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론] 한진택배의 Door-to-Door 서비스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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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구 목표 및 배경 그리고 방법
1. 연구 목표 및 배경
2. 연구 방법

II. 각 기업들 분석
1.FedEx 소개
1-1. FedEx는 어떤 기업인가?
1-2. FedEx의 서비스
1-3. 서비스 형태
1-4. FedEx의 네트웍 및 E-Business전략
1-5. 페덱스는 SCM분야의 접근 분야
1-6. 페덱스의 SCM 진출을 통한 그 동안의 성과
1-7. FedEx의 마케팅 전략

2. UPS 소개
2-1. UPS 운영 방식
2-2. UPS의 가격 비교
2-3. UPS 비지니스 솔루션
2-4. UPS의 서비스,기술적 전략들
2-5. UPS의 E-Commerce(전자상거래) 비즈니스
2-6. 매출액 비교
2-7. Document Exchange의 영역확대
2-8. UPS의 배달기간, 비용
2-9. UPS 의 경영비법

3. 한진 택배
3-1. 한진택배 7P
3-2. e-Logistics의 실현
3-3. 한진택배의 물류 솔루션 -(SCM전략)
3-4. 한진 GLOVAN
3-5. 한진 택배 전략
3-6. 한진 택배와 제휴사

4. UPS와 FedEx의 비교
4-1. FedEx vs UPS 새로운 무선기술 도입 비교
4-2.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 방법
4-3. 무선의 기술의 적용 방법
4-4. 물류센터 역량 강화
4-5. 무선의 새로운 이익 모색
4-6. 아시아 지역 네트워크
4-7. FedEx와 UPS 홈페이지 비교
4-8. 두기업의 SWOT 분석

5. 국내 택배 업체들의 문제점
5-1. 한진의 분석

III. 결론
I. 한진의 경쟁 우위를 위한 방법
1-1. IT의 활용
1-2. 교육과 R&D 비용 투입
1-3. Consulting 능력의 개선
1-4. 물류 기반 시설의 확충
본문내용
한진의 서비스
3PL 소개
기업활동의 세계화, 고객 서비스 요구 수준 증가 등 산업 구조의 다각적인 변화로 기업의 핵심역량 집중 현상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비 핵심역량을 전략적 파트너쉽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시장 요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특히 Supply Chain의 최적화는 자체수행보다는 물류전문기업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이룩함으로써, 지속적인 개선 및 서비스 수준을 확보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하나의 물류기업을 통해 이와 관련한 부담을 덜고 신뢰성을 확보하는 Win-Win활동이 3PL(Third Party Logistics)이라는 개념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UPS VS FEDEX
페덱스와 UPS는 항상 상대방보다 앞서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상대방의 주시장(UPS는 익일배송, 페덱스는 일반배송)을 잠식하면서, 양사는 동시에 각사의 무선기술도 업데이트하고 있다. 그 이유는 운영 효율성 때문이다. 이것은 비용을 줄이고, 배달지역을 확대하며, 동일한 자원으로 더 많은 일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비즈니스 조건이다.
한진의 비교우위 확립 방법
경쟁우위의 확보의 원천으로서 IT 활용이 필수적이다. e-SCM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매우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활용, 기존 시스템 및 지역간 통신 네트워크 통합등 다양한 IT기술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Fedex http://www.fedex.com/kr/
- UPS http://www.ups.com
-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실 http://www.kcci.or.kr
- 로지스틱스 21 http://www.logistics21.com
-(사)물류산학연협회 http://www.lpa21.com
-물류신문사 http://www.klnews.co.kr
-월간 물류매가진 http://www.logismagazine.com
- (주)한진 http://www.hanjin.co.kr/
- 한진정보통신 http://www.hist.co.kr
-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 국내소화물일관수송업(택배업)현황 2001년 국내 택배업체 실태조사
매경이코노미 http://www.mkeconomy.com/
- 99.05.18올해도30~60%‘퀵성장’..불황없는택배산업/증권정보99.04.20택배관련 유망종목
삼성경제연구원 http://seriecon.seri.org

- 이관웅 [16개 기업의 조직혁신 성공사례], 엘테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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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경제, “페데럴 익스프레스의 경영원칙 7 - 종업원이 제일이 이익 만든다.”, 1997. 8. 27.
- 홍승일 “초일류 미국기업에서 배운다(18) -페덱스 ”, 중앙 이코노미스트, 1997. 4. 8
- 동아일보, “지구촌 위성시대 : 항공특송 미 페덱스 사,” 1997. 12 .5
- 중앙일보, “페덱스는 어떤 회사”, 2004. 4. 6
- 중앙일보, “직원들 미래 터줘야 서비스 향상”, 2004.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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