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이해] 동기부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동기부여이론의 개념과 구분

2.동기부여 내용이론

1)욕구계층설

2)허즈버그의 이요인이론

3)알더퍼의 ERG이론

4)맥클리랜드의 성취욕구이론

3. 사례

본문내용

1.동기부여 이론의 개념과 구분

1)동기부여 이론의 개념

동기부여(motivation)는 ‘움직인다(to move)'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했다. 따라서 무엇인가를 움직이는 과정을 포함하는 개념인 것이다.
동기부여(motivation)를 정의하면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행동을 이끄는 내부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사람들이 행동을 하는 이유는 자신의 욕구 혹은 원하는 바를 충족시키려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기부여는 개인 및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과 타인을 움직이는 과정이며, 사람들의 행동을 일으키고 유지하는 영향력이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이 단순한 행동이 아닌 목표지향적인 행동과 관련되므로 일반적으로 동기가 부여된 종업원은 그렇지 않은 종업원보다 훌륭한 업무성과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이때 목표는 종업원이 지닌 욕구나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생산성)을 의미한다.

2)동기부여이론의 구분

동기부여이론은 욕구와 관련해서 어떤 요인이 동기부여를 시키는가 또는 어떠한 과정 을 거쳐서 동기부여가 이루어지는가를 설명하고자 하는 두 가지로 구분된다.
즉, 전자가 “무엇이”에 초점을 둔 내용이론(content theory), 후자가 “어떻게”에 초점을 둔 과정이론(process theory)에 해당한다.


2.동기부여 내용이론

1)욕구계층설(욕구단계설, Need Hierarchy Theory)
(1)욕구계층설의 등장
개인이 지닌 욕구와 동기부여의 이론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이다. 매 슬로우는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욕구가 계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욕구단계설은 1943년에 소개되었으며,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려면 단계별로 상승하는 인간의 욕 구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욕구는 낮은 단계의 욕구로부터 시작하여 그 것이 충족됨에 따라서 차츰 상위 단계로 올라간다.
참고문헌
김진철 외, 보보의 경영학, 청람출판사, 2009.
임창희, 조직행동, 비앤엠북스, 2007.
씨올, (08.04.08)“알더퍼의 ERG 이론_존재, 관계”, 우주인 지구정착기. . (09.05.06).
조영탁, (08.01.31). “동기부여 원한다면 ‘다양성’에 집중하라”. 한국일보. (09.05.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