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상황적 리더십과 상황이론 및 상황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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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리더십의 본질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에 대한 잘못된 개념

Ⅲ. 리더십 행위와 형태
1. 권한의 사용에 기초를 둔 형태
1) 독단적 리더(autocratic leader)
2) 민주적 또는 참여적 리더(democratic or leader)
3) 자유방임형 리더(free rein)
2. Likert의 네 가지 관리 시스템
1) system1
2) system2
3) system 3
4) system 4
3. 매니져리얼 그리드(managerial grid)
1) 그리드의 두 차원
2) 4가지 극단적인 유형
4. 연속체로서의 리더십

Ⅳ. 리더십 영향 과정

Ⅴ. 상황적 리더십
1. 기본개념
2. 정치, 사회적 측면
3. 경영관리적 측면
4. 행동과학적 측면

Ⅵ. 상황이론
1. 규범적(normative) 결정모형
1) 리더의 행동
2) 효과적 의사결정과정의 결정기준
3) 의사결정모형의 평가
2. 경로-목표 이론(path-goal theory)
1) 리더행동유형
2) 상황적 요인
3. 인지자원이론
1) 리더의 인지자원
2) 인지자원과 상황의 결합
4. Vroom-Yetton-Jago의 리더십론
1) 개요
2) 상황분석
3) 바람직한 리더유형의 선택
4) 요약 및 평가

Ⅶ. 리더십의 상황요인
1) 과업특성
2) 리더의 능력
3) 부하의 태도와 욕구
4) 리더의 권력

Ⅷ. 결론
본문내용
리더십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는 20세기 초반부터 연구되기 시작하였고 그 이후로 많은 연구와 다양한 이론들이 제시되어 왔다. 간단하게 리더십의 이론의 발달과정을 보면 1940년대 후반 이전에는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을 구분시켜 연구한 특성이론은 조직 구성원을 과학적 관리의 대상으로 파악하였으며 이때에는 리더십 능력은 타고난다고 주장하였다. 1940년대 후반과 1960년대 후반까지는 효과적인 리더와 비효과적인 리더에 대하여 관찰 가능하고 개발 가능한 행동을 파악하고자 했던 이론이 행동이론이다. 중심주제로는 리더십의 유효성은 리더의 행동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고 따라서 리더십은 발전될 수 있다고 보았다. 196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는 리더십의 유효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상황이론 또는 상황적합성이론이 등장했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새로운 리더십이론이라고 불리는 서번트 리더십, 브랜드 리더십, 사이드 리더십, 파워리더십, 슈퍼 리더십, 비전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가치기준 리더십 등 다양하다.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은 가슴으로 경영하는 것이다. 서번트 리더십의 창시자인 로버트 그린하프가 강조하는 것은 인간의 기질이다. 다른 사람이 잘 될 수 있도록 섬기려는 내적인 마음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성향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리더십이 정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번트 리더는 먼저 섬기는 사람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브랜드 리더십의 키워드는 창의이다.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행동한다. 즉 차별화 된 경쟁력을 만들려고 한다. 브랜드 리더십은 브랜드의 위상 정립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사이드 리더십의 키워드는 예방이라고 할 수 있다. 의견수렴을 통해서 공감대를 확립하는 데 있다. 유비무환의 정신으로 경영하려는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리더십 모델은 데니스 로미그 박사가 제시한 사이드 바이 사이드 리더십이다. 불확실한 미래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리더의 역할을 정리한 리더십이다. 기존의 톱다운 리더십에서 파트너십을 추구하는 동반자 개념으로 관점을 전환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파워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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