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중저가 시장 현황 및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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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주제 선정 및 조사 동기)


II. 중저가 시장 현황
i. 커피 시장 (스타벅스, 맥카페, 던킨도너츠)

ii. 화장품 시장 (미샤, 더페이스샵, 네이처리퍼블릭)

iii. 의류 시장 (유니클로, 자라, 갭)


III. 중저가 시장 속 차별화
i. 커피 시장 (맥카페, 던킨도너츠)

ii. 화장품 시장 (더페이스샵)

iii. 의류 시장 (유니클로, 자라)


IV. 결 론

본문내용

2000년에 설립된 에이블씨엔씨의 대표 브랜드 ‘미샤’. 미샤는 온라인 시장을 시작으로 대학가에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면서 저가 화장품 브랜드의 선발주자로서 초기 시장을 점령하기 시작했다. 설립 4년 만에 1,114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여 초고속 성장세를 보여 왔다. 허나 저가 화장품이라는 전략 이외에 별다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였고, 지금은 저가 화장품 선두주자의 자리를 ‘더페이스샵’에 넘겨준 상태이다.


< 더페이스샵(THEFACESHOP) >

저가 화장품이라는 돌풍에 미샤와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에서 후발주자로 출발한 ‘더페이스샵’. 하지만 더페이스샵은 단순한 저가의 이미지가 아닌 고급스러운 ‘자연주의’라는 컨셉을 만들었고, 이를 통해 결국 진출 2년 만에 ‘미샤’를 앞지르게 되었다. 2006년에는 창사 3년 만에 영업이익 300억원을 돌파했으며, 2007년에는 처음으로 매출 2000억 원을 넘어섰다. 2월 기준 국내에서 570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더페이스샵은 중저가 화장품시장뿐 아니라 화장품업계 전체로 봐도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에 이어 3위권을 차지할 만큼 매출 외형을 키웠다.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화장품시장에서 초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네이처리퍼블릭(NATURE REPUBLIC) >

과거 저가형 화장품을 출시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던 ‘더 페이스샵’ 창업 멤버들이 신규 브랜드 ‘네이처리퍼블릭’을 출시하였다. 현재 화장품 브랜드숍 시장이 포화상태이고 경기불황인 점을 고려하면 명동에 1호점을 낸 이후 시장 진출, 한 달 만에 80개가량의 가맹계약을 체결하는 등 비교적 성공적인 출발로 보인다. 네이처리퍼블릭은 고품질의 화장품을 선보임과 동시에 그동안 더페이스샵의 운영과정에서 축적된 저가형 화장품의 기본 정책을 그대로 계승할 예정이다. 이는 여성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iii. 의류 시장
< 유니클로(UNIQLO) >

캐주얼 의류매장 유니클로는 1984년 1호점을 연 이후 불과 25년 만에 매출 5865억엔(약 8조1300억 원)의 일본 대표 기업으로 성장했다. 유니클로의 성적표는 화려하다. '지난 5년간 매출 90% 증가, 점포수 3배 확장, 평균 영업이익률 15%….' 2009 회계연도에는 매출 6600억 엔(9조원),영업이익 1010억 엔을 달성해 4년 연속 사상 최대 실적 경신을 기대하고 있다. 한국에도 2006년 진출, 연 평균 60%가 넘는 매출 신장률을 기록 중이다.
그리고 2007년 12월, 옛 명동의류 상가 건물에 들어선 유니클로는 단일 매장으로는 국내 최대 크기를 자랑한다. 대형 매장에서 박리다매 공세를 펼쳐 월 매출 12억~13억 원을 거뜬히 올리고 있다. 한 매장에서 이러한 매출을 보면 유니클로의 대단함을 실로 느낄 수 있다.

< 자라(ZA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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