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모터스 GM 기업분석과 GM 실패요인분석및 위기극복전략 분석및 시사점 레포트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판매자 할인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너럴모터스 GM 기업분석과 GM 실패요인분석및 위기극복전략 분석및 시사점레포트 입니다.
목차
1. GM의 소개 및 연혁

2. GM의 선정동기

3. GM 실패 원인
3.1 내부적 요인
3.2 외부적 요인

4. 위기 후의 GM
4.1 변화된 GM
4.2 GM의 현재 상황
4.3 현재 상황에 따른 대안

5. 최종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처럼 최근의 대규모 리콜 사태는 GM의 존립을 다시 위협하고 있다. 그만큼 리콜 사태는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성에 큰 악영향을 미치는데 이에 신속하고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위기대응 전문가들로 최근 구성된 GM의 전담 기구는 현재 드러난 결함뿐 아니라 잠재적인 위험요소가 보이는 부품까지 면밀히 조사하여 수리나 교환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 때, 대중들의 조사결과 조작에 대한 의구심을 줄이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조사한 자료들을 인터넷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여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공지할 것을 제안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어떤 부품에 결함이 있고 이에 대한 해결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보여주어 최종적으로 GM에 대한 고객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2000년 스위치 결함의 문제를 인터넷에 자진 공개하며 리콜을 대처한 시스코의 사례는 이에 해당한다. 시스코는 인터넷에 결함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이에 대한 임시적인 조치를 제시했고, 결함의 수리나 교환을 약속하며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 GM은 앞으로 생산할 제품의 안정성에 대한 신뢰성도 높여야 한다. 자동차 분야의 전문 인력을 적극적으로 양성하고 채용하는 모습이 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 예로는 독일을 들 수 있다. 독일의 경우, 학생의 대학진학률은 42%대로 낮은 수준인데, 많은 학생들이 직업학교로 진학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동시에 기업에 취직하여, 학교와 직장에서 이중적인 교육을 받는다. 현장을 중심으로 한 교육 덕분에, 기업에 맞는 숙련된 인재가 양성된다. 이와 같이 GM도 회사를 위한 전문학교를 세우고, 전문적인 근로자를 채용한다면 제품 안전수준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 동시에 제품이 자동차 안전과 환경기준을 모두 만족한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번 리콜 사태를 잠재적으로 키운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한 교육의 체계가 개선되어야 한다. 결함, 나쁜, 안전 등의 금기어로 결함을 은폐했던 교육은 고객의 안전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재수립되어야 한다. 이때 소요되는 많은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효율성이 높아야 하는데, 이를 저해하는 부서 이기주의를 해결할 리더십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1)역사를 바꾼 자동차 M&A 명장면, 한국경제매거진, 최진석 한국경제 산업부 기자?최중혁 신한금융투자 수석 연구원
(2)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2&nkey=2014041700958000371&mode=sub_view, [역사를 바꾼 자동차 M&A 명장면] ‘모두를 위한 자동차’…GM 왕국의 탄생
(3)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nkey=2014042400959000181&mode=sub_view, [역사를 바꾼 자동차 M&A 명장면] 누가 GM 제국의 몰락을 가져왔나
(4)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2&nkey=2014043000960000081&mode=sub_view, 군살 도려내고 잿더미서 부활한 GM
(5)http://www.gm.com/content/gmcom/home.html, GM 홈페이지
(6) http://carnmodel.com/169,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 위한 발돋움 GM, 잡지 [Car&Model]
(7)[비전, 열정, 창의 GM을 만든 기업가 정신], 윌리엄 펠프레이
(8)관료주의 청산으로 미국의 상징 GM을 살려내다, LG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김준범
(9)http://blog.naver.com/junbeomkim?Redirect=Log&logNo=150034169228
(10)http://blog.naver.com/cgeorge07?Redirect=Log&logNo=10052366369&from=postView
(11)기업을 회생시킨 CEO들, 삼성경제연구소
(12)100년 기업 GM 몰락의 교훈, 삼성경제연구소
(13)거대기업 쇠퇴에서 배우는 교훈, 삼성경제연구소
(14)The bankruptcy of General Motors,The Economist, 2009.6.6.
(15)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799359, [글로벌리더] GM ‘왕좌의 게임’ 시작됐다…애커슨 CEO 후임은?
(16)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newsid=01190646606089248&SCD=JI31&DCD=A403, 초우량 기업? 셋 중 둘은 추락했다
(17)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602/h2006021217393851370.htm, “회의…또 회의… GM식 미팅문화 적응 힘드네”
(18)http://news1.kr/articles/1639860, "GM 리콜 비용 매일 10억여원씩 쌓여간다"
(19)http://www.gpkorea.com/bbs/board.php?bo_table=gp_motorsports&wr_id=9707,
GM, 브레이크 조립불량 또 리콜 `말리부 등 8600대`
(20)http://news1.kr/articles/1618897, GM, 리콜사태해결 이번엔 위기대응 전문가 영입
(21)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647879, '리콜 위기' 돌파구?… GM, 전기차 투자 4000억 늘려
(22)http://www.ob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91837, GM 차량 결함 파문…"피해자?소비자에 '사과'"
(23)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H41&newsid=03063526606057104&DCD=A00804&OutLnkChk=Y, GM '소탐대실의 함정'에 빠져.."돈 아끼려 저질 점화스위치 사용"
(24)http://www.yonhapnews.co.kr/international/2014/03/29/0608000000AKR20140329019000009.HTML, GM '점화장치 결함' 97만대 또 리콜…257만대로 늘어
(25)http://www.gpkorea.com/bbs/board.php?bo_table=gp_motorsports&wr_id=9692,`위기의 GM` 1분기만 650만대 리콜
(26)http://news1.kr/articles/1633646, GM, 홍보?인적관리 임원 '물갈이'…위기 대응 문책
(27)http://bizn.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201201821215&code=920508&med=khan, GM 세계 1위 복귀 ‘쉐보레 신차의 힘’
(28)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102815062228537&outlink=1, 토요타, 3Q 글로벌 1위 다시 탈환.. GM제쳐
(29)http://www.bizdaily.kr/news/news_view.php?newsidx=236388, 군살빼고 새시동 건 ‘뉴 GM’ 부활 속력 내나
(30)http://caranddriving.tistory.com/2545, GM 판매조직 슬림화를 통해 내부정리 시작 (31)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2444438, GM, 57센트의 교훈…부품 결함 숨기다 수십억불 리콜?배상
(32)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2&nkey=2014043000960000081&mode=sub_view, [역사를 바꾼 자동차 M&A 명장면] 군살 도려내고 잿더미서 부활한 GM
(33)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76620, GM노조 파산후 임금 42% 삭감 동의…5년만에 회사 살려
(34)http://blog.naver.com/vnagnet?Redirect=Log&logNo=110023172939, 시스코 성공 사례
(35)http://news.donga.com/3/all/20140322/61908763/1, [토요판 커버스토리]독일 경제 일으킨 힘은?
(36)http://ksc12545.blog.me/150190184589, GM의 리콜 사태, 기업문화가 원인이다
(37)도요타 경영위기의 교훈과 시사점, 현대리서치연구소 정유훈 선임연구원?정민 연구원
(38)http://www.efnews.co.kr/sub_read.html?uid=1656, ‘100년 기업 GM 몰락의 교휸’


