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야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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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Executive
Summary

1. 주제선정동기
EDIYA소개

2. 산업 분석

3. 시장 세분화

4. EDIYA
마케팅 전략 분석

5. 경쟁사
마케팅 전략 분석

6. 각 기업별
마케팅 전략 평가

7. EDIYA
마케팅 전략 제언
본문내용
1. EDIYA Introduction

EDIYA?
커피의 발상지인 에티오피아의 부족명이자 “대륙의 유일한 황제”의 의미도 갖고 있는 단어로써 최고의 커피브랜드 추구라는 vision을 나타낸다.

2001년 중앙대1호점을 오픈으로 시작하여 현재 약 900여개의 점포가 있다.

합리적인 가격을 가지면서도 높은 품질 유지를 위해 커피 아카테미를 통한 전문인력과 인프라에 기반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있다.

국내 대기업과 해외 브랜드 사이의 경쟁속에서도 중저가 커피전문점으로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 산업 분석 – 정량적 분석
커피시장의 규모 : 커피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고 2011년에 약 3조7천억원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었다.

커피전문점 시장의 규모와 성장정도 : 커피전문점 시장은 커피시장에서 가장 성장률이 높은 시장이고 2006년 약 1250개의 점포에서 2013년 약 1만5000개까지 점포수가 늘었으며 규모는 3조원으로 추정된다.

커피전문점의 수익성 : 2012년을 기준으로 6대 커피전문점의 전체매출은 2011년보다 21.3%정도 성장했으나 수익성(영업이익률)은 7.8% 정도 악화되었다.

커피전문점의 계절성 :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봄과 여름엔 각종 과일 에이드와 빙수로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겨울에는 기념일을 맞이한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해서 소비자의 이용도를 높인다.

4개 커피전문점의 제품 수명 주기 분석
스타벅스: 매출의 기복이 없고 충성도가 높아 성숙기라고 볼 수 있다.

카페베네: 매장 설립규제로 매출이 잠시 주춤 했지만 지속적인 광고홍보로 인한 매출 하락은 보이지 않아 성장기와 성숙기의 사이로 생각된다.

이디야: 경제불황을 통해 중저가 커피브랜드로써의 인지도를 확보 하는 중이므로 성장기라고 판단된다.

엔젤리너스: 가장 늦게 시작 했지만, 김수현의 광고효과와 천사이미지로 매장수를 꾸준히 늘리고 있므로 성장기에 있다.

2. 산업 분석 – 정성적 분석
커피전문점 시장의 진입장벽 : 규모의 경제로 인한 낮은 진입장벽과 창업이 용이해서 시장의 진입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프렌차이즈형 브랜드들의 브랜드 로열티와 절대적 비용우위로 인한 영세규모의 브랜드는 위축된다.

커피전문점 대채제의 위협 : 스틱 원두 커피와 베이커리 카페, 패스트 푸드점의 카페가 있다.

커피전문점 시장의 경쟁 정도 :점포의 증가와 함께 커피전문점들 간의 경쟁이 심화 되었고 제품의 차별화가 어려워 졌다.

커피전문점 시장의 환경요인
경제상황과 소비구조의 변화: 국민소득의 증가로 외식 지출이 증가했고 경제불황으로 인해 소비자의 추구효익을 만족 시켜주는 커피전문점이 선호되고 있다

문화적 요소와 법적 요소: 외식문화의 발전과 함께 디저트문화 또한 중요시 되고, 커피전문점 매장에 대한 규제가 심화 됐다.


커피전문점 소비자 분석 :
- 커피 전문점 선택시 가격보단 맛을 우선으로 하는 소비자가 많다.
- 커피 전문점은 주로 친구와 함께 간다는 설문결과가 있다.
- 아메리카노가 가장 선호되는 커피 메뉴이며 과거의 방문 경험이 특정 커피전문점으로 가는 가장 큰 이유이다.
- 커피나 음료를 즐기러 카페에 방문 하는 소비자가 가장 많고 분위기나 문화를 즐기러 커피전문점을 찾는 소비자가 그 다음으로 많다.
- 선호하는 커피숍의 종류에는 1위가 개인 카페 2위가 상관없음 3위가 대형 프렌차이즈 카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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