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 기업 인사관리의 트랜드로써 지식경영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대 기업 인사관리의 트랜드로써 지식경영에 대하여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지식경영에 대한 두가지 접근방법
Ⅲ. 지식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 본문내용
-
Ⅱ. 지식경영에 대한 두가지 접근방법
기존지식의 전파 공유 및 관리에 중점을 두는 지식관리시스템적 접근과 새로운 지식의 창조와 전파 및 공유과정에 역점을 두는 지식창조론적접근으로 대별
두 접근방법의 병행 필요
1. 지식관리시스템적접근
1)의의
암묵지보다는 명시지를, 이론적 지식보다는 실천적 방법지를 강조.
주로 정보처리기술, 전산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시스템통합등과 같이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가시적인 지식관리시스템 구축에 역점을 두는 컨설팅업체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2)객관적 지식경영
명시지를 어떻게 창출, 전파,공유하고 지식을 필요로하는 사람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업무성과를 극대화 시킬것인지에 관심을 두는 지식경영
다분히 지식공유를 위한 시스템 구축, 기술의 탁월성 추구에 많은 관심이 있다.
자연적 학습을 통한 지식창출, 공유과정보다는 인위적인 지식공유를 촉진시키기 위한 제도적이고 시스템적인 접근이 작위적으로 이루어진다.
3)성문화 전략 추구
조직구성원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지식을 명시적 지식으로 전환, 문서화시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공유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성을 제고시키자는 전략
2. 지식창조론적 접근
1)의의
암묵지와 이론적 지식을 강조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해 전파되고 공유될 수 있는 것은 기껏해야 정보수준에 불과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지식관리시스템적 접근은 엄밀히 말해 정보관리시스템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
정보기술을
- 참고문헌
- 최종태 - 현대인사관리론 /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