사업을 같이 하는 계획까지 세웠다. 그러나 대학을 졸업하자 그들은 곧장 사업에 나서기 보다는 몇 해 동안 보다 전문적인 연구나 기업에서의 실제 경험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휴렛트는 스탠퍼드대학원에 진학하고 팩커드는 제너럴 일레트릭(GE)에 취직하였다.
1938년에 그들은 538 달러의 자금으로 사업을 시작하려 했으나 무슨 사업을 해야 할지 뚜렷한 목적이 없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스탠퍼드 대학이 위치한 팔로알토에서 우선 휴렛이 하숙하고 있던 집의 차고를 임대하여 간단한 실험심을 꾸며 이것저것 실험해보다가, 드디어 값싸고 품질이 좋은 신형음성 진동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1939년 1월 1일에 그들은 파트너십을 결성하여 HP를 정식으로 출범시켰고, 계속 과학 기기 분야에서 고품질의 혁신적 제품을 성공적으로 개발, 판매하여 1942년에는 281평 건평의 건물을 지어 60명의 구성원을 고용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