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디자인의 필요성과 사례 ; 공공디자인의 역할과 영역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17 / 2015.07.17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공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각각의 영역에 대한 실제 사례와 해외의 공공디자인의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공공디자인이란?

2. 공공디자인의 배경

3. 공공디자인의 필요성

4. 공공디자인의 특성

5. 공공디자인의 범위와 역할

6. 공공디자인의 영역과 사례
1) 심미성(Aesthetic)
2) 쾌적성(Amenity)
3) 경험(Experience)
4) 조화(Harmony)
5) 정체성(Identity)
6) 가독성(Legibility)
7) 유용성(Usability)

7. 공공디자인의 해외 사례
1) 그라츠
2) 잘츠부르크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공공디자인이란?

공공디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공’이 지칭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정확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공공(Public)이란 불특정 다수의 모든 사람, 국가의 모든 영역 또는 그와 관련된 것이라는 광의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접근이 허용된 공유된 상태와 개방된 상태를 의미하며 동시에 사적인 것과 대립하여 공동체의 이익에 관련된 것을 뜻하기도 한다(서울대학교 2006).
독일 출신의 정치 이론가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는 공공성을 (1) 누구나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것, 가능한 한 가장 폭 넓은 공개성을 가지는 것, (2) 사적인 소유와 구별되는 장소로 우리 모두가 공동으로 구축한 것이라 정의했다(운종영, 2009).
‘공공’은 이렇듯 ‘공개성’과 ‘공동성’을 포괄하는 것으로, 여기서 우리는 공공디자인(public design)을 광의적으로 공공성이 확보되어야 하는 모든 디자인을 포함한다. 공적영역에서 시민 대중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며 사회 문화적 토대를 마련하는 디자인 활동을 모두 포괄하는 것이다. 협의의 개념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제작, 설치, 운영하는 공공장소의 여러 시설과 정보 등을 디자인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를 정리하면 공공디자인이란 공적 공간에서 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디자인 공공성을 실현하기 위한 모든 행위로, 공공기관의 관리 안에서 국민의 다양한 사회, 문화적 가치와 요구를 조절하는 것이다(운종영, 2009).
공공디자인은 생활공간에서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될 시설물, 매체, 공간 등이 공공으로부터 분리되지 않게끔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그 기능을 복구하기 위한 4가지 요소로는 목적, 주체, 소유, 대상 등이 있다(권영걸, 2007).
참고문헌
권영걸, 나에서 우리로, 양의 삶에서 질의 삶으로, 공공디자인 대국민 정책토론회, 2007.
박복재 외, 매력 있는 삶의 공간을 창조하는 도시브랜드 마케팅, 전남대학교출판부, 2010.
박상훈, 맥락적 이해를 근거로 한 공공디자인컨설팅 프로세스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박선영 외, 공공디자인에 적용된 영상 디스플레이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7.
박순옥, 공공디자인의 색채 활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10.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공공디자인 진흥법 제정을 위한 기초 연구, 2006.
오태환 외, 공공디자인 행정론, TOP media, 2010.
운종영, 공공디자인 행정론, 삼성출판사, 2009.
이경훈, 서울은 도시가 아니다, (주)도서출판 푸른숲, 2011.
이성원, 원에 의한 눈의 조형성 연구, 중앙대학교 부설 산업디자인 연구소, 2006.
이연희 외, 빅터 파파넥의 생태학적 미학에 기초한 지속가능한 느린 디자인, 한국생활환경학회, 학술논문, 2004.
조명래, 공공영역과 공공디자인 - 공공디자인, 공공영역을 디자인 하라!, 건축과사회, 2008.
최인규, 공공디자인 펀더멘털, 시공문화사, 2008.
한국공공디자인학회, 공공디자인 강좌, 가인디자인랩, 2009.
허유진, 서울 도심 공공공간의 쾌적성 증진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상과 갈등관리] 청계천 복원 사업에서의 협상과 갈등관리 -청계천 주변 사업자와 정부 관리간의 관계 중심으로
  • 분석올바른청계천복원을위한연대회의, 2005년,“서울시 청계천 사업 평가 토론회”,-시민이 주인되는 청계천만들기청계천 복원 사업에서의 협상과 갈등관리-청계천 주변 사업자와 정부 관리간의 관계 중심으로목 차Ⅰ. 배경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 연구의 대상 및 방법Ⅱ. 사례 소개 - 청계천복원사업의 갈등(협상)과정Ⅲ. 사례 분석1. 협상의 요소2. 상황3. 협상과정(협상춤의 분석)Ⅳ. 협상전략1. 서울시의 협상전략2. 상인들의 전략3. 전략

  • 경제통합론 한미 FTA 법무서비스 통합에 대한 보고서
  • 사례에서 알 수 있듯 법무서비스가 가진 경제적인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법률 경제의 당면과제 임을 강조하고 싶다.참 고 문 헌▶ 강준구(KIEP FTA 팀). 『한․미 FTA 에 따른 서비스 산업 영향 분석』2005▶ 고정민. 윤종언. 2005. 삼성경제연구소. 『전략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 고준성. 2005.『법무시장 개방이 법무비용 및 법무 수요에 미치는 영향』▶ 김태환. 2005. 경희대학교 대학원. 『미주지역 경제통합에 관한 연구』▶ 무역연구소 FTA

  • [관광] 서울시 공공디자인이 외래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공공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공공 디자인의 개념 2. 공공 디자인의 영역3. 공공 디자인의 요소제 2 절 관광객 만족에 관한 이론적 배경1. 관광객 만족의 개념2. 관광객 만족 이론 3. 관광객 만족의 측정제 3 절 재방문 의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재방문 의도의 개념2. 재방문 의도의 측정제 3 장 연구 설계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3 절 조사방법 제 4 절 설문 설계 및 분석 방법 제 4 장 결 론제 1 절 예상 연

  • 디자인 서울이 추진하고 있는 공공디자인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 공공디자인의 문제점4.1. 잘못된 사업접근 방식4.1.1.지나친 보여주기 식 사업4.1.2.시민들의 낮은 인지도와 체감도4.1.3.부족한 역할 분담 체계4.2. 우리나라의 정체성이 없는 공공 디자인4.2.1. 비우는 서울 추구4.2.2. 공공디자인의 획일화 Ⅴ.디자인 서울의 해결방안5.1. 장기적인 안목의 공공디자인 계획 설정5.2. 대시민 홍보의 강화5.3. 사업기반 확충 및 실효성 증대5.4. 정체성을 살린 생활 밀착형 전략으로의 전환 Ⅵ.해외사례 6.1. 토리노6.2. 샌프

  • 도시디자인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 디자인의 공공건물, 독특한 개성을 지닌 주택단지 건축을 통해 주인들이 만족하고 자랑스러워하는 도시로 설계하였다.• 예술적인 건축물 건립을 통해 문화도시로서의 이미지 개선으로 관광객 유치, 관광산업 활성화와 지역 활성화에 공헌하였다.• 공공이 주도하는 아트폴리스 사업과 주민 참여 필수적인 마을 만들기 (마찌즈꾸리)를 연계하여 공공기관과 민간이 어우러져 만들어가는 도시의 전형이다.• 참가 프로젝트를 통해 당 지역 및 주변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