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혁신적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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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리더십의 이론적 고찰
1)리더십의 개념
2)리더십의 특징
2. 한국 리더십의 문제점과 요구 방안
1)효율적 갈등관리를 통하여 사회를 통합시킬 수 있는 리더십
2)도덕적인 리더십
3)적실성 있는 인사능력을 가진 리더십
4)정보화 사회의 리더십
5)개혁 지향적 리더십
6)민주 지향적 리더십
3. 21세기 리더십 방향
1)경영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리더
(1)전략형 리더
(2)혁신적 리더
2)슈퍼 리더십
3)가치 지향적 리더십
4)영웅적 리더십 - 비전가형
5)문화적 차이를 연결하는 글로벌리스트
6)파트너십을 형성하는 동맹자의 역할
7)간디 리더십
(1)도덕적 용기가 참다운 리더십으로
(2)권력과 봉사의 조화
8)컬러 리더십
(1)빨간색리더
(2)주황색리더
(3)노란색리더
(4)초록색리더
(5)보라색리더
Ⅲ.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현대가 점차 복잡해지고 다양한 조직화 내에서 업무를 해결하다 보니 리더의 역할이 점점 중요시되고 있다. 리더십은 오늘날 경영 자체와 동일시 할 만큼 조직행동에 있어 매우 중요해졌으며 흔히 한 조직의 성패를 효과적인 리더십의 발휘여부와 관련지어 생각하기도 한다. 특히 우리 나라는 IMF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그 원인 중 하나로 진정한 리더의 결여를 뽑기도 하였다. 그 이후 우리는 리더십의 중요성을 받아들일 수 없게 되었다. 왜냐하면 목표의 달성이 조직구성원의 활동을 통하여 성취된다는 사실은, 조직의 리더 또는 경영자로 하여금 조직구성원의 노력을 통합하고 조정하도록 하는 리더십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끼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조직의 리더들은 조직의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여 그들이 조직목표달성에 공헌할 수 있도록 사기를 양양하고, 그들의 잠재적 능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리더십의 기술을 개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특히 21세기로 오면서 기업의 역할이 커지고,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뛰어난 저술이나 주목할 만한 힘을 가진 영향력 있는 리더를 찾게 되었고, 그에 적합한 리더가 이제는 더 이상 타고나는 것이라 길러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우리는 리더가 되기 위한 육성책을 생각하게 되었고, 기업 내에서 또는 리더십센터 등을 통하여 21세기에 맞는 리더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21세기 리더의 유형과 조건에 대해서 설명해 놓았다. 경영적 마인드를 가진 리더, 슈퍼리더, 가치 지향적 리더, 영웅적 리더, 글로벌리스트, 파트너십을 강조한 리더, 간디 리더 등 적합한 리더의 유형과 태도 등에 대하여 말하였다. 또한 남을 모델로 하는 벤치마킹형 교육이 아닌 자신의 장점을 계발하여 자신만의 리더십 스타일을 더욱 잘 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행형 훈련 모델을 7가지의 컬러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제안한다.
Ⅱ.본론
1.리더십의 이론적 고찰
1)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은 다양한 영역에서 다뤄왔고 많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사회적으로 보았을 때 리더십은 어떤 조직의 유지와 발전은 물론, 그 조직이 공동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하여 집단적자발적조직적인 노력을 동원하는 작용 그리고 집단 혹은 조직구성원들의 노력과 행동역할을 분담하고 실행해 나가도록 하는 일체의 작용으로 이해할 수 있다. 김대규 외,『리더십』(서울: 삼우사, 2001), pp.16~17
일반적으로 리더는 목표관리, 목표 설정 시 조언, 조직구성원들의 지속적인 행동을 이해해야한다. 다시 말해서, 리더는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을 통해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목표를 제시하고, 이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왜 이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가를 의사소통을 통해 설득하고 납득시키며, 리더 자신이 그 목표달성을 위하여 솔선 수범하여 열심히 일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또한 지휘통솔은 남에게 영향을 주어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행위이다.
이밖에도 리더십은 개인적 특성, 행동,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영향력, 상호작용 유형, 역할 관계 및 관리자의 점유와 영향력의 합법성에 관한 타인의 지각에 의해 정의되어있다. 리더십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로 대표적인 것은 아래와 같다. 신응섭 외,『리더십』, (서울: 학지사, 1994), pp.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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