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인사관리] 현대 기업 인사관리의 트랜드로써 지식경영에 대하여
- [기업지식][기업지식경영][기업지식창조][기업지식이전][기업지식재산권][기업지식정보공유][기업신지식인]기업지식경영, 기업지식창조, 기업지식이전, 기업지식재산권, 기업지식정보공유, 기업신지식인 분석
-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 [창조경영][[고객가치창조경영][항공사가치창조경영][가치중심점경영][가치평가경영][관계가치경영]지식창조경영, 고객가치창조경영, 항공사가치창조경영, 가치중심점경영, 가치평가경영, 관계가치경영 분석
- [경영의이해]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지식창조
Ⅰ. 지식창조와 지식공유
Ⅱ. 지식창조의 방법
1. 지식획득
2. 지식임대
3. 지식창조전담부서
4. 지식융합
5. 지식대응
6. 지식 네트워크
- 본문내용
-
지식창조
지식창조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획득하기 위한 조직의 의도적인 활동이다. 지식 창조의 두 가지 방법은 지식 창조(조사)와 지식 공유(촉진)이다. 지식 창조(조사)는 실험, 탐색, 대안들에 관한 지식발견 등을 포함하며 새로운 지식을 발생시킨다. 지식공유(촉진)는 이용 가능한 지식을 사용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지식창조방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요약되어 있다.
지식창조전략
지식창조(조사)기법은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지식획득과 지식대응을 포함하고 있으며 , 지식 공유(촉진)기법은 지식 융합(fusion), 지식 임대, 지식 네트워크, 지식창조전담부서를 포함한다. 지식창조를 용이하게 하는 것은 기업에서 지식의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촉진한다.
I. 지식창조와 지식공유
오늘의 지식이 내일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는 세계에서 대부분의 우리들은 살고 있다. 이것은 정기적으로 우리의 지식을 갱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도 "20년 동안 다양한 과목들을 가르친 경험을 지닌 선생님보다 오히려 한 과목을 20회 강의한 동일한 경험을 가진 선생님"에 대한 오래된 농담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둘은 서로 다르다. 지식갱신은 특이한 문제영역에서 지속적인 경험을 가지고 새로운 지식을 창조해내는 것이다. 그런 다음 지식공유를 위해 갱신된 지식을 제안하기 위해 초기의 지식과 결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사용한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조직들은 많은 경쟁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문화 속에서 어느 누구도 지식을 서로 공유하려고 들지 않는다.
문화, 가치관, 그리고 개선된 상호신뢰에서의 변화를 통하여 지식총유는 학습문화를 창출한다. 우리의 관점은 두 개의 중요한 지식유형에서 암묵지와 형식지를 살펴보는 것이며,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환경에서 조직의 연구와 성장을 위해 어떻게 이들을 획득할 수 있는지를 학습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지식과 '아는 것(Knowing)'을 인간중심으로 접근하려 한다. 명심해야 할 것은 지식경영은 기술중심이 아니라는 점이다. 지식경영은 기술에 의해서 가능해진 것이며 사람에 의해서 만들어진 활동이다. 또한 비즈니스의 성장과 경쟁적인 본질을 위해 특별한 가치를 더해주는 지식의 유형을 사람들이 공유하는 방법이다. 기술의 사용은 그것이 언제든 필요할 때면 지식을 분배하고 처리하는데 있어 중요한 지원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