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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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관광사업시스템

1) 관광사업시스템의 개념
2) 관광사업의 상호관련성
3) 관광사업주체의 종류와 기능

Ⅱ. CRS와 GDS

1) CRS의 개념
2) CRS의 기능
3) CRS의 발전과정
4) CRS와 GDS
5) 항공사와 GDS
6) 여행사와 GDS
7) 주요 CRS의 현황

Ⅲ. 한국의 CRS 산업

1) 한국의 CRS 산업
2) CRS와 인터넷
3) 한국 관광정보시스템의 발전
본문내용
Ⅰ. 관광사업시스템


1) 관광사업시스템의 개념

관광사업은 관광객의 관광활동과정에 관련되는 모든 사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관광활동의 전과정에서 관광사업은 여러 관련업종의 복합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관광사업은 여러 가지 업종이 모여서 하나의 통합된 사업활동으로서 성립되고 있다.
즉, 호텔, 여행사, 음식점, 항공사, 공원, 박물관, 레저 스포츠, 출판업, 방송업, 기념품판매업과 같은 각 업종의 사업활동이 각각 관광사업의 일부분을 구성하고 있는데, 관광사업은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업종이 한데 모아져서 관광객행동에 대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관광객은 관광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호텔, 여행사, 항공사 등 다양한 관광사업 주체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관광사업에 있어 각 사업 주체들은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있고, 이 주체들의 유기적 결합을 관광사업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관광사업 주체들은 호텔, 여행사, 레스토랑 등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기업 들과 출판업, 식품제공업, 호텔경영기업 등 간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과 정부 및 지방단체 등 공공분야에서의 주체들이 있다.
사실상 관광사업의 효과는 기업활동을 통하여 실현되는 면이 크기 때문에 여기서는 영리를 목적으로 관광객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관광사업주체 들을 중심으로 관광사업시스템을 구성하였다.


2) 관광사업의 상호관련성

<표.1>

<표.1>에서 나타나고 있는 연결 개념은 관광사업의 범위를 지각하고 관광사업 내의 하부사업/조직이 다른 하부사업/조직과 관광객에게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유용하다. 연결 개념 하에서는 하부사업/조직들이 관광사업의 구성부문으로 생각되어지고, 직접서비스 제공자, 지원서비스 및 개발조직으로 범주화 될 수 있다.
첫번째 범주인 직접서비스제공자는 항공사, 호텔, 육상교통, 여행사, 레스토랑, 소매점포 같은 일반적으로 관광과 연결된 사업을 포함한다. 이러한 사업은 직접 관광객들에게 소비되고 구매되는 서비스, 활동 및 제품을 제공하는데 관광객들에게 보여지는 분야를 나타내고 있다.
두 번째 범주인 지원서비스는 투어 오거나이저(tour organizers), 관광 및 업계 출판물, 호텔경영기업 및 관광조사기업과 같은 것들이 제공하는 전문화된 서비스를 포함한다. 또한, 외주계약세탁서비스(contract Laundry)와 외주계약음식서비스(contract food service) 같은 기본적 품목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도 포함한다. 이러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들은 매출 대부분을 관광시장에 의존하고 있다. 비록 여행 및 관광이 경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지역에서 기본 품목과 서비스 제공자를 위한 매출액의 상당한 부분이 휴양지 경우에서처럼 직접 관광객으로부터 나오지만
참고문헌
김천중, 2000, 관광정보시스템, 대왕사.
하헌국, 이종호, 1998, 관광사업론, 학문사.
이봉석외 7인, 1998, 관광사업론, 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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