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서울시 공공디자인이 외래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 4 절 연구의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공공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공공 디자인의 개념
2. 공공 디자인의 영역
3. 공공 디자인의 요소
제 2 절 관광객 만족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관광객 만족의 개념
2. 관광객 만족 이론
3. 관광객 만족의 측정
제 3 절 재방문 의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재방문 의도의 개념
2. 재방문 의도의 측정
제 3 장 연구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3 절 조사방법
제 4 절 설문 설계 및 분석 방법
제 4 장 결 론
제 1 절 예상 연구 결과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방향
참 고 문 헌
설 문 지
- 본문내용
-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조작적 정의는 개념적 정의를 보다 관찰 가능한 상태로 표현해 놓은 것으로써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서 세밀하게 규정하는 것을 의미한다(채서일, 2002).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제시한 변수들에 대한 측정 가능한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서울시 공공디자인
공공디자인은 공공기관이 심미적, 상징적, 기능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조성하고 운영 및 관리하는 공간, 시설, 용품, 정보 등의 행위 및 결과물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서울시 공공디자인은 서울시에서 진행하였던, 혹은 진행 중인 공공디자인이다.
앞서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본 선행연구에 따르면 공공디자인의 요소는 본래 공공디자인 7개의 요소로 심미성(Asthetic), 쾌적성(Amenity), 경험(Experience), 조화성(Harmony), 정체성(Identity), 가독성(Legibility), 유용성(Usability)으로 구성되지만(박순옥, 2010), 설문 설계 및 앞으로 진행될 연구에 있어서 7가지의 요소 중 의미가 불명확하거나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통합하고 제거하였다. 그리하여 공공디자인의 요소를 심미성(Asthetic), 조화성(Harmony), 상징성(Identity), 유용성(Usability) 총 4가지 요소로 규정하였다. 심미성은 공공 디자인 자체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조화성은 다른 공공 디자인 혹은 주변 환경과 조화가 잘 되어있는지, 상징성은 공공 디자인이 해당 도시와 국가를 잘 표현하고 상징하는지, 유용성은 공공디자인이 각 공공기물이 본래 용도로서 적절히 사용되는데 기여했는지를 정의한다.
2. 관광객 만족도
관광객 만족도는 관광객이 기대하고 예상했던 관광지의 이미지 및 경험과 실제 방문해서 느낀 이미지 및 경험, 방문의 투지비용과 편익을 비교한 일치성 여부라고 정의한다.
3. 재방문 의도
과거 방문했던 관광지 여행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다시 해당 지역의 관광지를 방문하려는 관광객의 신념 및 의도라고 정의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