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서울시 공공디자인이 외래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 4 절 연구의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공공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공공 디자인의 개념
2. 공공 디자인의 영역
3. 공공 디자인의 요소
제 2 절 관광객 만족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관광객 만족의 개념
2. 관광객 만족 이론
3. 관광객 만족의 측정
제 3 절 재방문 의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재방문 의도의 개념
2. 재방문 의도의 측정

제 3 장 연구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3 절 조사방법
제 4 절 설문 설계 및 분석 방법

제 4 장 결 론
제 1 절 예상 연구 결과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방향

참 고 문 헌
설 문 지

본문내용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조작적 정의는 개념적 정의를 보다 관찰 가능한 상태로 표현해 놓은 것으로써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서 세밀하게 규정하는 것을 의미한다(채서일, 2002).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제시한 변수들에 대한 측정 가능한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서울시 공공디자인

공공디자인은 공공기관이 심미적, 상징적, 기능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조성하고 운영 및 관리하는 공간, 시설, 용품, 정보 등의 행위 및 결과물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서울시 공공디자인은 서울시에서 진행하였던, 혹은 진행 중인 공공디자인이다.
앞서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본 선행연구에 따르면 공공디자인의 요소는 본래 공공디자인 7개의 요소로 심미성(Asthetic), 쾌적성(Amenity), 경험(Experience), 조화성(Harmony), 정체성(Identity), 가독성(Legibility), 유용성(Usability)으로 구성되지만(박순옥, 2010), 설문 설계 및 앞으로 진행될 연구에 있어서 7가지의 요소 중 의미가 불명확하거나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통합하고 제거하였다. 그리하여 공공디자인의 요소를 심미성(Asthetic), 조화성(Harmony), 상징성(Identity), 유용성(Usability) 총 4가지 요소로 규정하였다. 심미성은 공공 디자인 자체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조화성은 다른 공공 디자인 혹은 주변 환경과 조화가 잘 되어있는지, 상징성은 공공 디자인이 해당 도시와 국가를 잘 표현하고 상징하는지, 유용성은 공공디자인이 각 공공기물이 본래 용도로서 적절히 사용되는데 기여했는지를 정의한다.

2. 관광객 만족도
관광객 만족도는 관광객이 기대하고 예상했던 관광지의 이미지 및 경험과 실제 방문해서 느낀 이미지 및 경험, 방문의 투지비용과 편익을 비교한 일치성 여부라고 정의한다.

3. 재방문 의도
과거 방문했던 관광지 여행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다시 해당 지역의 관광지를 방문하려는 관광객의 신념 및 의도라고 정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광] 세계관광 현황과(하와이, 프랑스 사례)과 부산 관광의 실태및 개선방향
  • 관광산업이 지난해 예상보다 높은 약 7%의 성장을 이룩했다고 유엔세계 관광기구(UNWTO)가 발표했다. UNWTO는 지난해 세계적으로 관광객수가 2009년보다 5천 800만 명 (6.7%)늘어난 9억 3천500만 명으로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이는 관광산업은 매우 회복력 있는 분야임을 다시 입증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세계 경제 상황이 개선 된데 힘입어 관광산업은 2008년 말과 2009년의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경기침체의 영향으로부터 예상보다 빠른속도로 회복되고 있다. 이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요트산업을 중심으로-
  • 관광은 일련의 소비활동이 수반되는 경제적 행위로서, 국가나 지역 단위의 소득과 직결된다. 세계관광협의회(ATTIC)에 의하면 세계 관광의 총 산출액은 전 세계 소비지출의 12%에 이르며, 관광산업 종사자가 1억 1, 800만 명으로 전 세계 고용인구의 6. 5%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채용식, 1997).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외래 관광객으로 인한 외화획득, 고용창출의 효과, 관광객의 소비에 의한 이윤 증가, 지역개발 및 경제 활성화,

  • 테마파크 현황분석 및 비교, 발전방안 및 마케팅
  • 관광시설과 놀이프로그램, 캐릭터 등을 전문적으로 개발해 입장객들이 감동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향후 우리나라에서 개발되는 테마파크는 컨셉과 디자인 개발 및 사후 운영 등에서 한국의 역사와 문화, 민속, 의식주 등 생활양식과 세시 풍속에 내재되어 있는 고유성을 활용해 한국인의 정서에 효과적으로 부응토록 하는 것이 매우 필요할 것이다. 우리 민족이 보유한 값진 정신이나 이념 등이 암

  • [국제관광론] 국가브랜드 이미지 구축전략
  • 관광객의 핵심 관광지로 육성하고, 남북교류 진전에 따른 동북아 내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분단 관광자원이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의 상징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란다. 분단이라는 희소성의 가치가 있는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는 가가 우리가 풀어나가야 할 과제이다. 베를린과 베트남의 사례만 비교해보더라도, 분단 자원의 보존의 중요성에 대하여 충분한 이해가 가능하다. 물론, 통일 후에는 잠재 관광객의 관광객의 안전 욕구가 충족되면서 분단관

  • [조사통계] 서울 등축제 내용이 감성,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즉, 만족한 방문자는 다시 방문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한다는 것이다. 이들이 스키리조트업자들에게 제시한 시사점으로 방문자들의 만족도를 제고하는 것이 사업의 지속성과 성장을 보장하는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만족도 제고에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기존의 여러 선행연구에서는 관광객 만족의 결과 변수로서 재방문의도와 긍정적인 충성도인 추천의도를 소비자 구매의도, 즉 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