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서울이 추진하고 있는 공공디자인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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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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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디자인 서울과 공공 디자인
2.1.디자인 서울이란?
2.2 공공 디자인이란?

Ⅲ. 디자인 서울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 디자인 개선 사업의 내용

Ⅳ.디자인 서울이 추진하고 있는 공공디자인의 문제점
4.1. 잘못된 사업접근 방식
4.1.1.지나친 보여주기 식 사업
4.1.2.시민들의 낮은 인지도와 체감도
4.1.3.부족한 역할 분담 체계
4.2. 우리나라의 정체성이 없는 공공 디자인
4.2.1. 비우는 서울 추구
4.2.2. 공공디자인의 획일화

Ⅴ.디자인 서울의 해결방안
5.1. 장기적인 안목의 공공디자인 계획 설정
5.2. 대시민 홍보의 강화
5.3. 사업기반 확충 및 실효성 증대
5.4. 정체성을 살린 생활 밀착형 전략으로의 전환

Ⅵ.해외사례
6.1. 토리노
6.2. 샌프란시스코
6.3. 요코하마

Ⅶ.결론

Ⅷ.참고자료


본문내용
2.2 공공 디자인이란?

“인간이 소박한 원시공동체 속에 살고 있을 때에는 다만 자연과 관습에 따라 살아가기만 하면 일상생활에 별다른 지장이 없었다. 그러나 얼마 되지 않아 단세포사회인 가족도 그들이 일정한 장소에 정착하여 무리를 형성하게 되면서부터는 사회생활을 합리적으로 충실히 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예를 들면, 관개용 운하(運河) 등의 공공시설을 갖추게 됨으로써 농지의 생산력을 높이게 되었다. 더욱이 문명의 발달과 함께 도시화가 진행되고, 기능이 한층 분화된 다세포(多細胞) 사회가 발생되면서 개인적인 생활의 장(場)과 병행하여 공공장소에서의 여러 장치나 장비를 보다 합리적으로 계획해야만 하였다. 여기에서 공공디자인의 개념이 생겼다.
공공디자인에는 먼저 건축물과 도로 ·운하, 주거환경에 필요한 공원이나 산책로 등의 ‘환경적 시설’이 있다. 이 환경 시설에 대응하여 도로상의 여러 시설이 있다. 이러한 개개의 디자인은 물리적 기능으로서 뿐만 아니라 시각적 환경의 한 요소로서 계획되어야 한다. 그런데 적절한 디자인과 배치는 생활의 장(場)에 질서를 주고 부적절한 배치는 당연히 혼란을 일으키게 된다. 도로시설물에는 광고 ·게시판 ·교통표지 ·신문광고 ·벤치 ·버스나 택시 ·정류장 ·지하철 입구 ·공중화장실 ·공중전화 ·가로등 ·쓰레기통 ·재떨이 ·자동판매기 ·우체통 ·화분 ·가로수 등 ‘사람을 위한 시설물’이 있으며, 자동차가 등장한 후로는 ‘자동차를 위한 시설물’로 신호등 ·교통표지 ·파킹 미터 ·가드레일 ·교통관제탑 등과 그 밖에 가선(架線) ·배기탑(排氣塔) ·소화전(消火栓) 등이 나타났다.
앞으로의 제3차 산업도시의 상징적인 공공디자인은 선진국에 있는 거대한 빌딩의 경우처럼 초가구(超街區) ·초고층(超高層) ·부지 내의 공공공지(公共空地), 자동차 처리 시스템 등, 서유럽형 재개발의 전형적 모티프를 채용하게 될 것이다. 마스터 플랜에 의하여 이런 종류의 시설과 보조를 맞춘 통근철도계획, 그 밖의 교통시설의 시스템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고층건물을 지을 때 그 밑에 지하철역을 함께 시설한다는 식의 해결방법을 채택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차도와 보도로 나누는 시스템, 녹지대와 가능하다면 맑은 물이 흐르
참고문헌
Ⅷ.참고자료

도서
고성종, 김도년, 김세용 외 3인, 『Story of Design City』, 2008.
권영걸, 『서울을 디자인한다』, 디자인하우스, 2010.
라도삼, 백선혜, 여혜진, 『서울 도시디자인 전략 연구』,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9.
안상수, 『우리 디자인의 제다움 찾기』, 안그라픽스, 2006.
조현경 ,『문화 아트 디자인 콘텐트』, 진한 도서, 2003.
최 범, 『한국 디자인을 보는 눈』, 안그라픽스, 2006.
페니 스파크, 최 범옮김, 『20세기 디자인과 문화』, 시지락, 2003.

비도서
네이버 백과사전.
「디자인 서울, 서울 브랜드화인가 문화테러인가?」,『tvN 백지연의 끝장 토론』, tvN, 2010.10.09.
박주현,「광화문 물바다의 진상」, 『경향닷컴』, 2010.09.27.
서울특별시 디자인서울총괄본부, (http://design.seoul.go.kr)
서울특별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세계디자인 수도 서울 2010, (http://wdc2010.seoul.go.kr)
손환,「동대문운동장, 콜로세움처럼 역사적 보존가치가 있을까?」,『스포츠 둥지』, 2009.9.2.
이희정,「세계의 소프트시티를 가다 <19> 토리노- 피아트의 도시, 디자인의 도시로」,2010.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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