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예산] 광고예산수립방안(광고비와 광고예산의 접근,관리지향적방안,실험방안,회귀분석방안,판단지향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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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광고예산

Ⅰ. 광고예산의 이해

1. 광고비의 이해
2. 광고예산의 접근

Ⅱ. 관리지향적 방안

1. 과거 광고비 기준
2. 판매액 기준
3. 가용 자원 기준
4. 경쟁자 기준

Ⅲ. 실험 방안

1. 앤하우저 부시
2. 케이블 분할 실험
3. 실험에 관한 주의

Ⅳ. 회귀 분석 방안

1. 회귀 분석의 이해
2. 직선 함수 관계
3. 곡선 함수 관계

Ⅴ. 판단 지향적 방안

1. 의사 결정 방안
2. 자기 발견 방안
본문내용
광고예산

1. 광고 예산의 이해

1) 광고비의 이해

흔히 경기가 좋지 않으면, 감량 경영을 하고 광고비를 축소한다. 광고를 비용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과연 그럴까? 투자에 속하지는 않을까? 광고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측면을 살펴보았다.
첫째, 광고비의 회계 처리 측면이다. 광고비는 회계 장부상 일반 투자와는 다르게 회계 처리된다. 자본으로 평가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감가 상각되지도 않는다. 세다가 과세 측면에서 세금 공제를 맞을 수 있다. 물론 광고비를 투자의 성격으로 보는 나라가 없는 것은 아니다. 영국에서는 브랜드 자산을 실제로 회계 처리에서 반영하기 때문에 광고비가 투자에 속하는 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전반적으로 회계상 광고비는 투자와 상이하게 취급된다.
둘째, 광고비와 생산비의 차이를 살펴보자. 광고를 비용으로 취급하는 데에는 광고를 다른 원재료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생만 비용이라고 보는 것에서 연유한다. 과연 광고비는 생산비의 속성을 지니고 있는가? 광고는 상품의 수요를 증대시키는 비용이다. 즉,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서 수요에 변화를 준다. 이에 비해 생산비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요청되는 비용이다. 따라서 광고비는 생산비와는 기능상 성격이 상이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셋째, 광고에 지출되는 금액은 비용인가 투자인가? 이에 대한 답을 하기 전에 먼저 비용과 투자의 의미를 살펴보자. 투자란 미래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집행하는 경비를 뜻한다. 이에 반해 비용이란 그 이익이 즉시적인 경비를 말한다. 그렇다면 회계상 어떻게 구분되는지 등의 질문은 무의미하다. 투자의 정의는 미래성에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광고 활동이 미래에 이익을 주는지 아니면 즉시적인 이익을 가져다 주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광고는 물론 즉시적 효과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그렇지만 광고의 이월 효과,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자산을 제고한다는 측면에서는 장기적 이익이 무시될 수 없다. 따라서 광고를 단순히 비용으로 보기 어렵다.
종합하면, 광고비는 회계상 투자와는 다르게 취급받는다. 그렇지만 광고비의 내역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면, 광고비는 투자가 아닌 것이 아니다.
일반 생산비와 기능이 상이할 뿐만 아니라 자본과 마찬가지로 쉽사리 변하지 않으며, 미래의 이익에 기여한다. 따라서 광고비를 단순히 비용으로 접근하려는 자세는 지양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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