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PLC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
Ⅰ. 신제품
Ⅱ. 성장제품
Ⅲ. 표준화 제품
Ⅳ. PLC이론의 한계
- 본문내용
-
PLC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
버논(R. Vernon)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Product Life Cycle)에 따라 수요구조와 공급구조가 변화하고 그 속에서 글로벌한 독점경쟁에 대한 합리적인 반응으로서 다국적기업의 동태성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버논의 PLC이론은 거시적인 국제분업의 접근방법을 취했으며 국제무역 및 해외직접투자이론의 혁신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PLC이론에서는 제품이 시장에 등장하면서부터 성장하고 쇠퇴하게 되는 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신제품, 성숙 제품, 표준화제품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신제품이 시장에 출현하고, 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여 독점적 우위가 사라지면서 표준화된 제품으로 정착하게 되고, 이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여 결국에는 시장에서 사라진다는 것이다.
이 같은 제품 사이클은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같은 시간에 일어나지 않는다. 즉 세계경제는 불균등하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클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제품 사이클은 1960년대 미국에서 먼저 일어났고 그 다음 유럽 ․ 일본에 파급되었으며, 타임래그(time lag) 후에 개발도상국에 전파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