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유통관리론]국내 편의점산업 현황 및 GS25의 성공전략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유통관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1) GS25의 선정 이유

2. GS25의 기업소개
(1) GS리테일과 GS25의 기업소개

3. 편의점 업계의 현황

4. 2008년도 편의점 산업의 전망
(1) 소비시장의 여건과 주요 소매 업태별 전망
(2) 예상 점포수
(3) 예상 매출액
(4) 향후 10년 편의점의 예상 산업 규모

5. GS25의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6. GS25의 성공전략
(1) 업종 및 업무의 특징
(2) 우량점포 중심의 점포 개발 전략
(3) 고객 만족 극대화
(4) 고객 맞춤 전략
(5) 전략적 제휴 전략
(6) 3F (Friendly, Fresh, Fun) 캐치프레이즈
(7) Low Price 이미지 창출

7. GS25의 발전전략
(1) 가격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노력
(2) 입지에 따른 차별화된 점포를 더욱 강화
(3) 인터넷 쇼핑몰과 연계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
(4) 폭 넓은 고객층 확보를 위한 노력
(5) 벤치마킹과 고객 지향성 마케팅

<참고문헌>
본문내용
GS25의 SWOT 분석

(1) 강점 ( Strength )

1) 자체 브랜드(PB) 신상품
GS25는 전주비빔밥, 오삼 불고기덮밥 등 "한국형 패스트푸드"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30개 이상의 패스트푸드 신상품을 개발해냈다. 2001년 10월 전주비빔밥을 시작으로 다양한 덮밥상품을 개발, 매운맛 중심의 한국형 패스트푸드 개념을 정립하는 데 성남 패스트푸드 공장을 비롯한 5개 패스트푸드 공장이 경쟁력의 요체다. 최근 들어 편의점 업계에서는 패스트푸드가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2) 생활 서비스
GS25는 각종 생활 서비스를 앞장서 개발해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생활서비스 개념(공공요금수납서비스)을 선도적으로 도입, 편의점이 단순히 상품을 파는 곳이 아니라 고객 편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안한 휴식처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 공공요금 수납 등 각종 서비스 생활 서비스 실시
1997년엔 우리나라 편의점으로는 제일 먼저 공공요금 수납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는 편의점이 생활 서비스 공간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한 첫 사례다. 최근에는 각종 공연 예약, 사진현상 ,보험료 수납, 택배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기대하고 있다. 1천대가 넘는 현금자동지급기(ATM)를 매장에 보급,"제2의 은행"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2) 첨단 정보시스템을 전 매장에 구축
지난해 상반기에는 140억 원을 들여 첨단 정보시스템을 전 매장에 구축하였다. 이에 따라 유통기한이 지난 패스트푸드 상품은 자동으로 판매등록이 되지 않는다. 또한 신용카드와 수표에 관한 정보, 택배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날씨, 고객연령, 상품별 판매추이에 대한 정보도 보다 쉽게 검색할 수 있다. 그 결과 고객이 가장 원하는 상품을 진열할 수 있어 매출증대는 물론 고객 서비스를 한층 업그레이드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3) 고객 서비스 만족도 1위 (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 )
편의점 서비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요소로서 전체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친절성/응대태도인 것으로 밝혀졌다. "친절성" 및 " 고객불평처리" 부분에서 타 편의점대비 고객 만족도가 1위인 것으로 밝혀졌다.
GS25가 한국표준협회와 동아일보사가 주관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에서 편의점부문 1위를 차지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우리나라 서비스산업과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해 서비스품질 수준을 과학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 경영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측정모델로 해당기업의 제품을 구매해 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해 발표하는 서비스 산업전반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종합지표이다. 특히, 고객의 행복을 위한 고품질 서비스의 요구가 증가되고 서비스 품질 평가 및 측정 모델개발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난 2000년 처음으로 도입됐으며 올해에는 서비스 업종 중심의 42개 산업 172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언제나 "최고"와 "최초"의 수식어로 기억되는 GS25는 국내 독자 개발브랜드로서 한국 편의점의 대명사로 굳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략>
참고문헌
한국 편의점 협회 홈페이지 - 편의점 뉴스 http://www.cvs.or.kr/
한국 편의점 협회, <2008년도 편의점 운영 동향>
한국 소비자원 홈페이지 - 정보마당 http://www.kca.go.kr
하나금융경영연구소 - http://www.hanaif.re.kr/front/index.jsp
대한상공회의소 - 경제자료 보고서 - http://www.korcham.net/
한국 능률 협회 컨설팅, <한국 산업의 고객 만족도>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유쾌한 팝콘 경쟁학, 김광희
한국 편의점의 성장 프로세스와 성장, 백인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싼만큼 값을합니다.
  • sbht1***
    (2009.12.06 16:21: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A받을만해욤^^
  • redwin***
    (2009.02.13 10:59:41)
회원 추천자료
  • [유통경영론] 편의점 업계 조사
  • 목 차Ⅰ. 들어가며1. 편의점의 정의&대표 업체 소개2. 편의점 시장의 현황Ⅱ. 차별화 전략1. 상품차별화2. 점포차별화3. 가격차별화4. 기타 차별화Ⅲ. 편의점의 해외진출Ⅳ. 점포 방문과 인터뷰Ⅴ. 결론1. 설문지2. 제언3. 느낀점별첨) 설문지Ⅰ. 들어가며.- -유통경영론 5조.1. 편의점의 정의&대표 업체 소개.편의점 오영애, 유통관리, 두남, 2010.이란 인구밀집지역에 위치해서 24시간 영업을 하며 재고회전이 빠른 식료품과 편의품 등의 한정된

