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3M의 보상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한국3M의 회사개요 및 경영철학
1)한국3M 소개
2) 비즈니스 분야
3) 경영이념 및 경영비전
4) 기업윤리정책 및 기업책임
Ⅱ. 한국3M의주요 인사제도
1) 인재상
2) 평가관리제도
3) 듀얼래더 시스템
4) JIS
Ⅲ. 한국3M의 보상제도
1) 동기부여 형태
2) 보상 제도
Ⅳ. 효과적인 보상제도 의의 및 과제
1) 문제점
2) 해결책
- 본문내용
-
[요약보고서(Executive Summary)]
한국3M은 1977년 9월 16일, 미국 3M의 48번째 자회사로 설립되었고 현재 약 10,000 가지 이상의 제품을 6개의 비즈니스 부문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한국3M은 정직, 혁신, 환경 등을 생각하는 경영이념과 전 인류의 삶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3M의 기술, 제품, 혁신이라는 경영비전을 토대로 한국에서 모범적인 외국기업으로 성장했다.
한국3M의 주요 인사제도는 평가관리제도, 듀얼래더 시스템, JIS, 보상제도가 있다. 첫째, ‘평가관리제도’는 자사의 성과관리 프로세스인 EC&DP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수행 정도를 평가하는 제도이다. 둘째, ‘듀얼래더 시스템’은 사원이 판매부문의 전문직과 관리직 중 어느 쪽을 통해서 승진해도 급여 등의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셋째, ‘JIS’는 모든 3M 사원들에게 사내 전산망이나 게시판을 통해 JOB OPENIONDP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3M의 대표적 인사제도인 ‘보상제도’가 있다. 보상과 관련된 3M의 제도는 독특한 인사제도로도 알려져 있으며 사원들의 동기부여까지 이끌어내는 제도로 판단했다. 동기부여에는 균형 있는 연구지원, 최후의 통첩으로 독려, 15%의 자유시간, 10%, 30% 원칙이 있다. 보상제도는 크게 3가지로 급여, 시상, 인센티브로 나뉜다. 급여는 개인의 업무성과에 따라서 차별화돼서 제공된다. 또 시상제도는 6단계로 나눠진 각종 상을 주는 제도이다. 이 밖에도 인센티브 등 다양한 보상제도가 있다.
많은 부분이 사원 평가제도와 이어져 있는 한국3M의 보상제도를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그 앞 단계인 평가에 관한 부분을 보완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한국3M의 주요 인사 제도는 ‘성과 위주’가 바탕이 된 것들이 많다. 성과주의가 갖는 장점도 많지만 그만큼 문제점도 많다. 따라서 성과주의의 문제점으로 인한 보상제도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살펴보겠다. 첫째, ‘인센...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어니스트건들링,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세종서적, 2001
3M [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 Company ] | 네이버 백과사전
한국3M의 인사관리 및 교육훈련 | 작성자 이봉수
짐 콜린스 외,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김영사, 1996, 227~228p
http://solutions.3m.com
http://blog.naver.com/chunchingun?Redirect=Log&logNo=8619509
http://www.kmac.co.kr/knowledge/read1.asp?board_kind=4&pk=1075
http://blog.naver.com/cos2414?Redirect=Log&logNo=110010542800
http://blog.naver.com/leebs5520?Redirect=Log&logNo=80025949805
http://blog.naver.com/peter0723?Redirect=Log&logNo=50042947457
자료평가
- 자료 활용 잘했습니다.
- 12106***
(2021.10.02 15:29: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