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PLC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

Ⅰ. 신제품

Ⅱ. 성장제품

Ⅲ. 표준화 제품

Ⅳ. PLC이론의 한계
본문내용
PLC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

버논(R. Vernon)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Product Life Cycle)에 따라 수요구조와 공급구조가 변화하고 그 속에서 글로벌한 독점경쟁에 대한 합리적인 반응으로서 다국적기업의 동태성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버논의 PLC이론은 거시적인 국제분업의 접근방법을 취했으며 국제무역 및 해외직접투자이론의 혁신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PLC이론에서는 제품이 시장에 등장하면서부터 성장하고 쇠퇴하게 되는 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신제품, 성숙 제품, 표준화제품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신제품이 시장에 출현하고, 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여 독점적 우위가 사라지면서 표준화된 제품으로 정착하게 되고, 이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여 결국에는 시장에서 사라진다는 것이다.
이 같은 제품 사이클은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같은 시간에 일어나지 않는다. 즉 세계경제는 불균등하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클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제품 사이클은 1960년대 미국에서 먼저 일어났고 그 다음 유럽 ․ 일본에 파급되었으며, 타임래그(time lag) 후에 개발도상국에 전파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를 통해 바라본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 이론
  •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를 통해 바라본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 이론ABC UNIVERSITY학부학번성명목 차서 론 1. 개요.본 론2. 제품수명주기와 각 시기별 마케팅 전략 수립의 중요성-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3. 도입기: 바퀴의 발명과 미라클 오지의 질문: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미라클 오지의 6가지 질문- 클로저 카시우스의 판매비결4. 성장기: 새로운 유형의 시장이 등장과 원활한 제품공급과 유지보수의 중요성.-성장기 시장의 특성-

  • [마케팅] 제품수명주기
  • ●제품수명주기신개발품의 수명주기(life cycle)에 의하여 결정되는 비교우위의 변화가 국제무역의 흐름을 결정한다는 설.R.버넌, F.허시, L.T.웰스 등이 주장하였다. 제품수명주기설은, 제품의 수명주기를 개발단계 성숙단계 표준화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개발단계에서는 시장이 불확실하고 소비자들의 기호를 알 수 없으므로, 자연히 생산이 소규모가 되나 많은 노동력의 사용으로 독점적인 생산을 한다. 이 때는 가격의 고저는 별 문제가 되지 않으

  • 제품수명주기와 광고 전략
  • 제품수명주기와 마케팅 전략광고에서의 상이한 전략※제품수명주기(PLC)이론이란?*도입기의 특성 *도입기의 전략 *도입기 광고의 예*성장기의 특징*성장기의 전략 *성장기 광고의 예*성숙기의 특징*성숙기의 전략 *성숙기 광고의 예:*쇠퇴기의 특징*쇠퇴기의 전략 *단계별 마케팅 전략-참 이 슬-처 음 처 럼※결 론제품수명주기(PLC)이론이란?출생, 성장, 청년, 성숙, 노년이라는 일련의생태학적 과정을 제품이나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거치게

  • 제품 수명주기(PLC) 마케팅 믹스, 의미, 개념, 기본자세, 단계, 마케팅 전략, 정의, 유형, 특징, 현황, 역할, 기법, 시사점, 개선점
  • PLC의 단계 Ⅲ. PLC 단계에 따른 마케팅전략Ⅳ. PLC에 따른 마케팅믹스의 특징 I. 제품 수명주기의 의의 ① PLC의 개념제품에는 일정한 수명이 있고 이러한 수명은 새로운 제품이 등장할때마다 반복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는데, ‘도입 - 성장 - 성숙 - 쇠퇴’ 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네 단 계마다 다른 전략들을 적용해야 한다. 여기서 제품이라 함은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 아닌, 제품 카테고리를 말하는 것이라 이해하면 된다.PLC이론은 실증적

  • [졸업논문][마케팅] 웰빙 신제품 개발의 성공 관련 변수 연구
  • 제품 개발의 위험성과 기업의 두려움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개발 방법이며, 신제품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다.본 연구는 새로운 소비자 트렌드로써 몇 년 사이 각광받고 있는 ‘웰빙열풍’을 선도하거나 혹은 편승하여 성공한 신제품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웰빙 제품 개발의 성공 관련 변수들을 도출해보고자 한다.본 연구는 다음 장에서 웰빙 트렌드와 신제품 개발에 관한 이론적 배경들을 소개한다. 3장에서는 1장의 선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