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지휘와 리더십의 개념(정의), 리더십이론, 섬기는 리더십(서번트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지휘와 리더십
Ⅰ. 지휘
Ⅱ. 리더십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 이론
3. 섬기는 리더십(서번트 리더십)
- 본문내용
-
지휘와 리더십
I. 지휘
조직이 목표를 확립하고 추진계획을 세운 다음 조직화가 완료되면,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가기 위해 지휘활동이 요구된다. 여기에서 지휘란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달성에 보다 적극적으로 매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을 말한다. 우리주변의 수많은 조직들을 관찰해 보면, 경영자의 지휘능력에 따라 경영성과가 천차만별인 것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기업을 두고 보더라도, 경영자가 어떠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고 구성원들을 지휘해 나가느냐에 따라 기업의 성과가 크게 달라진다. 이러한 원리는 군대조직이나 행정부서, 대학교, 시청과 같은 비영리조직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그러면 이토록 중요한 지휘기능을 경영자가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가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일은 무엇일까? 대체로 리더십 (leadership), 동기유발(motiv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세 가지 활동이 제안된다.
지휘활동의 개념
II. 리더십
(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leadership)의 대표적인 학자인 스토그딜(R.M. Stogdill)에 의하면 리더십이란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특정목표를 지향하게 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제행동을 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리더는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을 갖출 때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첫째, 비전을 가져야 한다. 조직이 어디로 가야할지, 미래의 방향에 대해 어느 누구보다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둘째, 신뢰를 얻어야 한다. 조직구성원으로부터 인간적 측면이나 경영 능력면에서 신뢰를 받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셋째, 충성과 지지를 받아야 한다. 목표를 달성해 나가기 위해서는 구성원들로부터 뜨거운 열정과 전폭적인 지지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