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3M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성공적인 환경경영 전략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 기업윤리 (企業倫理)
(1) 기업윤리의 정의
(2) 국제환경의 변화와 기업윤리
Ⅰ-2. 환경경영
- 1) 환경 경영의 필요성
① 기업의 경쟁력 강화의 도구로서 활용
② 행정 당국의 각종 환경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
③ 고객, 환경운동 단체 등 이해관계자의 압력에 효율적으로 대처
- 2) 효과적인 환경경영시스템의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
2. 3M 소개
3. 3M의 국제경영전략
4. 3M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5. 경영사례 내용
6. 녹색화 전략 - 녹색 기술(Green Technology)
7. 3M사 환경경영의 문제점
8. 3M사 환경경영을 통한 교훈
- 본문내용
-
(2) 국제환경의 변화와 기업윤리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기업의 환경은 개방화와 복잡성이 크게 증가하여 그 경쟁대상과 범위에 한계가 없게 되었다. 이런 기업의 국제적 환경은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많은 압력을 가하였다. 90년대 초, 세계무역기구의 설립으로 ‘ISO 9000' 이라는 국제적 인증제도가 도입이 되었고, ‘90년대 후반부터는 그린라운드에 의하여 제품품질이 일정수준 이상일 뿐만 아니라 환경공해관리도 일정수준 이상이어야 함을 국제적으로 인정하는 ISO 14000이 요구되었다 이어서, 국제거래에 있어서의 외국공무원 뇌물방지법 이 1998년 12월 28일에 제정, 공포됨에 따라서 외국에서의 기업 활동관련 뇌물행위도 국내법에 의하여 처벌하도록 되었다 최근 미국과 유럽기업들이 중심이 되어 기업윤리의 세계적 표준으로서 유소년의 노동, 보상, 차별, 강제노동, 근로시간, 보건 및 안전, 단결권 및 단체교섭권 및 경영시스템에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는 ’SA 8000'이라는 인증제도가 개발되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화, 국제화의 물결을 타고 한국기업의 해외에 진출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다국적 기업의 한국에 대한 투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기업윤리경영도 국제화의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러나 다국적 기업과 한국기업은 성장한 배경으로 볼 때 정치, 경제, 문화, 사회적인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윤리의식과 관행은 차이가 있어 국제화 시대에 기업간의 차이점을 줄이고 세계경제 질서에 맞는 기업윤리패턴을 형성하려면 우선 이러한 차이점을 명확히 하여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윤리강령을 제정하여 선진기업으로 부상하여야 하며 지금 그런 과정에 있다.
Ⅰ-2. 환경경영
기업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활의 윤택을 가져왔고 이를 위한 투자나 생산 활동은 경제성장의 원동력인 동시에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의 과정 속에서 기업은 천연자원의 획득과 소비, 공장의 가동, 제품의 폐기 등을 통해 환경파괴라는 중요한 문제를 야기하였다.
기업은 지구의 환경을 보존하는 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위치에 있고 또 그러한 역량을 갖추어야만 한다. 환경문제는 기업에 있어서 중대한 도전인 동시에 새로운 기회가 되는 것이다. 이미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지구환경에 대한 자신의 역할을 모든 기업 활동에 충실히 반영해온 여러 환경 선도기업들은 글로벌 무역시대를 앞두고 강력한 경
<3M의 환경윤리>
쟁력 수단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환경경영이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 시점에서 산업사회를 포기하지 않는 이상 기업에 대한 환경압력이 증대할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사실이다. 이미 협약의 차원을 넘어서고 있는 기후변화협약이나 바젤협약, 몬트리올의정서 등의 각종 국제협약, 그리고 OECD, WTO 등을 중심으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무역과 환경의 연계 방안 등은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대기정화법이나 경고라벨부착 규칙, 독일의 포장재·폐기물 규제법, 유럽 각국의 에너지/탄소세, 선진 각국의 환경마크제 등과 같은 일방적 무역규제 조치는 상대적으로 환경에 관한 대응속도가 느린 개도국의 기업 활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