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HP 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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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HP의 발전 과정
경영요건과 공유가치
공유가치와 인적자원관리
‘HP Way’ 기업문화
환경변화와 HP문화
HP의 기본가치와 경영목적
결론

본문내용
공식화와 집권화에 의한 분류

관료 조직 문화

기계적, 과학적

직무소외, 무관심, 이기적
행동

행렬 조직 문화

과업지향적

팀워크, 상담적, 협조적


권력 조직 문화

핵심인물중심, 유기적

수직적 갈등

핵화 조직 문화

공동목표, 자발적 참여

개방적, 비공식적


기업의 핵심 능력 요소

구성원과 기업체의 통합




경쟁적 비교우위요소


초일류기업의 문화적 특성

핵심 경영 이념

강하고 독특한 공유가치

소규모의 간소화된 수평적 임시 조직

개방적, 가치중심적 경영 행동

크고 담대한 목표의 추구

끊임없는 경영 혁신


1939년 - William R. Hewlett & David Packard 파트너십 결성. HP 정식 출범.
1947년 - Hewlett Packard 주식회사 발족.
1961년 - Sanborn 회사 매입 , 뉴욕주식시장 상장
1962년 - 포춘(Fortune) 500대 기업 중 460위의 위치 고수
1965년 - F&M Scientific Corporation 매입
1966년 - 세계적인 첨단전자기술연구소 HP laboratories 설립
1977년 - John Young 사장 취임
1984년 - 삼성전사와 합작으로 한국 HP 설립
1989년 - London, Zurich, Paris, Frankfurt 등 유럽 주식시장 상장. Apollo 컴퓨터회사 매입
1992년 - Law Platt 사장 취임
1995년 - 미국의 경영지 포브스(Forbes)에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
인텔사와 차세대 칩 공동개발
1996년 - Business Week지: 미국 1000대 기업 중 11위로 평가
Fortune지: 1996년도 가장 존경 받는 미국기업 제 9위로 평가
1997년 – 미국 내 정보통신업계순위 제2위 (실리콘밸리에서는 1위)
미국 내 총 기업체 중 매출액 제14위/ 순이익 제24위/
시장가치(Market Value)제20위/영업순위 제15위
2001년 - compaq와 합병. 정보기술(IT)기반 제공
2002년 -사명을 휴렛팩커드에서 HP로 공식변경
VeriFone 합병 향후 인터넷 전자상거래 (E-Commerce)의 사업 석권 목표
2005년 –CEO 마크허드 취임

10대 공유가치

고객 중심성 (Customer Orientation)

고품질 생산능력 (Workmanship)

가족적 분위기 (Family Atmosphere)

개인의 중요성 (Importance of Individual Employee)

부서간의 협조 (Interorganizational Cooperation)

사업 개발적 정신 (Enterpreneurial Spirit)

경영 스타일 (Management Style)

HP의 긍지 (HP Pride)

사회적 책임 (Social Neighbor)

이익 (Pro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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