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연구의필요성(현대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경영사례의 필요성
Ⅱ. 현대자동차 배경
1. 연 혁
2. 최근동향
Ⅲ. 경쟁확보 전략
1. 현대자동차 S.W.O.T 전략
1) SO 전략
2) ST 전략
3) WO 전략
4) WT 전략
Ⅳ. 경쟁력 분석
1. 국내경쟁력
- ACCENT 사례
2. 국제경쟁력 분석
Ⅲ. 결론
1.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경쟁력(Global Competieiveness)의 강화가 한국기업들에게 가장 절박한 당면과제로 떠로른 것은 이미 여러 해 전부터이다. 이런 상황에서 획기적인 세계경쟁력 강화전략을 통해 뛰어난 성과를 거둬야만 우리들은 21세기에 살아 남을 수 있을 것이다.
산업혁명 이후 자본주의가 한걸음씩 세계시장에 받을 디딤으로써 경쟁은 필수조건이 되어 버렸고 화합보다는 분열을, 협동보다는 경쟁을 해야 하는 사회가 되어 버렸다.
최근 몇 년간에 걸쳐 우리 기업이 겪고 있는 혼란과 경영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제2의 도약 발판을 마련한 모범적인 회사, 세계적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사례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례 분석을 통해 다른 기업들이 현지에서의 성공기회를 늘릴 수 있고, 그리고 현지 적응에 많은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세계적인 기업들과의 경쟁력을 한 층 더 강화 시킬 수 있다.
1. 현대자동차 S.W.O.T (강점·약점/기회·위협)전략
현대자동차는 내부적인 요인으로서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적 요인으로서의 기회 와 위협을 조합하여 각각의 경우에 대한 전략을 수립, 경쟁력을 강화 또는 유지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부환경이 기회를 제공하고 내부환경이 강점을 갖고 있을 때의 SO(강점.기회)전략, 내부환경은 강점을 가지고 있으나 외부환경이 위렵적일 때의 ST(강점/위협)전략, 외부환경의 기회는 많으나 내부환경이 약점을 갖고 있을때의 WO(약점/기회)전략 그리고 외부환경이 위협적이면서 내부환경도 취약할 때의 WT(약점/위협)전략으로 분류하여 대처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반병길 외 3명, [한국기업의 세계화전략 성공사례], (주)신원문화사 , 1997
2. NORMAN MYERS 지음/정지인 옮김, [가이아의 기업], 시대의창 , 2001
3. 한국경제신문, [한경기업정보], 한국경제신문, 2003
4. 한국능률협회, http://www.kma.or.kr/40/kma_40_3.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 [경제심리학] 댄 애리얼리-경제심리학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