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트랜드 테마파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여가트랜드
<테마파크>
목차
서론
1) 여가트랜드의 변화
2) 테마파크의 정의
3) 테마파크의 현황 및 트랜드
본론
1) Garden형 테마파크
2) Amusement형 테마파크
3) Theme형 테마파크
4) 시사점 도출 및 트랜드 분석
결론
1) 앞으로 트랜드 분석 및 느낀점
여가트랜드의 변화
수직적 사회적 관계
경제적 풍요로움
건전하고 유익한 공간창조
정신적 풍요로움
펀(fun)& 창의(creativity)
여가트랜드의 변화로는 주 5일 근무제 확산과 함께, 과거 오로지 일에 매달릴 수 밖에 없었던 기성세대와는 달리 오늘의 젊은 세대들은 어느 정도 경제의 풍요로움을 느끼면서 여가시간을 활용, 인생의 가치를 음미하고 생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는데, 이와 같은 현상으로 인해 인간소외가 나타나고 지나친 쾌락적, 향락적으로 변한 여가생활에 따라, 이를 건전하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는 놀이 문화공간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가족이 다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휴식, 즐거움, 스릴, 모험이 있는 그리고 무엇보다 재미있는 놀이문화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 홍일점은 테마파크공간이 이러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테마파크의 정의
일반적으로 주제공원(Theme Park)은 놀이공원(amusement parks)를 연상하게 된다. 이러한 연상작용은 대부분의 국내 주제공원들이 놀이공원 중심의 시설구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국내 주요 10여개 주제공원 중 한국민속촌과 대전엑스포 과학공원 등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놀이공원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협의의 주제공원의 개념으로 주제를 놀이시설의 제공으로 제한하여 조성한 사례들이다. 그러나 많은 선험연구에서는 주제공원을 보다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다.
미국의 주제공원산업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와 시설 및 방문객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이미 성숙기에 도달하였지만 더욱더 성장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실시하고 있다. 61개국 3,400여 회원사를 가지고 있는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musement Parks and Attractions(IAAPA)에 따르면, 미국에 약 600여개의 크고 작은 주제공원과 놀이공원이 있으며, 2억 6천만명의 방문객으로 약 50억 달러의 매출액을 나타내고 있는 데 이는 전세계의 약 63%에 달하는 수치이다. 1955년 디즈니랜드가 기존의 파크들과 차별화된 주제를 가지고 65에이커(acre)의 면적에 $50million의 예산을 들여 대규모의 시설을 개장하면서, 상업적 성공을 거두자 기존의 Amusement Park들도 점차 테마파크로 변신하게 되었다.
이런 변화가 생기면서 여러 연구에서 테마파크에 관하여 논하였고 이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몇가지 개념정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Carmeron (1981) : 만국박람회로부터 놀이공원, 정부나 지역박람회, 박물관, 동물원 등 사회문화적 특성을 지녔거나 기타 비영리 시설의 관광산업
② The Urban Land Institute (1981) : 특별하게 창출된 환경과 분위기 속에서 운영되는 가족위주의 놀이공원으로 그 속에서는 독특한 역사적 배경물, 과거역사 속의 형태로 복원된 마을, 유서깊은 철길, 전문박물관, 전문쇼핑센터 등을 소재로 특별한 주제를 창출한 놀이공원
③ Vogel (1984) : 단순히 놀이시설 티켓이나 음료수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즐거운 경험을 판매하는 사업
④ Preyer (1995) : 주제공원은 관광객에게 새로운 형태의 여가를 제공해 주는 인공적인 공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관광] 한국 테마파크 관광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테마파크의 개발방향 292. 테마파크의 경영전략 31제 5 장 결 론 33참고문헌 36제 1 장 서 론제 1절 연구의 목적1. 문제의 제기오늘날 관광산업은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수준의 향상, 교통수단의 발달, 여가 시간의 증

  • [여행사경영론] 샌디에고 씨월드(Sandiego Seaworld)
  • 여가를 제공해주는 인공적인 공원이다.★ 결론어떤 테마를 설정하여 그 테마에 따른 환경과 오락 시설 및 이벤트를 조성하는 레저공원의 한 형식2. 테마파크의 특징단순한 놀이공간이 아니라, 여러 분야가 종합적으로 복합되어 테마파크가 표현 하고자 하는 주제를 완벽하게 소화해 내기 위한 시설 중심의 하드웨어와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의 복합체이며 이런 요소가 종합적으로 결합되어야만 진정한 테마파크이다.(1) 특정주제에 기초를 두고 통일

  • [관광학원론] 관광수요를 유발시키는 요인의 사례
  • 트랜드를 빨리 읽는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그리고 일회성의 관광이 아닌 지속가능하고 다음에도 찾아 올 수 있는 관광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관광객의 새로운 수요자인 잠재수요자와 유예수요자 또한 실수요자로 만들 수 있는 그런 관광을 개발해야 한다.여러 가지 관점에서 재해석해보고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세계에 우뚝 서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희망해 본다.http://www.knto.or.kr 한국관광공사http://www.kastle.or.kr 한국관광레저학http:

  • 우리나라의 여가활용 현황 및 여가정책
  • 여가활동으로 각광받고 있다. (3) 관광활동관광활동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희망하는 여가활동 범주의 하나이다. 국민여가활동조사 결과 관광활동에 참여정도를 현재 수준에서 관광활동의 비중을 더 늘리고 싶다고 답한 사람이 전체의 75.5%로 나타났다. 국내 리조트들은 이용객들이 숙박과 함께 수영을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 형 수영장을 지어 과거 스키장으로 이윤을 창출했던 것에 몇 배나 되는 수익을 올리고 있다. 리조트의 복합화로 워터파

  • 롯데월드 기업SWOT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나의의견
  • 롯데월드마케팅전략< 목차 >1. 롯데월드 기업소개2. 테마파크 산업분석3. 시장 상황 분석1) COMPETITOR - 에버랜드강점약점서비스 마케팅 2). COMPANY3). CUSTOMER4. SWOT 분석(1) Strength1) 365일 다양한 이벤트와 각종 제휴할인2) 높은 접근성과 많은 유동인구3) 계절이나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음4) 롯데 계열사와 손쉬운 연계가능(2) Weakness1) 적은면적과 확장의 제한2) 안전사고(3) Opportunity1) 주 5일 근무제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대 2) 외국인 관광객 증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