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국내-해외 해운기업의 비교 및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물동량 증가에 따른 운송의 중요성
2. 해운기업의 역할 부각과 경쟁 격화
3. 知彼知己(지피지기)면 百戰百勝(백전백승)





Ⅱ. 본 론
1. 국내. 해외 해운기업의 소개
1) 한진해운
2) 에버그린

2. 세부 비교 연구
1) SWOT분석
2) 한진해운과 에버그린의 현 주소
3) 한진해운과 에버그린의 발전 전략


3. 전략적 제휴




Ⅲ. 결 론
▷ 국내 해운 기업의 생존방안
본문내용
2. 해운기업의 역할 부각과 경쟁 격화
▷ 수출입화물의 99.7%가 해상운송에 의존하므로 무역량해상운송을 전문적으로 하는 해운기업들의 역할 부각
▷ 여러 나라의 개방과 교역으로 경제가 발전하게 되고 해운기업은 증가
▷ 해운기업의 경제성을 유지하고, 서비스의 개선 및 확대를 위한 대형선 위주의 선 박증가
▷ 95년 이후 선박 과잉률의 증가로 운임이 하락하고 그에 따라 해운기업간의 경쟁이 심화

3. 知彼知己(지피지기)면 百戰百勝(백전백승)
▷ 해상운송의 국제적인 성격 때문에 외국해운기업과도 경쟁할 수밖에 없는 상황
▷ 극심한 경쟁아래 우리 나라 기업이 발전해 갈 방향을 찾기 위해서 다른 경쟁사, 특히 외국의 경쟁사들을 살펴볼 필요성을 인식
▷ 한국의 해운기업하나와 외국의 해운기업 하나를 설정, 연구하여 한국의 해운기업 이 발전해 갈 길을 제시
▷ 한국의 해운기업으로는 한진 해운, 외국의 해운기업으로는 EVERGREEN을 설정

Ⅱ. 본 론

1. 국내, 해외 해운 기업의 소개
1)한진해운
▷ 한진해운은 수송입국(輸送立國)이라는 창립이념에 의거 1977년 창립되어 그동안 각 종 수출입화물 및 기간산업용 원자재를 적기에 안정적으로 수송하여, 국가경제 발전과 세계교역 증진에 기여하면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 창립 초기 1978년에서 1980년까지 신항로 개척에 나서, 중동항로를 개설한 이래, 79년 미주 항로에 진출함으로써 본격적 인 성장의 나래를 폈다.
참고문헌
www.hanjin.com(한진해운공식홈페이지)
www.evergreen-marine.com(에버그린공식홈페이지)
www.nso.go.kr(통계청)
www.momaf.go.kr(해양수산부)
www.cargonews.co.kr(카고뉴스)
www.ksg.co.kr(쉬핑가제트)
www.maritimepress.com(한국해운신문)
www.seri.org/forum/ymssm(해운경영스터디 - 해양대학교)
그 외 기타 싸이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쪼아요
  • qtprinc***
    (2005.12.03 21:29:42)
회원 추천자료
  • 무역개론 레포트
  • 제 목 : 무역개론과 목 명: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과목명이 써집니다.무역학개론학 과:전자상거래학 번:이 름:제 출 일:2003. 06. 24담당교수:목 차제1부 무역이론 및 환경☞ 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 제2장 무역이론☞ 제3장 무역정책☞ 제4장 외 환☞ 제5장 국제수지☞ 제6장 국제 경제환경제2부 무 역 전 략☞ 제7장 기업의 세계화☞ 제8장 해외시장 진입전략☞ 제9장 수출마케팅전략제3부 무 역 관 리☞ 제10장 무역관

  • [국제운송론] 글로벌로지스틱스
  • 7 - R E P O R T- 글로벌 로지스틱스 -과목: 국제운송론소속: 팀원: 담당교수: 제출일: ′04. 5. 2554 - 개 요●로지스틱스의 발전○글로벌 로지스틱스의 발전○글로벌 로지스틱스의 특성●국제물류의 개념 및 체계●국내 인․아웃바운드 물류 현황○도로운송․철도운송 주요과제○현재 우리나라 물류현황○도로․철도 운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글로벌 기업의 전략○글로벌 기업○국제 로지스틱스의 전략○현대 모비스

  • [글로벌이비즈니스] FedEx 페덱스 SCM혁신 사례
  •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SCM의 도입을 필요로 하고 있다. 즉 고객을 중심으로 통합의 논리를 기업의 경계 밖으로 확대하여 Supply Chain내의 모든 관련당사자인 공급업체, 고객 그리고 정보통신 처리업자들을 포함시켜 일체화(공동전략)되는 SCM으로 Logistics사고를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특히 이 보고서에서 논의할 세계적인 국제 Logistics기업인 FedEX는 또다른 경쟁업체인 UPS, DHL등과 비교 시 점유율 및 인지도의 측면에서 막상막하의 상황에 있

  • [해운산업, 해운산업지원정책] 해운산업의 동향, 현황, 문제점과 외국의 해운산업지원정책 사례를 통해 본 해운산업의 여건 및 해운산업의 수급 전망 분석
  • 해운기업의 경제성 분석 연구에서, 운송서비스 품질은 대규모 유통과정에서 해운기업과 화주 양쪽의 자원소모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경제적으로 영향이 크며, 특히 품질변수는 해운기업의 비용과 화주의 비용 양쪽에 영향을 미치는 관측 가능한 서비스의 특성이라고 하였다. 그는 운송서비스 품질의 종류를 평균운송시간, 통과시간, 멸실 및 손상, 선적 크기 및 이용 가능한 운송장비를 들었다. 이러한 변수들은 해운기업의 운영변수인 속력이나 빈도

  • [국제물류운송론] 블록트레인
  • 국내화주기업은 연운항과 청도를 이용하여 러시아로 적은 물량을 수출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의 연운항, 청도항, 천진항을 이용하여 목적지가 중앙아시아인 컨테이너 화물의 수송로로 TCR노선의 활용이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보스토치니항은 TSR노선을 통한 국제운송루트의 출발역으로 한국발 수출물동량 처리의 제1항구이다. 보스토치니항의 물동량은 러시아 내륙으로 수송되는 물동량이 2005년 45,291TEU로 전체수송량의 대부분이며, 타지키스탄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