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 유니클로(UNIQLO)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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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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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유니클로
1)탄생배경
2)SPA
2.산업환경분석
1)매출현황
3.성공비결
1)고객관리 전략
2)인사체계
3)글로벌화
4)유통구조 일원화
5)빅데이터 분석
6)성공적인 마케팅전략(SWOT, STP, 4P분석)
4.해외사례
1) 인도
2) 프랑스
5.향후전략
- 본문내용
-
1. 유니클로
(1) 탄생배경
“GAP에서 배워 GAP을 능가한다.” 희망으로만 여겼던 것이 현실로 이루어지며 패스트리테일링社의 유니클로는 일본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GAP 방식의 OEM조달형 SPA를 구축, 일본 내에서는 SPA의 원조인 GAP을 능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유니클로는 “Unique. Closing wear house” 의 약자로 ‘유니크한 오리지널 의류를 판매하는 창고의 개념’이란 뜻으로, 아나이 타다시 사장이 일본의 GAP를 꿈꾸며 84년 6월 히로시마에 1호점을 개정하면서 탄생. 그러나 91년 회사이름 변경과 함께 대 전환기를 맞음. 변경된 회사명은 ‘패스트 리테일링’, ‘빠른 소매업’ 이란 뜻.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바로 상품화해서 매장에서 판매한다.’는 의미로 ‘패스트푸드의 완전 시스템화 된 형태를 패션 산업에서 확립하고 캐주얼의 스탠다드를 스스로 만든다.’ 는 제조 소매업 SPA를 선언.
(2) SPA란?
Speciall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으로 SPA는 미국 브랜드 ‘갭’이 1986년에 선보인 사업모델로 의류기획∙디자인, 생산∙제조, 유통∙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말함. 백화점 등의 고비용 유통을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고 빠르게 캐치하여 상품에 반영시키는 새로운 유통업체. 고객수요와 시장상황에 따라 1~2주 만에 ‘다품종 대량공급’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SPA를 ‘패스트패션’이라고도 부름.
SPA브랜드의 장점으로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최적의 조달방법과 제공으로 실현하고
소비자와 공급을 가장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고객 니즈를 실현하며 제품을 유통, 판매는 물론 모든 생산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손실과 비용을 극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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