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의 종업원관리의 경영철학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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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월마트의 종업원관리의 경영철학에 대해 논하시오.
월마트는 창업자 샘 월튼이 작은 구멍가게를 시작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62년 샘월튼은 디스카운트 스토어 1호점을 시초로 하여 실험적인 경영으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 중 가격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매일염가제도(EDLP)를 도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성공의 키워드를 찾아나섰다.
월마트는 매출 2177억 달러, 미국 내 50개 주에 3,313개의 매장과 100여 만 명의 종업원을 거느리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푸에르토리코, 캐나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중국, 한국, 독일, 영국 등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성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월마트가 성공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경영방식에서 현장 중심적이라든지, 다양한 머천다이징, 세계진출의 선두업계, 저렴한 조달비용 등으로 인해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가격할인을 통한 만족이 성공으로 이끌어간 것이다.
그중에서 월마트의 독특한 경영방식은 종업원 관리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참여적 경영 개념에서 종업원을 동료(Associate)라고 부르며 인사부를 Employee Department라 하지 않고 Peoples Department라고 부르며 인간종중의 정신이 내포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매년 5~6월쯤에 열리는 월마트 주주총회에서는 축제분위기로 이끌 정도로 딱딱한 경영방식에서 동료의 동등한 관점에서 운영을 시작하는 것이다. 기업의 건전성, 윤리성 측면에서도 인정받으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업무와 관련해 현재 거래 중이거나 앞으로 거래하고자 하는 모든 외부 업체로부터 일절 접대를 받거나 할 수 없다.
월마트는 종업원관리는 79년 노조관련 일화에서 노조문제를 두 가지 해결방안 채택했던 것에서 찾을 수 있다. 노조문제 해결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은 노조의 붕괴를 강력히 유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동료들과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믿음을 심어주는 것의 해결책 중에서 샘 월튼은 스스럼없이 두 번째를 선택했다.
이로 인한 동료문화는 실질적으로 이익공유제도 및 주식매입할인제등으로 더욱 발전되어나갔다.
경영자가 동료를 대하는 태도가 동료들이 고객을 대하는 태도로 형성한다는 믿음이 굳어지며, 동료와 이익을 나눌수록 회사에 보다 많은 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했으며, 기업문화를 동반자적 분위기를 이끌어져갔다.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내외부 환경변화에 자발적으로 대응하면서 조직의 목적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 하여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만족과 발전을 동시에 달성케 하는 철학과, 이를 실현하는 관리, 제도 및 기술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인적자원관리는 일단 선발에서부터 관리까지 다양한 부분을 통제 및 개선해야하며 보상체계구축도 필요하다.
월마트의 경우 3M규칙이라고 하여 어느 직원이든 고객과 마주치면 3M전방에서 먼저 눈인사를 하라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서 철저한 고객위주로 고객의 입장에서 모든 사원이 동일입장임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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