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리더십] 서비스리더십의 개념과 등장배경 및 구성요소, 리더쉽이론의 신조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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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비스리더십

Ⅰ. 서비스 리더십의 등장배경

Ⅱ. 서비스 리더십의 개념

Ⅲ. 서비스 리더십의 구성요소

Ⅳ. 리더십이론의 신조류

1. 변혁적 리더십
2. 서번트 리더십
본문내용
서비스리더십

I. 서비스 리더십의 등장배경

서비스 리더십에 관한 본격적인 이론적인 개념화와 실증은 삼성 에버랜드에서 처음으로 시도하고 있다. 삼성 에버랜드 서비스 아카데미는 수년 동안 현장에서 실천해 온 실증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독특한 서비스 리더십 모델을 개발하여 '삼성 에버랜드 서비스 리더십'이라는 저술을 발표한 바 있다.
오늘날 서비스업의 비중이 날로 확대되고 있고 세계가 글로벌 ․ 디지털시대에 접어들면서 얼마나 인간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발휘하느냐가 그 기업의 생산성을 결정하는 지식경제의 패러다임이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디지털화된 정보통신의 급격한 발전과 전파는 세계를 단일한 네트워크로 연결하였고, 인터넷을 매개로 네티즌들의 자발적인 무수한 '가상공동체'(cyber Community)가 활동하고 있다.
소위 국가 ․ 조직과 같은 집단의 역할이 약화되고 자발적인 개인 간의 수평적인 네트워크와 문화가 일상화되고 있는 상황은 기업에 있어서도 수평적인 사고와 경영전략을 모색케 하고 있다.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및 전통적인 수직경영 하에서 나타나는 제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기업의 전략, 조직구조, 운영 시스템 및 기업문화 등 경영 전반에 대한 수평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리더십에 있어서도 기존의 영웅적 ․ 수직적 리더십론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이미 일선의 서비스현장에서는 소위 서비스적 철학과 비전을 갖는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행위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일선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새로운 리더십행위를 이론측면에서도 체계적으로 정리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II. 서비스 리더십의 개념

서비스 리더십은 제조업중심의 기존의 리더십이론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출발한다. '기존의 리더십이론은 다양화되고 개별화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자율성 ․ 창의성이 요구되는 서비스업에 적용시키기에는 적합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고 보고 서비스업에 적합한 리더십과 리더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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