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부산 후쿠오카 해저터널에 대한 조사방법 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부산-후쿠오카 해저터널에 대한
조사방법 계획서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는 서울과 부산의 물류를 한강과 낙동강을 운하로 연결하여 원활하게 수송하는 사업이다. 그런데 이 프로젝트는 해상의 운송수단으로 한반도에 국한되어 있다. 문제는 이 프로젝트가 한반도 중심으로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여 21세기 물류 혁명을 가져올 만한 모멘텀을 제공할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이다.
지정학적 측면에서 한반도에 국한되어 이러한 거대한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것은 경제성이 없다. 결국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차원에서 한반도가 그 중심이 되려 한다면 세계 제2의 경제대국인 일본을 배제하고 물류와 인원의 수송망을 구축한다는 것은 경제성이 없다. 천문학적인 단위의 자원이 투자되는 프로젝트를 완성한 후에 이것을 이용할 사람과 물류가 많지 않다면 결국 해당 프로젝트는 실패로 돌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지난 정권에서 수요 예측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무리하게 시행한 고속철도(KTX) 사업은 현재 만성적자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그리하여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전에 사전에 물류와 인원의 흐름에 대한 치밀한 수요 예측이 필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지난 대선 당시 이명박과 정동영의 정책공약에 비해서 한일해저 터널 프로젝트는 남북한 철도와 TCR, TSR을 연결하여 유라시아 교통망 체계를 완성한다면 훨씬 경제적일 것이다. 세계 제 2의 경제대국으로서 일본을 기점으로 하는 인원과 물류의 수송량은 한반도를 기점으로 할 경우보다 몇 배 이상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이는 그만큼 수요가 뒷받침 된다는 것이다. 결국 경제성이 충분히 확보되어 장기적인 차원에서 유라시아 전역을 손쉽게 연결할 수 있는 모멘텀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멋 옛날 광대한 사막과 험준한 산맥을 넘어 교역을 위한 실크로드를 개척한 상인들처럼 21세기 철의 실크로드가 한일해저터널을 시작으로 이뤄진다면 동북아의 평화는 물론 세계평화 실현에 초석이 될 것이다. 일부에서 한일해저터널이 우리나라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하고 일본의 대륙진출 발판만 마련해준다는 논리를 내세우지만 이는 21세기 달라진 상황을 간과하고 19세기 시각에서 세계를 바로보기 때문이다.
배타적 민족주의와 결합한 반일 논리를 한일해저터널 건설을 반대하는 이유로 사용된다면 정말 납득하기 어렵다. 일본은 그 전부터 해저터널 건설에 있어서 남북한의 정치상황이 불안하고 우리내부에서 한일해저터널 반대 분위기가 나오는 상황에서 대륙을 연결하는 해저터널 건설에 남북한을 경유하지 않은 다른 노선을 연구해왔다. 그것은 일본 북해도와 사할린 지역을 경유하여 곧바로 러시아와 중국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일본이 위 노선으로 해저터널을 건설한다면 남북한은 해양과 대륙을 연결하는 통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대륙의 언저리에 위치하여 고립된 지역으로 남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남북한은 유라시아 교통망 체계에서 소외되고 말 것이다.
영불해저터널을 보면 해저터널의 기점 지역인 영국보다는 프랑스가 더욱 경제적으로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한다. 이는 한일해저터널 건설을 통해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더 많은 이익을 챙길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해주는 것이다. 북한지역에 싼 노동력을 이용한 생산기지를 만들고 여기서 생산된 상품을 해저터널로 운반하여 일본을 비롯하여 태평양권 국가는 물론 대륙철도를 통해 중국과 러시아 그리고 유럽으로까지 원활히 수송할 수 있다면 이보다 좋은 여건은 없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북한 지역이 중국을 대체하여 세계의 공장 역할을 수행하도록 국제사회의 대북한 투자가 증가하고 그만큼 북한 사회의 개방과 개혁 속도가 탄력을 받아 남북한의 평화적 통일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부산-후쿠오카 해저터널이 가져올 손익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들의 생각을 중심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1. 조사목적
부산과 후쿠오카를 잇는 해저터널이 가져올 효과들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해저터널 건설 후 양 도시간의 경제적, 문화 교류적, 정치적 기대효과 및 해저터널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알고자 한다. 또한 해외 해저터널의 건설·운영 사례를 통해 한국-일본 실정에 맞는 합리적이고 타당한 대안을 도출해 내기 위한 것이다.
2. 주요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사례 연구 거가대교 통행료 책임에 대한 논의 ★ 거가대교 통행료
  • 부산과 거제는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이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통영, 고성 등을 포함한 10개 지역(인구 673만 명)이 부산광역경제권에 묶이게 됐다. 거가대교를 이용하여 녹산국가산업단지, 지사동 부산산업과학단지, 송정마을, 부산경남경마공원, 김해시로도 갈 수 있다. 경남지역 주민의 부산지역 의료, 쇼핑, 문화시설 이용 및 거제도 지역의 관광객 증가 등 두 시도의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거제 지역의 공간적 연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 참가 현황Ⅳ. 스포츠관광 시장 & 소비자 분석 1. 라이프스타일(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2)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소비자유형2. 스포츠 관광객의 특성3. 대학생들의 스포츠 관광(1) 스포츠관광의 참여 동기(2) 스포츠관광 참여의 선택 요인(3) 스포츠 관광의 참여의 저해 요인(4) 스포츠관광 참여에 대한 만족도(5) 성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6) 참여경험에 따른 인식의 차이분석Ⅴ.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를 활용한 부산관광

  • [환경관리론] 일본 키타큐슈시의 환경정책
  • 대한 리사이클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원형극장』은 미래의 환경메시지 및 지구에 관한 다양한 이미지를 역동적으로 보여주고 있고, 『다목적홀회의실』에서는 방문객들이 도우미들과 함께 공부를 하거나 토론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했다. 7)기타 정책이 밖에도 키타큐슈 시는 환경교육 부교재를 2001년까지 7만 6000여 권을 시내의 초중학교와 도서관을 중심으로 나누어 주었다. 또한 2002년에는 유아부터 초중학생용까지 5종류를 제작하였다.

  • 해양관광산업의 분류와 향후전망 및 활성화 방안00
  • 과학원 고래연구소와 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돌고래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는 한편 어업지도선 등을 이용해 돌고래 회유 경로서식 실태 등 돌고래 탐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 각 마을 해녀 등 어촌계원과 어민을 모니터 요원으로 위촉해 돌고래의 출현 및 서식실태도 조사하고 있다. 제주시 해양수산과 관계자는 모니터링 결과 제주도 연안 전반에서 주기적으로 고래가 발견되고 있어 고래관광의 성공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한다며

  • 로봇산업 - 로봇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
  • 과학문명이 만들어낸 인간의 로봇이,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 그들의 필요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인간을 도구화하고 끝내는 인간멸종을 부르지 않는다고 누구도 장담하지는 못 할 것이다.(3) 윤리도덕적 측면로봇이 발달함에 따라 로봇은 점점 우리 사회의 일원이 될 것이다. 그에 따라 사람과 사람사이의 교류에 로봇이 끼게 되면서 인간사이의 감정교류가 적어지게 된다. 이것과 관련하여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이동훈 교수님과 간단한 인터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