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개발] 신제품개발 - 아이디어의 수집과 제안, 아이디어 스크리닝, 제품컨셉개발과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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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신제품개발

Ⅰ. 아이디어의 수집과 제안

1. 아이디어정보원
1) 고객조사
2) 첨단과학, 기술조사
3) 경쟁기업조사
4) 영업, 판매점조사
2. 아이디어 제안기법

Ⅱ. 아이디어의 스크리닝

Ⅲ. 제품컨셉 개발과 테스트

1. 제품컨셉 개발
2. 컨셉테스트
본문내용
신제품개발

소비자욕구의 다양화, 기술경쟁의 격화 등 급격한 환경변화로 인하여 어떤 기업도 기존재품에만 의존해서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게 되었다. 왜냐하면 모든 제품에는 그 수명주기가 있는 반면 고객이란 항상 새롭고 개선된 제품을 원하며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다양화하는 고객욕구를 충족시키고 기업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들은 적기에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신제품개발은 단순히 기업의 연구소나 기술개발조직이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생산, 인사 등 기업조직 내 부문 간의 효율적인 기능적 연계 ․ 통합에 의해 이루어져야만 한다. 즉, 기술 경영적 관점에서 고객욕구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영업 또는 마케팅 관리부문이 그들의 경험과 지식을 연구 ․ 기술개발부문에 피드백하고 연구 ․ 기술개발부문은 이를 토대로 신제품을 개발하는 부문 간 연계성이 전제되어야만 한다.
신제품은 1/사업범위의 확장, 2/유휴설비 혹은 부산물의 활용, 3/특정 설비나 기술상의 숙련의 활용, 4/경쟁에의 대처, 5/새로운 고객의 확보 및 잠재 고객에의 판매중대, 6/기존재품 진부화의 상쇄, 7/업계 내 선도적 지위의 확보 ․ 유지 등을 목적으로 개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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