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수익]은행수익의 구조, 은행수익의 측정, 은행수익의 영향요인, 은행수익의 결정요인, 은행수익의 관리시스템, 은행수익의 내부금리제도, 은행수익의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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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은행수익의 구조
1. 은행의 자금조달 및 운용구조 변화
2. 예대마진 미흡
3. IT 투자비용 증가

Ⅲ. 은행수익의 측정

Ⅳ. 은행수익의 영향요인

Ⅴ. 은행수익의 결정요인

Ⅵ. 은행수익의 관리시스템

Ⅶ. 은행수익의 내부금리제도
1. 내부금리제도의 의의
2. 내부금리제도의 기능

Ⅷ. 은행수익의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1. 은행
1) 이자벨(Isabel)사(社)
2) 국민은행
3) 인터넷 뱅킹의 정착
4) 전자화폐 사업의 시작
2. 보험
1) 푸르덴셜(Prudential) 생명보험
2) 뮤추얼 베네핏(Mutual Benefit) 생명보험
3. 증권
1) 찰스슈왑(Charles Schwab) 사(社)
2) 이트레이드(E*Trade) 사(社)
4. 신용 카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은행들이 앞 다퉈 e비즈니스 담당부서를 확대개편하고 있는 원인은 기존 오프라인 업무를 온라인화해 업무효율과 비용절감 효과를 내기 위해서다. e비즈니스로 인한 수익 창출은 다음이다. e비즈니스 담당부서는 여신, 수신 등 현업 업무 부서의 베테랑들로 구성된 정예조직이다. 이들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보면 24시간 365일 무중단 서비스가 가능한 '은행 속의 또 다른 은행'을 연상케 한다.

e비즈니스 담당 부서가 별도조직이 아닌 타 사업본부 산하로 존재할 때는 개인고객전용인터넷뱅킹시스템이나 홈페이지관리 정도가 고작이었으나 이제는 은행의 모든 업무를 온라인에서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다. 이들 조직은 전략기획서무감사기업지원서비스, 제휴수익사업, 외환국제, 모발뱅킹개인자산관리(PFM), 기존 뱅킹서비스 개발운영 마켓팅, 신규개발BIO인증 등 다양하지만 BtoB, EBPP, 메일뱅킹, eCRM, 전자화폐, 전자무역 등 신규 사업의 증가로 조직 및 업무를 확장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은행수익의 구조

1. 은행의 자금조달 및 운용구조 변화

우리나라 은행의 주요 資金調達 源泉인 예금 측면을 살펴보면, 금리자유화 등의 영향으로 전통적 低原價性 자금인 요구불예금의 비중이 큰 폭으로 감소함에 따라 資金調達 費用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일반은행의 資金調達 構造는 원화예수금의 요구불예금과 저축성예금의 비중이 각각 43%와 57%를 기록하였으나, 이후 요구불예금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이들의 구성비율이 각각 10%와 84%로 크게 변화하였다. 이와 같이 은행의 요구불예금 비중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은 본격적으로 추진된 금리자유화로 예금자들이 고금리 상품을 선호한데 주로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자금운용 측면을 보면, 資本市場의 발달로 金融의 證券化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기업의 자금조달에서 간접금융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폭으로 축소되었으며 이는 은행의 資金運用 構造變化를 초래하였다.
참고문헌
* 공석재(1995), 은행수익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 부기덕(2001), 초저금리 시대의 은행 수익확대 전략, 대구은행
* 이순호(2008), 은행 수익 다각화와 수지 변동성, 한국금융연구원
* 이창기(1995), 은행수익분석과 수익성 개선전략, 연세대학교
* 진병용(2002), 차별화 예상되는 은행 수익구조와 경영성과, 대구은행
* 한국외환은행(1987), 은행수익의 최근추이와 구조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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