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경제협력의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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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개 황

Ⅰ. 특 징············································································1
1. 일반개관··········································································1
2. 정 치···········································································2
3. 경 제···········································································2

Ⅱ. 대남관계···········································································4
1. 남북 쌍방의 상호인정문제······················································4
2. 남북 관계의 최근 동향 및 이슈·················································4
3. 남북 경제협력사업 개황··························································5

제 2 장 적극적인 남북경협의 필요성

Ⅰ. 개혁 및 개방 유도································································8

Ⅱ. 통일비용의 절감··································································8

Ⅲ. 한반도 평화와 안보유지··························································9

Ⅳ. 중국 견제 및 북한에 대한 주도권 확보········································10

제 3 장 남북한 경제협력의 진행과정

Ⅰ.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대북정책 소개 및 성과································12
1. 김대중 정권의 대북정책······················································12
(1)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 1998∼2003·····································12
(2) 6.15 남북 공동선언의 의의·················································12
2. 노무현 정권의 대북정책·······················································13
(1) 참여 정부(노무현 정부) 2003∼2008·······································13
(2) 10.4 남북 정상회담의 의의·················································13
3. 김대중-노무현 정부 하의 남북경협(3대 남북경협을 중심으로)············13
(1) 개성공단······································································13
(2) 금강산관광···································································15
(3) 철도ㆍ도로 연결사업························································16
4.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10년간 남북경협의 문제점···························16
5. 3대 경협 사업의 시사점·······················································17

Ⅱ.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과 남북경협북경협의 쇠퇴(이명박 정부)·············18
1.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비핵ㆍ개방ㆍ3000··································18
2.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북측의 반응····································19
3. 이명박 정부하의 남북경협의 현황··············································21
4. 이명박 정부 대북정책의 문제점·················································23
(1) 남북한 경색국면 지속 문제···················································23
(2) 북핵·북한체제 문제····························································24
(3) 실용·남북경협과 엄격한 상호주의 문제······································25
5. 이명박 정부 대북정책의 시사점················································25

제 4 장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독일의 시사점 및 정책제안

Ⅰ. 독일통일과정에서의 시사점·····················································27

Ⅱ. 정책제안··········································································27
1. 정경분리의 원칙································································27
2. 법적 제도의 완비·······························································28
3. 반관반민의 조직 구성··························································29
4. 정부의 역할 확충·······························································29
(1) 북한에 대한 사회간접자본의 투자··········································29
(2) 명문화된 협정의 도출·······················································29
(3) 중장기적 청사진 마련·······················································30
(4) 국제금융기구 가입 지원 ····················································30

제 5 장 결 론

Ⅰ. 추진방향·········································································31

Ⅱ. 결 론··········································································31

참고문헌·············································································32

본문내용
제 1 장 : 개 황

Ⅰ. 북한사회의 특징

1. 소 개
  
북한은 다른 사회주의 국가와는 다른 독특한 체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북한체제의 특징을 이해하지 않으면 북한 사회가 움직이는 시스템을 알 수 없다. 이는 북한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식 사회주의라는 독특한 체제 속에서 살아온 사람들은 사고방시과 행동양식에 우리와는 다른, 그들 나름의 잣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은 사회주의 체제이다]

●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원칙적으로 모든 재산과 생산수단을 개인이 갖는다. 반면 사회주의체제인 북한에서는 자본·공장·토지 등 생산 수단은 국가가 소유하며 개인 소유는 원칙적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생산수단의 개인 소유는 빈부격차와 계급의 분화를 가져온다는 이유로 부정되고 있다. 그리고 공산당 즉, 조선노동당은 프롤레타리아 독재라는 명분하에 국가와 사회의 모든 부문을 통제하고 있다. 여러 정당이 존재하는 남한과는 달리 일당 독재체제를 고수하고 있는 북한에서 조선로동당의 지위는 국가기관보다 우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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