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키움`의 문제점 도출과 방향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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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키움 소개 및 문제점 분석
2 신제품/서비스 의사결정과정 모델 소개
3. 교보문고의 주요 소비자 층 분석
4. 키티맘 라이프 스타일과 인구통계학, 매슬로우 욕구 분석
5 키티맘의 personality type
6. 문제점 도출과 대안제시
본문내용
1. 키움 소개 및 문제점 분석

키움은 교보문고가 자녀와 동행한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공간 서비스로서, 이 곳에서는 아이와 부모가 함께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다. 인천점을 비롯하여 다수의 교보문고가 지점이 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각 지점들은 ‘어린이들이 편안하게 독서를 할 수 있는 전용 공간으로 어린이들로부터 독서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가장 사랑받는 장소’,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책 읽기와 친해질 수 있도록 꾸며진 어린이들만의 테마 독서공간’이라고 서비스 제공 목적을 웹 페이지에 명시하고 있다. 또한 <키움의 5가지 약속> 중 ‘키움은 어린이를 위한 공간이에요.’라는 조항을 통해 교보문고가 해당 서비스를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과 타겟이 아이들, 그리고 그들과 동행한 부모란 점을 확실히 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키움 서비스는 원래 마케터가 지향하고자 했던 결과를 내고 있지 않다. 자녀와 부모를 주 사용층으로 타켓 삼았던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그 타겟과 목적이 흐릿해져서 오히려 성인 소비자층이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 (기사 1)을 보면 아이들과 관계없는 행사가 키움 공간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기사 2)를 통해 키움 공간이 좀 더 성인 소비자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잇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로거의 키움 공간 이용 후 리뷰에도 ‘1000여 종의 책을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의자를 충분히 마련해놓아 잠시 쉬고 싶은 근처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네이버 블로그-갈비를 사랑한 곱창).’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아, 실제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키움 공간을 직장인을 위한 공간이라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사 1)
‘5%는 의사가 고치고...' 저자와 만남 개최
(약업닷컴, 이권구기자, 2013-04-26)
‘5%는 의사가 고치고 95%는 내 몸이 고친다’의 저자 이자 건강전문강사인 김세현이 ‘출판 기념 저자와의 만남’을 개최한다.
저자와의 만남 행사는 29일 강남 교보문고(이벤트실 키움)에서 한 차례 실시될 예정이다. 이 행사에서는 저자의 사인회와 인체정화 프로그램 및 건강 관리에 관한 강의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저자인 김세현은 우리나라 최초로 복합활성효소를 통한 ‘인체정화프로그램’을 운영 및 강연활동을 펼치고 있다.
일반인 대상으로 1,500여 회, 약사•의사•한의사 등 전문가 대상으로 550회 이상의 강의와 세미나를 실시했다. 2012년 대한민국 지식경영인 의약건강산업부문 대상을 받았으며, 현재는 대한발효해독학회(KFDA) 고문 및 강사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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