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3M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성공적인 환경경영 전략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 기업윤리 (企業倫理)

(1) 기업윤리의 정의

(2) 국제환경의 변화와 기업윤리

Ⅰ-2. 환경경영

- 1) 환경 경영의 필요성

① 기업의 경쟁력 강화의 도구로서 활용

② 행정 당국의 각종 환경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

③ 고객, 환경운동 단체 등 이해관계자의 압력에 효율적으로 대처

- 2) 효과적인 환경경영시스템의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

2. 3M 소개

3. 3M의 국제경영전략

4. 3M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5. 경영사례 내용

6. 녹색화 전략 - 녹색 기술(Green Technology)

7. 3M사 환경경영의 문제점

8. 3M사 환경경영을 통한 교훈

본문내용
(2) 국제환경의 변화와 기업윤리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기업의 환경은 개방화와 복잡성이 크게 증가하여 그 경쟁대상과 범위에 한계가 없게 되었다. 이런 기업의 국제적 환경은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많은 압력을 가하였다. 90년대 초, 세계무역기구의 설립으로 ‘ISO 9000' 이라는 국제적 인증제도가 도입이 되었고, ‘90년대 후반부터는 그린라운드에 의하여 제품품질이 일정수준 이상일 뿐만 아니라 환경공해관리도 일정수준 이상이어야 함을 국제적으로 인정하는 ISO 14000이 요구되었다 이어서, 국제거래에 있어서의 외국공무원 뇌물방지법 이 1998년 12월 28일에 제정, 공포됨에 따라서 외국에서의 기업 활동관련 뇌물행위도 국내법에 의하여 처벌하도록 되었다 최근 미국과 유럽기업들이 중심이 되어 기업윤리의 세계적 표준으로서 유소년의 노동, 보상, 차별, 강제노동, 근로시간, 보건 및 안전, 단결권 및 단체교섭권 및 경영시스템에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는 ’SA 8000'이라는 인증제도가 개발되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화, 국제화의 물결을 타고 한국기업의 해외에 진출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다국적 기업의 한국에 대한 투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기업윤리경영도 국제화의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러나 다국적 기업과 한국기업은 성장한 배경으로 볼 때 정치, 경제, 문화, 사회적인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윤리의식과 관행은 차이가 있어 국제화 시대에 기업간의 차이점을 줄이고 세계경제 질서에 맞는 기업윤리패턴을 형성하려면 우선 이러한 차이점을 명확히 하여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윤리강령을 제정하여 선진기업으로 부상하여야 하며 지금 그런 과정에 있다.


Ⅰ-2. 환경경영

기업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활의 윤택을 가져왔고 이를 위한 투자나 생산 활동은 경제성장의 원동력인 동시에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의 과정 속에서 기업은 천연자원의 획득과 소비, 공장의 가동, 제품의 폐기 등을 통해 환경파괴라는 중요한 문제를 야기하였다.
기업은 지구의 환경을 보존하는 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위치에 있고 또 그러한 역량을 갖추어야만 한다. 환경문제는 기업에 있어서 중대한 도전인 동시에 새로운 기회가 되는 것이다. 이미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지구환경에 대한 자신의 역할을 모든 기업 활동에 충실히 반영해온 여러 환경 선도기업들은 글로벌 무역시대를 앞두고 강력한 경
<3M의 환경윤리>

쟁력 수단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환경경영이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 시점에서 산업사회를 포기하지 않는 이상 기업에 대한 환경압력이 증대할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사실이다. 이미 협약의 차원을 넘어서고 있는 기후변화협약이나 바젤협약, 몬트리올의정서 등의 각종 국제협약, 그리고 OECD, WTO 등을 중심으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무역과 환경의 연계 방안 등은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대기정화법이나 경고라벨부착 규칙, 독일의 포장재·폐기물 규제법, 유럽 각국의 에너지/탄소세, 선진 각국의 환경마크제 등과 같은 일방적 무역규제 조치는 상대적으로 환경에 관한 대응속도가 느린 개도국의 기업 활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조직] 학습조직의 특징과 필요성 사례
  • 전략 및 기술로는 내일의 성공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점차 많은 수의 조직구성원들이 인정하게 되었다. 계속적인 기업간의 합병, 급속한 기술변화, 거대한 사회구조의 변화, 그리고 증가하는 경쟁의 환경 속에서 기업이 성공적으로 기능하려면 기업에서 학습 능력을 증진시켜야 한다는 것은 이제 명백한 일이 되었다. 모든 이런 어려움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통하여 조직이 거둘 수 있는 잠재적인 이익에 필수적인 학습조직이라는 새로운 조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자 기 소 개 서목 차1부 - 자기소개서 쓰는 요령1.자기소개서 작성요령2.자기소개서 작성 법칙2부 - 자기소개서 양식 (81건)1.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소스 - 목욕용품 유통회사(에바스)2.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소스 - 컴퓨터 프로그램 제작업체3.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소스 - 일본상대 무역회사4.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소스 - 컴퓨터 그래픽 전문기업5.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소스 - 인터넷 마케팅6. 합격자들의 입사

  • [경영학] CEO(최고 경영자)의 자질과 경영철학
  • 경영학을 공부해야 한다. 경영자는 적어도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정도는 볼 줄 알아야 한다. 숫자를 모르고 경영을 하면 실패할 수 있다. 글로벌 시대에는 외국어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젠 영어일어에 중국어까지 해야 한다.한중일 삼국의 비중이 커지는 시대에 한자는 필수가 되어 가고 있다. 2) 도전정신기업가정신이 있어야 한다. 지식은 CEO에게 필수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다. 지식이 많은 교수가 CEO가 된다고 경영자로서 성공 확률이 높

  • [경영조직] 성공하는 조직과 실패하는 조직의 차이- 조직 혁신성과 실행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3M과 스타벅스사례)
  • 소개 및 경영자 소개 18II. Starbucks의 성공요인 - 끊임없는 혁신 201. 사장과 직원이 아닌 사업 동반자로서의 파트너십 강조 212.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한 제품 판매 223. 차별화 되고 남다른 마케팅 전략 234. 오감(五감)을 통한 Starbucks 특유의 스타일 정착 28III. Starbucks의 위기관리 301. 세계로 진출한 Starbucks가 직면했던 위기들 302. 위기에 대한 Starbucks의 관리 과제 31IV. 결론 - 우리 기업들에게 주는 시사점 32Case 3. 3M 사례연구 33I. 들어가며 341. 조사의도

  • [경영조직론] 3M 기업사례 분석, 조직분석
  • 3M의 제품은 생활주변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히트 상품인 스카치테이프와 포스트잍(사무용 메모지)을 필두로 재생 플라스틱 병을 이용해 만든 수세미, 컴퓨터 마우스 패드, 분무형 풀, 첨단 의료 통신용 소재에 이르기까지 3M 제품의 영역이 확장되어 있다. 또한 3M은 경영학을 공부하다 보면 그들의 경영 철학 및, 경영 전략들이 사례로서 소개되곤 한다. 현대 사회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고, 각 나라의 경계를 넘어서는 기업의 활동은 다국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