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운영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테마파크의 개념
1. 테마파크의 정의 및 요건
2. 테마파크의 특성
3. 테마파크의 효과

Ⅲ. 테마파크의 탄생과 발전과정
1. 탄생배경
2. 발전과정

Ⅳ. 테마파크의 유형
1. 공간성 테마파크
2. 테마별 테마파크
3. 입지별 테마파크

Ⅴ. 테마파크 운영사례
1. 성공사례
가. 도쿄 디즈니랜드
나. 용인 애버랜드
2. 실패사례 및 개선방안
가. 부산 미월드
나. 유로 디즈니랜드

Ⅵ.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연구배경 및 목적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자신만의 꿈의 세계를 지향하고 방문하기를 소망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개발된 테마파크는 우리들이 소망하는 새로운 꿈과 희망이 있는 이상향의 세계를 현실세계에서 구현한 공간이라 할 수 있다. 즉 테마파크는 복잡한 현대사회 속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삶의 재충전과 자기성취를 구현할 수 있도록 비일상적인 꿈의 세계로 우리에게 다가온 것이다.
테마파크는 계절변동성이 높고 기후에 좌우되는 1차 산업적인 특성과, 대규모의 첨단과학기술이 접목된 시설과 유지비 및 자본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적 요소가 있는 2차 산업적인 특성, 고도의 서비스와 운영 노하우가 필요한 3차 산업적인 성격을 모두 필요로 하는 복합적인 종합관광산업이다. 이러한 테마파크 사업은 지역개발 효과, 기업과 지역의 이미지 향상효과, 지역주민의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수단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훌륭한 테마파크는 국가와 해당 지역 차원에서 중요한 관광명소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관광산업이 정책적으로 중요한 나라에서는 테마파크에 대한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우리나라의 경우, 6·25 전쟁 이후의 경제 성장과 이에 따른 국민들의 여가수요의 지속적인 증대가 이루어졌고, 따라서 테마파크와 관련된 여가 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했다. 이후 1973년에‘어린이대공원’이 만들어진 것이 계기가 되어 수많은 테마파크가 전국적으로 생겨났다. 주로 여름과 같은 성수기마다 방문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는 국내 테마파크의 모습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그리 어색하지 않은 광경일 것이다. 그리고 2013년 현재, 세계 20대 테마파크에 용인에버랜드와 서울의 롯데월드가 포함되어있을 정도로 우리나라는 테마파크산업에 있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해외기업의 테마파크의 체인화 움직임 역시 국내에서 시작되고 있다. 미국 유니버설 스튜디오는 유니버설 스튜디오 코리아(USK) 사업을 총 3조원 규모의 투자총액을 들여 2016년 개장을 목표로 진행시키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테마파크산업은 21세기 여가산업을 대표하는 유망산업으로서 다양한 기관의 투자와 개발이 진행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지노 산업 카지노 산업 해외 카지노 산업 카지노 업체 현황 카지노이용객 현황 카지노 매출액 현황 카지노 시장 동향 마카오 카지노 라스베이거스 카지노
  • 연구」. 36(2). 12-29박숙진(2012). 「spss를 활용한 관광학 연구조사방법론」, 현학사, 류광훈(2012). 한국형 복합리조트 제도화 방안.인천경제자유구역 청/ 인천발전연구원(2012). 국내외 복합리조트 사례 분석.관광정책 연구실(2013). 복합리조트 개발 연구관련정부기관과 리조트 운영기업 면담 및 사례조사.조승헌(2013). 영종복합리조트 사업의경제적 파급효과 분석.류광훈(2013). 해외사례로 보는 복합리조트 개발의 과제.이충기∙이혜미(2013). 메가이벤트

  • 역사와 문화콘텐츠 발표 요약 생각
  • 테마파크이다. 해리포터 테마파크가 얼마나 원작의 스토리와 영화 속 이미지의 일관성을 유지했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모였으며, 얼마나 많은 수입을 거두었는지는 자세하게 언급하지는 않으려고 한다. 다만 중요한 것은 과연 해리포터 테마파크가 관람객들에게 얼마나 콘텐츠 적으로 어필하느냐이다. 해리포터 테마파크는 유니버설 스튜디오 안에 위치한 여러 개의 테마파크 중에 하나이다. 그리고 이 해리포터 테마파크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무

  • 서평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연구조사를 통해 얻는다. 다른 산업도 마찬가지겠지만 모든 산업은 경쟁이다. 즉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마케팅이 필요한 것이다. 4)스포츠소비자 분석과 스포츠 산업의 경쟁자를 분석한다. 소비자,산업,제품을 분류할 때는 인류통계학적인 요소로 성, 나이, 수입 등과 같은 양적인 자료들을 고려하고 심리묘사적 요소에는 선호하는 색, 음식, 정신건강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PR에 관한 전략적 결정을 공식화 하는데 이

  • [관광개발]지역발전을 위한 테마파크 조성에 관한 사례조사 연구-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
  • 지역발전을 위한 테마파크 조성에 관한 사례조사 연구-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1. 서 언선진외국에서는 일찍부터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여 온 결과, 관광이 국가․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와 더불어 국민소득․여가시간 증대 및 가치관 변화 등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20세기말부터 관광이 굴뚝없는 황금알을 낳는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국가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차원에서

  • [경영학] 기업의 마케팅 사례 분석과 독자적인 전략 구성-테마파크 디즈니
  • 운영 전략서비스 전달 시스템미국전역, 해외 고객층자녀를 둔 젊은 가족층테마파크 디자인-7가지 고유한 모티브에 따라 구획이 나누어짐서비스 디자인-‘Imagineer’에 의해 놀이기구 운행캐릭터의상을 입은 직원 배치직원관리-’Disney University’를 통한 교육 및 훈련디즈니만화 캐릭터-디즈니랜드와 캐릭터 산업의 연계고객조사-’Waly Disney World Team’이라는 고객 연구전담 조직 구성프로모션-종업원 우선정책, 각 종 사회적 이벤트 주최시설-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