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7 / 2019.07.0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로벌경영-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I. 과점경쟁
II.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진행방식 및 과정)
1. 신제품단계
2. 성숙제품단계
3. 표준화제품단계
III. PLC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거시적인 국제분업적 접근의 대표적인 이론은 국제무역 및 해외직접투자이론으로서 혁신적으로 평가받는 다국적기업의 PLC(Product Life Cycle)모델(제품수명주기이론)은 하버드대학의 버논(R. Vernon)이 1966년에 제안하였다. 버논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서 수요구조와 공급구조가 변화하고 그 속에서 글로벌한 독점경쟁에 대한 합리적 반응으로서 다국적기업이 등장하게 되는 이유를 동태적으로 규명하였다.
I. 과점경쟁
과점적 시장에는 기업수가 적기 때문에 경쟁상대가 어떠한 행동을 취할 것인가에 따라서 기업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상대가 나아가는 방향을 잘 예상해서 자사의 행동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경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만약 예상과 현실의 행동이 다를 경우에는 자사의 의사결정을 수정해야만 한다. 그러나 각 기업들의 행동과 예상이 완전히 일치했을 때 의사결정을 수정하는 인센티브는 없어지고 시장은 균형을 이룬다. 이같이 과점기업들 간에 지속적으로 변동하는 상호작용 메커니즘의 결과가 각 기업들의 행동을 결정한다.
그렇지만 균형상태도 오래 계속되지는 않는다. 동태적으로 시장환경이 변하고 그것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수정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PLC모델은 이 같은 환경변화를 제품사이클의 측면에서 주목하고, 그것이 과점적 기업의 글로벌한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모델화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