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푸드마케팅_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 (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공통 1. 자신의 식품(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10점),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10점).
☞ 1)번 문제 작성시 구매한 식품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

2.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식품(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식품을 판매하는 식품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10점).
☞ 2)번 문제 식품 선정은 현재 시장에 판매 중인 제품이나, 본인이 개발하고자 하는 가상의 식품 중에서 자유롭게 선정하고, 식품명(개발 예정 식품은 가칭 사용)을 제시하여 작성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1. 서론

식품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다. 음식이 가진 맛과 향, 색 등의 감각적, 기호적인 기능이다. 이는 또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을 시키기 위해 생체조절기능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할 때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결정-구매 후 평가의 과정을 거쳐서 소비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하게 분석을 하여 소비 행위를 하게 된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중에서 대안을 평가할 때 중요한 고려사항은 평가기준과 의사결정의 방식이다. 평가지준은 소비자가 생각을 하는 상품의 속성들과 각 속성의 중요성으로 구성이 된다.
시장세분화는 특정 제품군에 대한 태도와 의견, 구매행동 등에 있어 비슷한 소비자집단을 다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전체 소비자집단과 분리를 하여서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내는 과정이다. 시장 표적화는 전체 시장을 몇 개의 시장으로 세분화를 한 다음 각각의 세분시장을 평가하며, 어떤 세분시장을 공략할 것인지에 대해서 결정을 해야 한다. 포지셔닝은 소비자들의 인식에 있어 자사의 제품이 경쟁 제품에 대비를 하여 차지하고 있는 상대적인 위치를 말하는 것이다. 회사는 그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개발하는 것에 있어 그들의 제품이 다른 제품과 다르다는 것을 표현하여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노력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친환경농산물 구매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양시윤, 고려대학교,2011
-소비자 의사 결정론 박명희(대학교수) 저, 학현사, 1996
-즐거운 농업의 시작, 스마트팜 이야기 (스마트팜으로 새오룬 농촌문화 정착의 혁신 길라잡이) 이강오 저,넥센미디어,20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