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유료컨텐츠산업의 분석 및 발전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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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컨텐츠산업의 전자상거래

3. 유료컨텐츠 등장 배경

4. 유료컨텐츠 산업 환경 및 시장 전망

5. 유료컨텐츠 산업의 시장 분석

6. 유료 컨텐츠 통계

가. 음악 컨텐츠
나. 게임 컨텐츠
다. 영화 컨텐츠
라. 방송 컨텐츠
마. 온라인 교육 컨텐츠

7. 컨텐츠 산업의 발전 전망

8. 요약

9. 결론

10.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요
1) 유료화컨텐츠의 성공

인터넷 음악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지난해 말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세계최대의 할인점 월마트가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가격전쟁'에 불을 지폈다고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는 거의 모든 사이트들이 곡당 99센트를 받았는데 월마트가 할인점의 대표업계답게 10% 싼 88%로 고객 유인에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유료 음악사이트에 비상이 걸렸으며, 온라인 음악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기존의 음반회사 매출은 감소세를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Internet Media Company Joins.com, ⓒ 2004 중앙일보 & Joins.com

또한 우리나라에도 이미 200여개가 훨씬 넘는 점포를 가지고 있는 세계 최대의 커피체인점 스타벅스도 휴렛팩커드(HP)와 제휴하여 음악다운로드 컨텐츠를 또 하나의 수익 모델로 삼고 있다. 이미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모니카에 '스타벅스 뮤직카페' 1호점을 열고 6.99달러를 내면 다섯곡을 골라 CD에 담아주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제 우리는 아침마다 스타벅스에서 커피만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음악도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회사인 마이크로 소프트(MS)와 최대의 PC메이커 델도 이 엔터테인멘트 컨텐츠 사업에 참여한다는 계획을 이미 밝혀 왔던 것으로 알고 있다.

전혀 상관없는 타 업종의 스타벅스까지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뛰어든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세계최대의 할인점으로만 알고 있었던 월마트 또한 온라인 음악시장을 주무르고 있다는 것을 통해서 우리는 이제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산업이 확실한 수익모델의 방향을 따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물론 국외 음악 컨텐츠 사업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다.

온라인 지상파 방송사들의 인터넷 VOD(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도 새로운 수익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프로그램을 다시 보여주고 그 서비스에 대한 과금을 결제하는 이 서비스는 제작비없이 시스템 운영비만 들어간다는 이유로 수익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유례없는 시청률 경신 기록을 세우며 성공한 MBC드라마 <대장금>은 방영 7개월 동안 인터넷 다시보기에서 총 410만여 건을 기록하였고 지난해 4월 iMBC 유료화 이후 단일 드라마 최다 다시보기 기록을 수립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iMBC가 인터넷 다시보기 등 <대장금>을 통해 올린 수입만 10억 2000만 원에 이를 정도이고 1회당 다시보기 이용 건수가 평균 7만 6000여 건에 이르렀다고 한다. 또한 며칠전 방송이 시작된 EBS교육방송의 VOD서비스도 교육 컨텐츠라고 볼 수 있겠다. 이제 대한민국의 수험생이 EBS의 VOD서비스에 집중할 것이니 이것 역시 교육 컨텐츠의 성공이라고 예견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온라인 음악시장이나 VOD서비스등 컨텐츠 사업에 모든 기업들이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겠는가?

온라인 음악 서비스 업체인 MP3.com 과 인터넷 경매 사이트인 ebay Auction 등을 통해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이들 업체들 이야기 하기 전에 아마존이나 국내의 온라인 쇼핑몰 등을 본다면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들이 가지고 있었던 한계와 문제를 그대로 지닌다. 일단 물품을 보관해야 하는 보관창고도 필요하고 이를 위한 물류시스템전반에 걸친 비용을 부담해야 하며 또한 물품포장과 배송, 이에 따른 문제들, 반품과 재고처리 문제, 환불 등등의 기존 기업들이 가지고 있던 아날로그식 문제를 그대로 떠안고 있는 것이다. 아마존의 경우 책 1권을 판매할 경우 평균 55센트를 손해보면서 팔고 있다고 한다.(월간 디자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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