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실패의 사례와 교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목차
-
Ⅰ. 왜 실패사례인가?
Ⅱ. 브랜드 실패사례와 교훈
① 브랜드 확장 실패 (사례: 밀러 Miller)
② PR의 실패 (사례: 두산맥주)
③ 사람에 의한 실패 (사례: 플래닛할리우드)
④ 아이디어의 실패 (사례: 연기없는 담배)
⑤ 문화적 차이에 의한 실패 (사례 : 인도에서의 켈로그)
⑥ 마케팅의 오류 (사례 : 뉴 코크)
Ⅲ. 소비자행동에 대한 일반적 오류
Ⅳ. 실패를 통한 시사점
- 본문내용
-
Ⅰ. 왜 실패사례인가?
오래전에는 제품이 곧 회사의 운명이었다. 판매량이 감소하면 제품의 결함여부를 분석해보면 그만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달라져서 기업들은 제품을 탓하는 대신 브랜드를 탓한다. 기업들은 제품 자체가 아니라 그 제품이 표현하는 것에 실패의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제품은 판매되는 것이 아니라 구매되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실제 제품보다는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구매결정을 하기에 이르렀으며 이는 브랜드가 제품의 사용가치보다 더 큰 의미를 지니는 동시에 브랜드가치를 하룻밤에 잃을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브랜딩은 더 이상 실패를 예방하기 위한 단순한 안전장치가 될 수 없다.
브랜딩은 절대절명의 사활이 걸린 문제다.
그러나 아이러니컬하게도 브랜딩이 이전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이 시대에 기업들은 브랜딩 능력은 실제로 예전보다 더 쇠약해졌다.
브랜드들은 매일 실패하고 있고 당혹감 속에서 머리만 긁고 있는 회사 경영진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기업들이 다른 기업의 실수를 보고도 깨달음을 얻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에서 실패사례의 공개를 회피하고 있으며 공개된 실패와 관련된 연구 결과 및 사례가 적다.
이러한 현실에 있어서 기업들은 실패사례 연구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실패사례 분석을 통해 실패를 피하는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실패는 성공의 발판이 되는 소중한 경험을 인식하여야 하며 실제 성공보다는 실패에서 더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브랜드 실패의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찾고자 하며,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 소비자 행동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브랜드 실패사례와 교훈
① 브랜드 확장 실패 (사례: 밀러 Miller)
브랜드확장이란‘이미 만들어져 있는 제품라인과 같은 이름을 가진 새로운 제품을만드는것’이다. 일단 성공했다고 판단되는 브랜드를 보유한 많은 기업들은 끊임없이 그 브랜드를 다른 제품분야로 확장하려한다.
IBM의경우, 단지 컴퓨터 뿐만 아니라‘솔루션’에도 브랜드를 확장함으로써 프로그램, 네트워크와 같은 관련분야까지 진출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