  • [유통관리] 종가집김치의 유통경로 분석
  • 분석과 목 명 : 유통관리담당교수 : 조 원 : 제출일 : 2003년 6월 16일 월요일목 차Ⅰ. 서 론1. 우리나라 제조업의 현주소2. 식문화의 변화3. 우리나라의 김치시장4. 해외시장에서의 김치Ⅱ. 본 론1. 기업소개(경영이념과 비젼, 회사연혁, 생산거점, CI 소개, 기술․특허보유 현황, 제품소개)2. 종가집의 브랜드 경영(브랜드 전략, 브랜드 성공요인)3. 종가집 김치의 유통전략(유통경로 분석의 절차 / 분석업체의 선정기준에 관한 토의 / 산업의 유통환

  • [졸업]대형유통업체 Developer화를 통한 지역 중소상인과의 공존방안
  • 론제1장 대형 할인점의 정의 및 전망제 1 절 대형 할인점의 정의제 2 절 대형 할인점의 전망제2장 은평구 지역의 소매업태 현황제 1 절 지역 소비자(은평구 지역)의 인구통계적 특성제 2 절 은평구 지역의 시장 특성제 3 절 은평구 이마트 특성제3장 은평구 대형할인점 이용 고객 소비자 의식 조사제 1 절 조사 목적과 질문제 2 절 설문지 조사 결과 및 분석제 3 절 이마트와 재래시장의 Development를 위한 QFD 모형제4장 은평구 주변 중소유통 업주들의

  • 월마트,월마트경영전략,월마트전략,월마트해외진출,월마트마케팅,월마트마케팅전략,월마트경쟁사,이마트전략,이마트분석,이마트와월마트,이마트마케팅
  • 유통산업 분석  Ⅱ. 유통산업 분석 1. 유통산업의 정의 1) 유통산업의 정의  유통산업발전법 제2조의 유통산업 정의: ‘농산물, 임산물, 축산물, 수산물(가공 및 조리물 포함) 및 공산품의 도매, 소매 및 이를 영위하기 위한 보관, 배송, 포장과 이와 관련된 정보, 용역의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으로 규정 2) 유통산업의 종류 (1) 도매업 (2) 소매업 2. 유통시장 동향 1) 세계 유통시장 동향   선진국 - 대형업체 간의 M&A나 전략적 제휴

  • [전략경영] GS25 VS 훼밀리마트 기업 비교 분석
  • 론(1)외부환경분석1)시대별 편의점 산업의 특성2)편의점 산업의 매출액 규모3)GS25와 훼미리 마트마트의 이용도와 만족도4)GS25와 훼미리 마트의 성장률과 점유율5)편의점 시장 산업구조분석(2)사업부전략1)기업성장전략2)유통전략3)전략적제휴(제품,서비스)4)마케팅전략(3)핵심역량1)GS252)훼미리 마트3.결 론(1)앞으로의 과제1)편의점산업의 향후전망2)GS25가 나아갈 길(2)프로젝트 후기1. 서 론(1) 선정배경국내 유일의 토종 브랜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