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상황적 리더십과 상황이론 및 상황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리더십의 본질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에 대한 잘못된 개념
Ⅲ. 리더십 행위와 형태
1. 권한의 사용에 기초를 둔 형태
1) 독단적 리더(autocratic leader)
2) 민주적 또는 참여적 리더(democratic or leader)
3) 자유방임형 리더(free rein)
2. Likert의 네 가지 관리 시스템
1) system1
2) system2
3) system 3
4) system 4
3. 매니져리얼 그리드(managerial grid)
1) 그리드의 두 차원
2) 4가지 극단적인 유형
4. 연속체로서의 리더십
Ⅳ. 리더십 영향 과정
Ⅴ. 상황적 리더십
1. 기본개념
2. 정치, 사회적 측면
3. 경영관리적 측면
4. 행동과학적 측면
Ⅵ. 상황이론
1. 규범적(normative) 결정모형
1) 리더의 행동
2) 효과적 의사결정과정의 결정기준
3) 의사결정모형의 평가
2. 경로-목표 이론(path-goal theory)
1) 리더행동유형
2) 상황적 요인
3. 인지자원이론
1) 리더의 인지자원
2) 인지자원과 상황의 결합
4. Vroom-Yetton-Jago의 리더십론
1) 개요
2) 상황분석
3) 바람직한 리더유형의 선택
4) 요약 및 평가
Ⅶ. 리더십의 상황요인
1) 과업특성
2) 리더의 능력
3) 부하의 태도와 욕구
4) 리더의 권력
Ⅷ. 결론
- 본문내용
-
리더십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는 20세기 초반부터 연구되기 시작하였고 그 이후로 많은 연구와 다양한 이론들이 제시되어 왔다. 간단하게 리더십의 이론의 발달과정을 보면 1940년대 후반 이전에는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을 구분시켜 연구한 특성이론은 조직 구성원을 과학적 관리의 대상으로 파악하였으며 이때에는 리더십 능력은 타고난다고 주장하였다. 1940년대 후반과 1960년대 후반까지는 효과적인 리더와 비효과적인 리더에 대하여 관찰 가능하고 개발 가능한 행동을 파악하고자 했던 이론이 행동이론이다. 중심주제로는 리더십의 유효성은 리더의 행동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고 따라서 리더십은 발전될 수 있다고 보았다. 196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는 리더십의 유효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상황이론 또는 상황적합성이론이 등장했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새로운 리더십이론이라고 불리는 서번트 리더십, 브랜드 리더십, 사이드 리더십, 파워리더십, 슈퍼 리더십, 비전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가치기준 리더십 등 다양하다.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은 가슴으로 경영하는 것이다. 서번트 리더십의 창시자인 로버트 그린하프가 강조하는 것은 인간의 기질이다. 다른 사람이 잘 될 수 있도록 섬기려는 내적인 마음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성향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리더십이 정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번트 리더는 먼저 섬기는 사람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브랜드 리더십의 키워드는 창의이다.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행동한다. 즉 차별화 된 경쟁력을 만들려고 한다. 브랜드 리더십은 브랜드의 위상 정립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사이드 리더십의 키워드는 예방이라고 할 수 있다. 의견수렴을 통해서 공감대를 확립하는 데 있다. 유비무환의 정신으로 경영하려는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리더십 모델은 데니스 로미그 박사가 제시한 사이드 바이 사이드 리더십이다. 불확실한 미래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리더의 역할을 정리한 리더십이다. 기존의 톱다운 리더십에서 파트너십을 추구하는 동반자 개념으로 관점을 전환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파워 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