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7 / 2019.07.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I. 과점경쟁

II.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진행방식 및 과정)
1. 신제품단계
2. 성숙제품단계
3. 표준화제품단계

III. PLC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거시적인 국제분업적 접근의 대표적인 이론은 국제무역 및 해외직접투자이론으로서 혁신적으로 평가받는 다국적기업의 PLC(Product Life Cycle)모델(제품수명주기이론)은 하버드대학의 버논(R. Vernon)이 1966년에 제안하였다. 버논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서 수요구조와 공급구조가 변화하고 그 속에서 글로벌한 독점경쟁에 대한 합리적 반응으로서 다국적기업이 등장하게 되는 이유를 동태적으로 규명하였다.

I. 과점경쟁

과점적 시장에는 기업수가 적기 때문에 경쟁상대가 어떠한 행동을 취할 것인가에 따라서 기업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상대가 나아가는 방향을 잘 예상해서 자사의 행동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경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만약 예상과 현실의 행동이 다를 경우에는 자사의 의사결정을 수정해야만 한다. 그러나 각 기업들의 행동과 예상이 완전히 일치했을 때 의사결정을 수정하는 인센티브는 없어지고 시장은 균형을 이룬다. 이같이 과점기업들 간에 지속적으로 변동하는 상호작용 메커니즘의 결과가 각 기업들의 행동을 결정한다.
그렇지만 균형상태도 오래 계속되지는 않는다. 동태적으로 시장환경이 변하고 그것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수정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PLC모델은 이 같은 환경변화를 제품사이클의 측면에서 주목하고, 그것이 과점적 기업의 글로벌한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모델화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시장조사론] 해외시장조사방법
  • 조사가 필수적 조건이 된다. 따라서 해외시장조사를 할 때에는 정치, 경제, 기후, 언어 등 전반적인 사항들뿐만 아니라 시장의 특성이라든가 수요구조, 유통구조, 경쟁상대등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들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 해외시장조사의 필요성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시장 기회를 파악하는데 필요하다. 국내 시장 혹은 이미 진출해 있는 특정 외국시장에서는 제품 수명 주기(PLC; product life cycle)상의 성숙기나 쇠퇴기에 달한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이론 – 311) 독점적 우위 이론 - 312) 내부화 이론 – 313) 절충이론 – 324) 과점적 반응 이론 - 335) 제품 수명주기 이론 - 336) 거래비용 이론 – 34해외 직접투자의 유형 – 341) 투자형식에 따라 - 342) 투자동기에 따라 – 35합작투자 – 351) 해외 합작투자의 개념 및 의의 - 352)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363) 합작투자의 형태 -364) 합작투자의 동기 -375) 합작투자의 장단점 -376) 합작투자의 파트너 선정 -387) 합작투자시 고려할 사항 -38M&A – 391) M&A 의

  • 제품수명 원가 적용의 사례 - 제품수명 주기에 관해서
  • 제품수명 주기에 관해서목 차1. 제품수명주기란?2. Vernon의 제품수명주기 가정과 배경3.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및 전략4. 제품수명주기 이론과 무역유형5. 제품수명주기 이론에 따른 사례(제록스)6. 제품수명주기 이론에 대한 평가7. Vernon 이후 제시된 발전된 이론들8. 결론1. 제품수명주기란?제품수명주기이론에서는 새로운 상품은 생물과 마찬가지로 신제품 도입단계, 성장 및 도입단계, 표준화단계 및 퇴출단계의 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하

  • 제품의 수명 원가 적용의 사례
  • 목 차1. 제품수명주기란?2. Vernon의 제품수명주기 가정과 배경3.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및 전략4. 제품수명주기 이론과 무역유형5. 제품수명주기 이론에 따른 사례(제록스)6. 제품수명주기 이론에 대한 평가7. Vernon 이후 제시된 발전된 이론들8. 결론1. 제품수명주기란?제품수명주기이론에서는 새로운 상품은 생물과 마찬가지로 신제품 도입단계, 성장 및 도입단계, 표준화단계 및 퇴출단계의 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하고 있다. 신제품은 생명체

  • [마케팅] 다국적 기업의 국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방식에 따른 유통경로 선택 15< 그림 3 > 촉진믹스 16< 그림 4 > 국제마케팅 전략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환경 및 국제환경 17Ⅰ. 서 론 1. 연구목적 세계경제의 국경이 없어짐에 따라 자연스레 무한 경쟁 시대의 긴박감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재 우리의 실정이다. 이러한 기류에 휩쓸려 당연히 일국의 경제권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던 기업들은 그 운명을 달리 할 수밖에 없는 막다른 골목에 몰린 형국이 되고 말았다. 여기서 새롭게 등장한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