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HP 기업 경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 2
Ⅱ. 본론 ---------------- 2
1. HP의 발전과정 ----------------------- 2
2. 경영요건과 공유가치 ----------------------- 5
3. 공유가치와 인적자원관리 ----------------------- 9
4. HP Way의 기업문화 ----------------------- 10
5. HP Way의 성과 ----------------------- 14
6. 환경변화와 HP문화 ----------------------- 14
7. HP의 노사문화 ----------------------- 16
Ⅲ. 결론 --------------- 18
※ 참고문헌
Ⅰ. 서론
생존 경쟁의 기업환경 속에서 영속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오랜 기간 영속하면서 높은 성과를 내는 기업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성공적인 기업들에 대해 부러운 감정과 함께 그들은 무언가 남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리라 짐작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까지 우리 기업들은 주로 선진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 기법들을 도입하는 데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초우량 기업 내지 비전 기업들의 성공적인 특징을 보면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자기만의 경영 스타일과 경영 관행, 구성원의 행동양식을 발전시켜 나름의 강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핵심 가치를 경영에 체화 했을 때, 우리는 이를 고유의 경영방식 - ‘Way -로 부르고 있다. 대표적인 경우로, 휴렛팩커드의 HP Way를 예로 들 수 있다.
HP사는 태양처럼 변하지 않는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정합성 있는 경영 관행을 개발하여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개인에 대한 존중’이라는 핵심 가치를 이윤분배제도, 의료보험제도, 자율근무시간제 등 다양한 제도와 관행을 통해 실제로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HP의 기업문화를 표현하는 상징어이기도 한 ‘HP Way는 어느 날 갑자기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창업 이후 약 20년 동안 실천해온 두 창업자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1957년 소노마 회의에서 20여명의 고위 경영자들이 경영 방식과 목표들을 논의하였고, 이것이 1996년 수정을 거치면서 HP의 핵심 가치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HP의 기업문화 중 배회관리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HP의 발전과정
휴렛팩커드는 컴퓨터, 인터넷/인트라넷 솔루션, 서비스, 통신제품 및 측정 솔루션 등 여러 첨단정보사업 분야에서 탁월한 제품의 성능과 지원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초우량 글로벌기업이다. 휴렛팩커드는 1939년 빌 휴렛트와 데이비드 팩커드라는 두 창업자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현재 약 4천 5백여 개에 달하는 세계 각국 하이테크 관련 산업체들이 밀집해있는 세계 제1호 첨단정보산업체단지인 미국 실리콘밸리의 그 유명한 시조이다. http://www.lge.co.kr/about/diitalnet/zoom
1) HP의 성장배경
HP는 1939년에 두 창업자 윌리엄 휴렛트와 데이비드 팩커드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그들은 스탠퍼드 대학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할 때부터 라디오와 관련한 통신 기술에 취미를 가지고 가까운 친구가 되었다. 또한, 그들은 매우 활동적이고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은데도 성격이 같아서, 대학을 졸업한 후 사업을 같이 하는 계획까지 세웠다. 그러나 대학을 졸업하자 그들은 곧장 사업에 나서기 보다는 몇 해 동안 보다 전문적인 연구나 기업에서의 실제 경험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휴렛트는 스탠퍼드대학원에 진학하고 팩커드는 제너럴 일레트릭(GE)에 취직하였다.
1938년에 그들은 538 달러의 자금으로 사업을 시작하려 했으나 무슨 사업을 해야 할지 뚜렷한 목적이 없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스탠퍼드 대학이 위치한 팔로알토에서 우선 휴렛이 하숙하고 있던 집의 차고를 임대하여 간단한 실험심을 꾸며 이것저것 실험해보다가, 드디어 값싸고 품질이 좋은 신형음성 진동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1939년 1월 1일에 그들은 파트너십을 결성하여 HP를 정식으로 출범시켰고, 계속 과학 기기 분야에서 고품질의 혁신적 제품을 성공적으로 개발, 판매하여 1942년에는 281평 건평의 건물을 지어 60명의 구성원을 고용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한 회사가 살아남는 법
  • 기업이 해야 하는 일은 새로운 통찰력을 만들어내고 새로운 경제적 엔진들을 건설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작지만 강한 회사, 어떻게 이룰 것인가 ‘튼튼한 기업’, 모든 창업가들의 꿈이다. 앞서 말한 유동적이고 자율적인 아이디어의 흐름을 지니고 있더라도, 창업을 통해 사장의 지위에 오른 이들은 그 동기야 어떻든 간에 모두가 공통의 고민을 안고 있다. 바로 ‘전문성’의 문제다. 사장으로서 전문성 말이다. 회사를 창업한 뒤 경영 일선에

  • [독후감] 도요타처럼 경영하라
  • 기업을 바라보는 관점을 전략, 인재, 제품, 돈, 기술, 정보, 시간 이렇게 7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비평하고 있어 도요타에 대한 더 많은 지식을 획득할 수 있었고, 나에게 기업의 경영이라는 막연하기만 했던 단어가 이 책을 통해서 이제는 점점 복잡하고 유기적인 실체를 가진 무언가로 다가오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다. Ⅱ. 책의 핵심 내용 소개도요타는 지난 10 여년간 일본 경제의 장기 불황 속에서도 뛰어난 경쟁력으로 약진을 거듭하며 불황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독후감
  • 기업들은 3M,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보잉, 시티코프, 포드, GE, HP, IBM, 존슨&존슨, 매리어트, 머크, 모토롤라, 노드스트롬, 필립 모리스, P&G, 소니, 월마트, 월트 디즈니 등 다른 책에서도 흔히 인용되는 초우량 기업들이다. 하지만 이 책이 이전에서 나온 경영 서적들과 다른 점은 이들 기업의 전체 역사를 훑어보고 다른 기업들과 직접 비교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시공을 초월하여 산업 전반에 뿌리 깊게 퍼져 있는 신념과 기본적인 규칙을 파헤치는 데는

  • [사업계획서] 골프 스윙 분석 기계를 이용한 골프 메이트
  • 분석기를 이용하여 골퍼들의 자세 교정과 골프 스쿨을 운영 하면서 스윙분석기의 홍보효과와 판매를 동시에 진행한다. 해외 골프 박람회에 제품을 출시하여 해외 시장으로까지 진출한다.스윙분석기 외에도 본사에서는 다양한 골프 용품, 스크린 골프장, 볼 공급기, 오토 티업 등을 개발하여 사업을 확장한다. 조직 및 경영1. 1차 – 2006년 1월~5월2. 2차 – 2006년 6월 ~ 8월3. 3차 – 2006년 9월 이후재무계획1. 손익계산서 (단위: 만원)200620072008매출액

  • 스타벅스 성공사례
  • 기업들은 기술개발에 사활을 걸고 투자를 하고 있다.(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김용윤 특파원 = 그래미상의 영광에 이르는 길은 많다. 전 세계 대형 콘서트홀, 로스앤젤레스의 최고 음반스튜디오, 내슈빌. 로스앤젤레스 타임스는 8일 미국 음반과학아카데미(NARAS)가 전날 발표한 제47회 그래미상 각 부문별 후보 작 가운데 지난 6월 간질환 합병증으로 타계한 소울의 대부(代父) 레이 찰스 마지막 작품 지니어스 러브스 컴퍼니(Genius Loves Company)가 올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