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요성, 국어,수학,과학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성과,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자기주도적학습자료]국어과,과학과,수학과,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인터넷활용,선택적활용,무학년제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 [일본 초등학교][일본 초등교육]일본 초등학교의 교육목적과 법적 근거, 일본 초등학교의 수학교육과 미술교육, 일본 초등학교의 환경교육과 인성교육, 일본 초등학교의 ICT활용교육과 인터넷활용교육, 일본 초등학교와 미국 초등학교의 비교 분석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ICT활용수업,수준별읽기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놀이중심수업,멀티미디어수업,웹기반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도형,연상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 국악학습지도(수업지도), 창의력증진학습지도,수준별학습지도,서예학습지도(수업지도)
- 목차
-
Ⅰ. 서론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
2. ICT 교육의 개념
1) ICT 소양교육
2) ICT 활용교육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중요성
Ⅴ.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수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
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중심 수업
Ⅶ.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Ⅷ.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성과
Ⅸ. 향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실 수업을 개선하는 데는 무엇보다 개선된 방법에 적합한 자료 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방법이 개선되어야 하겠다. 교실 수업 개선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자료 연구 및 교수-학습 방법 연구에 그 목적을 두었다. 국어과 교과서 중 상권을 단원별 학습지도안(모형), 단원별 선수학습 과제 자료, 단원별 구조 학습 자료, 단원별 내용 확인 학습 자료, 단원별 프레젠테이션 자료 등을 개발하여 제7차 교육과정 정신에 부합하고 교실 수업 개선에 이바지하는데 있다.
우리는 지금 지식정보사회 속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살아가고 있다.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인프라 위에서 방대한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획득이 가능하며 지식의 습득보다 습득한 정보의 가공․공유․활용 및 새로운 지식의 창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까지의 교육은 많은 부분 교사의 가르침이나 수업을 의미했다. 그러나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로 이제 교사로부터 배우는 획일적인 방식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이제는 학교 현장에서도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학습자의 지식창조 능력,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배양시킴으로써 21세기의 학습 사회에 맞는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이는 ICT를 통해 학습을 지원하고, 교과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며, 이를 통하여 실생활에서도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 및 학생이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에 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교수·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교과별로 적합한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수·학습 모형이 정립되지 못한 점과 교육용 컨텐츠의 부족을 그 원인으로 들 수 있다. 따라서 우리 학교 실정에 맞는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수·학습 모형과 교육용 컨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서삼영(2000),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손병길(2001), ICT 활용 교육의 방향
◉ 송재신·계보영(2000), ICT 활용 교수·학습지도안 자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오정초등학교(2000),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을 통한 수준별 학습력 신장
◉ 충청북도교육청(2001), 세계 수준의 교육정보화 추진을 위한 ICT활용 교수·학습방법 안내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중등 ICT활용 수업설계 예시자료집, KERI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와 국어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수업자료), 사회과와 과학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수업자료), 한문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수업자료), 경영대요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수업자료), 환경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영역과 기법,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매체활용과 ICT활용,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사례와 주의점,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전략
- 제7차교육과정 특징,기본 방향, 제7차교육과정 추구인간상,개정경과, 제7차교육과정과 교과서,ICT활용교육, 제7차교육과정과 신자유주의,학교역할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