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프리챌의 수익모델로서 이용수수료 부가에 대한 조사 -커뮤니티유료화서비스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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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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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프리챌 회사 소개
2.포털사이트 산업 및 시장과 프리챌
3.프리챌의 유료화이전의 성장배경-전략과 수익모델
4.프리챌의 커뮤니티 유료화 서비스의 의사결정배경
5.현재 프리챌 유료화의 성공여부
6.유료화 이후의 프리챌의 수익모델과 향후 기업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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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챌 상세 설명
-커뮤니티 중심의 인터넷 포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회원과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유료컨텐츠 및 부가서비스 제공, 기업대상 상거래 솔루션 제공 등의 영업을 전개하고 있다.
프리챌이 제공하는 커뮤니티 서비스는 각종 협회, 사회단체, 동호회 또는 기업 등과 같은 커뮤니티가 각각의 요구에 맞도록 On-line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기능적으로는 웹페이지 구축, 일정관리, E-mail 포럼, 채팅, 자료 공유, 웹 링크, 회원 관리, 각종 게시판, 설문조사, 앨범 等의 기능을 할 수 있는 모듈을 제공한다.
프리챌은 1999년과 2000년중에는 시스템 개발과 회원확보에 전념하였으며, 2001년부터 수익원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2001년 1/4분기부터 광고영업에서 괄목할 만한 매출 성장을 달성하였으며, 이미 2002년 월드컵과 프리챌 자체적인 미디어 파워 상승의 영향으로 광고수익이 비약적으로 신장하였으며, 하반기에도 대선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광고 매출 신장이 이루어졌다.
프리챌만의 특화된 수익원인 유료 아이템과 소호(SOHO) 스토어 영업성과가 가시화 되어, 유료 아이템은 처음 아바타 서비스를 시작한 2001년 6월 이래로 709,273명이 구입하여 사용 중이다.
2001년 3월 처음으로 스토어 서비스가 시작한 이래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광고영업, 유료 아이템, e-Store 영업은 회원수 증가 및 페이지뷰 증가에 동반하여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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