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경제] 철도 물류이동의 문제와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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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화물물류의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책을 찾는다.
그렇다면 이처럼 물류문제를 가중시키는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방안을 도출해보자.
교통혼잡비용
철도 화물 운송의 장점
고속철도의 기대효과
결론
본문내용
저희 조는 철도에 대해 어떠한 것을 조사 할 것인지 고민을 하다가 철도의 물류 이동 측면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주제 : 화물물류의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책을 찾는다.


라면 4개 파는데 1개는 길바닥에 깔아야만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심각한 물류 왜곡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는 정부 조사 결과는 국내 물류체계의 원시성을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원시성에서 변모를 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은 각종 지표에서도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국내총생산(GDP)대비 국가 물류비가 지난 10여년간 미국의 9.5%보다 2.5%포인트 가량 높은 12%대를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생산성은 고작 7.6% 증가했는데도 불구하고 물류비는 연평균 11.1%의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이다. 또 제구실을 못하는 철도와 인적관계에 의한 수송체계, 배후 물류단지의 미구축 등은 제품의 원가를 상승시켜 결국에는 국제 경쟁력 상실과 함께 국내 물가상승의 주범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처럼 물류문제를 가중시키는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방안을 도출해보자.
화물수송량

출처 건설교통부교통부문수송실적보고

위의 표는 1993년부터 2002년까지의 화물수송량의 철도, 공로, 해운, 항공 각 부분별로의 양을 나타낸 것이다. 표에서 알 수 있듯이 공로(도로)가 차지하는 비율이 거의 매년 75%를 상회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화물수송의 대부분을 도로가 차지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한 부분에 편중된 도로의 화물수송은 효율적인 물류를 방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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