(39)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3631247&cloc=, GM대우, 시보레?뷰익 포함 뉴GM의 소형차 생산 맡는다
(40)http://car.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5/29/2009052900255.html, GM 파산?… 정부, GM대우 자금지원 고민
(41)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자동차 주간 동향 주간 브리프 603호(미 정부, 연말까지 gm잔여 지분 매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도요타의 신화와 어둠(리콜사태 분석)
  • 위기와 극복위주로)2. CEO 분석3. 생산방식 - TPS, 한량생산4. 기업문화 - 도요타 웨이5. 경영전략 - TQCⅢ. 도요타의 어둠1. 리콜사태 분석2. 리콜사태 원인 분석1) 급속한 글로벌화 - 전 공정의 부실한 품질관리2) 과도한 원가절감 노력3) 성장 중시 경영전략 과 조직문화 - 과도한 업무 부담4) 미흡한 위기대응 - 리더십의 부재3. 도요타의 위기극복 전략 분석시사점참고문헌Ι. 기업선정배경 및 연구목적자동차 산업의 최강자로 자리매김하며 지금까

  • [무역경영론]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 전략의 수정Ⅴ. 실패 요인- 시장예측의 실패 1.열악한 사회간접 자본2.미비한 인도정부의 경제개혁3.기대만큼 높지 않았던 중산층의 구매력4.인도 시장의 특성을 무시한 기업 전략Ⅵ. 경쟁기업과의 비교 1.인도 현지 자동차 기업(1)Maruti udyong(2)TATA MOTORS (TELCO)2.현대자동차와의 인도진출 사례 비교분석(1)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현황과 과정(2)SWOT 분석(3)핵심 성공요인 분석(4)대우자동차의 실폐사례와의 비교분석Ⅶ. 결론 - 시사점 및 추진전략

  • [국제정치]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 사례연구-다각적 요인분석을 통한 접근
  • 요인에서는 대우자동차가 매각대상이 되어야만 했던 한국의 IMF금융위기 이전 사회적 분위기와 그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마지막 체제적 요인에서는 당시 팍스 아메리카나(Pax Americana) 절정에 달했던 미국의 신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의 확산의 측면에서 GM의 매각협상 전략을 분석하도록 한다. 또한 대우자동차 매각협상 사례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했던 요소들을 살펴봄으로써 한 기업의 매각협상이 정치적․경제적․사회적으로 어떤 의

  • [토요타대규모리콜사태] 도요타자동차 대규모 리콜사태 원인, 현황 및 영향 분석과 우리의 대응방안
  • 시사점Ⅷ. 우리의 전략방안Ⅸ. 개인적 견해Ⅹ. 결 론참고 문헌Ⅰ. 서 론도요타의 대규모 리콜사태는 미국에서 유럽 및 각국으로 계속 확산되고 있다. 전체 리콜 규모를 합하면 연간 생산대수에 맞먹는 수준이다. 여기에 리콜 대상 모델의 판매중단 조치가 취해지며 위기감은 최고조에 달한 상태다. 도요타가 품질문제로 판매중단을 결정한 것은 이번이 사상 처음이다. 대규모 리콜사태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도요타자동차는 불과 얼마 전에는 미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분석> 진출 성과(3) 인도> 진출배경, 진출전략,> 환경분석, 경쟁업체 분석, 시장특성 분석> 마케팅전략 - STP, SWOT, 4P 분석> 진출 성과 결론 - 문제점 및 향후나아갈 방향 > 현대자동차 해외시장 성공요인, 전략> 향후 해외시장 개선방안 및 전망분석> 시사점 참고문헌 및 출처사이트 Ⅰ. 서론 - 현대자동차 기업소개현대자동차는 해외에 진출하면서, 현지화에 대규모의 생산공장을 지으면서 진출한 국가에서 즉시 생산하므로써 많은 수요를 극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