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디지털컨텐츠)를 활용한 기업전략 - 버저닝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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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디지털콘텐츠를 활용한 기업전략

Ⅰ. 버저닝 전략

1. 버저닝의 방식
1) 온라인과 오프라인 버전
2) 기능의 수
3) 해상도
4) 성능 차별화
5) 사용시간 제한 차별화
6) 정보의 완성도에 따른 차별화
7) 시간 지연에 따른 차별화

Ⅱ. 버저닝의 성공 전략

1. 버전별로 명확한 차별화
2. 고품질의 버전을 기반으로 여러 버전을 생산
3. 극단성 회피 성향을 활용

본문내용
디지털콘텐츠를 활용한 기업전략

기업들은 어떤 전략으로 디지털콘텐츠 시장에서 경쟁해야 할까? 버저닝(Versioning)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I. 버저닝 전략

버저닝 전략은 하나의 디지털콘텐츠를 생산하면서 다양한 고객의 취향에 맞도록 서로 다른 기능이나 품질 혹은 가격을 지닌 상품을 만드는 전략을 말한다. 즉 고객이 자신의 취향에 가장 맞는 상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고객이 느끼는 가치를 높이며 만족을 최대로 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운영 체제인 윈도즈를 생각해보자. 윈도즈 XP의 예를 들면 XP는 Home Edition 버전과 Professional 버전의 두 가지가 있다. 이 두 가지 버전은 기본적인 운영 체제로서의 기능이 공통적으로 들어 있다. 그러나 차이점이 있다면 Home 버전은 주로 가정에서 윈도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제품으로 멀티미디어라던가 인터넷 사용의 효율적인 기능을 강화해서 만든 버전이다.
그에 반해서 Professional 버전의 경우에는 주로 기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제품이기 때문에 보안이나 네트워크, 시스템의 안정성에 주로 초점을 두어 만든 제품이다. 또한 기업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툴의 경우에도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버전과 기업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Industrial 버전 등으로 나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워드 프로세서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일반 사용자, 기업 사용자 그리고 학생 사용자 버전으로 나누어서 판매한다. 정리하면 버저닝 전략은 특히 디지털콘텐츠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능력 차이나 선호도에 맞게 고객 별로 디지털 콘텐츠의 내용이나 형태를 조금씩 바꾸어 여러 가지 형태의 디지털콘텐츠 제품을 출시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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