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확장 성공 및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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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브랜드 확장

Ⅱ.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Ⅲ. 브랜드 확장 성공, 실패 사례
본문내용
I. 브랜드 확장
1. 브랜드 확장의 정의 : 신제품을 출시할 때 기존 시장에서 잘 알려진 제품군의 브랜드명을 확장하여 이를 새로운 제품에 그대로 사용하는 것, 즉 타 제품군으로의 확장을 의미한다.


2. 브랜드 확장의 종류
1) 라인 확장(Line Extension) : 기존 제품 카테고리에서 새로운 세분시장으로 진입할 때, 새로운 개발된 제품에 모 브랜드를 적용하여 확장하는 것
-> 사례 : 빈폴의 여성, 키즈 중심 의류에서 진, 골프웨어, 아웃도어로의 확장

2) 카테고리 확장(Category Exntension) : 모 브랜드의 제품군과 전혀 다른 범주의 제품군으로 진입할 때, 모 브랜드를 적용하여 확장하는 것.
-> 사례 : 구찌의 구찌 카페(Gucci Cafe in Milan, Tokyo)로의 사업 확장

출처
네이버 블로그 테리엑스의 marketing inventory
(http://blog.naver.com/terryx?Redirect=Log&logNo=30150285955)

3. 브랜드 확장 전략의 이점
1) 새로운 브랜드 출시를 통한 신제품의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확장한 신제품에 대한 시장 수용을 촉진할 수 있다.

2) 시장진입에 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모 브랜드는 이미 소비자 사이에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인지도를 구축하는 데 별도의 비용을 지출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4. 브랜드 확장 전략의 단점
1) 브랜드 확장이 모 브랜드 판매를 잠식할 수도 있다.
2) 브랜드 확장제품이 모 브랜드의 특징이나 속성과 일치하지 않거나 상반되는 특징이나 속성을 가지게 되면 모 브랜드 이미지는 손상당할 가능성이 크다.

참고 출처
By 손현준 (경영지식생산본부 마케팅 필진)
<참고자료 : “브랜드심리학”, 우석봉 지음>
출처 ㅣ 메일수신 평생학습 파트너'휴넷' http://www.hu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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